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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 영문 | 설명 | 약어 |
하드웨어 | HARD WARE | 완성차 조립에 소요되는 부품중 Bolt, Screw, Nut 등을 총칭하는 말. | H/W |
하드톱 | HARDTOP | 컨버터블형 차량에 철제지붕을 얹은 개념이기 때문에 컨버터블 차량을 소프트 톱(Soft Top)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비 하드톱이라 부른다. 도어에 새시(Sash)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개방감이 뛰어나고 스타일이 매우 강조된다. 세단과 같이 4개의 문을 가지는 경우 하드톱 세단(Hard Top Sedan)이라고 하며 2개의 문을 가지는 경우 하드톱 쿠페(Hard Top Coupe)라고 한다. | NULL |
하우징 | HOUSING | 일련의 중요한 부품을 감싸서 보호하는 것으로 휠하우징과 액슬하우징 등이 있다. | NULL |
하이드로포밍 | HYDRO-FORMING | 초고압 물을 이용하여 차체 Panel, Frame 등을 성형.10%이상의 강도 보강. 장점: 구조적 안정성, 내구성향상, 부품수감소, 원가절감. | NULL |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HYBRID ELECTRIC VEHICLE | 동력원으로서 내연기관과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2개이상의 동력원을 보유한 차량) | HEV |
하중감지액압조절장치 | LOAD SENSING PRESSURE VALVE | 최적의 Brake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 하중을 센싱하여 Rear Brake로 가는 액압을 조절하는 장치. | LSPV |
합작 계약서 | JOINT VENTURE AGREEMENT | 현지 파트너사와 합작투자 Project 추진시 합작법인 설립을 위해 체결하는 계약서. 본 계약서에 포함될 사항은 총투자비, 자본불입 및 지분, 회사설립절차, 경영자 회사운영원칙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 JVA |
해밍 | HEMMING | Hood, Door 및 Trunk Lid 등 외판 차체에 있어서 Outer Panel의 플랜지를 예비펀치, 본펀치를 이용하여 접고 Inner Panel을 결합하는 것을 Hemming이라 한다. → Hemming Punch | NULL |
해외 프로젝트 | NULL | 해외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필요한 부품, 생산설비의 공급과 기술지원이 수반되는 해외사업. | NULL |
해외품질보증 시스템 | 해외생산공장에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업무가 지속적으로 관리,유지될 수 있도록 문제 예방활동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어지는 품질보증을 위한 조직, 책임과 권한,업무절차등을 명시한 유기적인 체계를 말한다. | NULL | |
해외 프로젝트 양산이후단계 | 양산준비단계 완료후 현지판매를 위하여 상업생산이 시작되는 단계로서 KD자재공급,시설장비 보수용 Spare Part 공급, E.O적용 및 Claim 처리등의 업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NULL | |
해외 프로젝트 양산준비단계 | 초기기획단계 검토 완료후,그 자료를 근거로 계약 및 생산에 필요한 제반시설투자,부품개발,기술인원을 투입하여 상업생산을 위한 품질보증된 완성차의 생산준비가 종료된 시점까지를 말한다. | NULL | |
해외 프로젝트 초기기획단계 | Project 추진을 위하여 해당국가의 시장조사,공장입지 및 제반투자,환경투자,수익성 및 자금조달계획 검토등을 통한 사업성 검토보고 완료까지를 말한다. | NULL | |
해치백 | HATCH BACK | 해치란 위로 끌어올리는 창을 말한다. 해치 백은 세단 또는 쿠페 뒷부분에 도어를 설치한 보디 형식이며, 승용차의 다용도성을 목적으로 하여 유행하였다. 밴이나 왜건과 닮았지만 본래의 용도는 승용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고안되어 있다. 해치 백 자동차의 특징으로는 리어시트를 꺾어 접음으로서 넓은 화물실이 얻어진다. | NULL |
행어 | HANGER | 자동차 또는 그 부품의 제조공정에 있어, 제품을 매단 상태에서 반송하는 경우의 반송장치와 연결되도록 하기 위한 제품의 걸이로서 반송하는 제품의 목적에 따라(조립공정, 도장공정, 부품공정) 여러 가지 제조공정에 적합한 걸이의 형상이 개발되고 있다. | |
허브캡 | HUB CAP | Steel Wheel의 중앙부(Hub주위)에 장착하는 Wheel Cover(주로 택시 사양). | NULL |
헤드라이닝 | HEAD LINING | 자동차 천장의 내장을 헤드 라이닝이라 한다. 얇은 완충제가 들어 있고 실내 분위기를 정숙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머리끝부터 천장까지의 공간을 헤드 클리어런스라 하며, 운전자와 승객을 위해서는 헤드 클리어런스가 큰 쪽이 유리하다. | NULL |
헤드램프 에이머 | HEAD LAMP ALIGNMENT TESTER· | 헤드램프 광축의 방향을 판정하는 검사 기기이다. 광축 조정은 헤드램프에 붙어있는 에이밍 조정용 스크류(Screw)를 돌려 스크린에 조사된 조광부의 중심위치를 사전에 마크 된 기준위치에 맞춘다. 차량의 위치결정은 통상 회전각 측정기를 공용으로 쓴다. | NULL |
헤드레스트 | HEAD REST | 시트의 절대적인 구성요소로 차체 충격 시 승객의 두부에 후반각도에서 충격을 완화하여 두뇌손상을 경감하는 장치이다. | NULL |
헤비 듀티 비클 | HEAVY-DUTY VEHICLE | GVWR 8,500파운드 이상, 혹은 Curb Weight 6,000 파운드 이상, 혹은 차량의 기본 전면 투영 면적이 45제곱피트 이상인 차량 . | HDV |
현지개발품 초도품 승인서 | LOCAL PARTS INITIAL SAMPLE INSPECTION REPORT | 당사가 100% 출자한 회사이거나 당사의 자본참여를 통해 현지 합작사와 생산설비 투자를 통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JVC)또는 계약에 의거 당사의 자본투자 없이 조립기술만을 제공하고 생산설비 및 KD부품수출을 도모하는 프로젝트(T/A)에서 해외 현지공장에서 조립생산할 목적으로 현지에 서 신규개발 또는 설계·업체·공정·재료 변경등 품질변화 요소 발생시 품질확인을 통하여 승안하는 초도 입고품 검사를 말함. | ISIR |
현지국산화 규정 | LOCAL CONTENT | 국산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임. 국산화율은 현지국가가 국산화 정도를 측정하기위해 정한 규정에 따라서 산정됨, 해당국가는 LP Content 달성정도에 따라서 수입관세 차등부과등 국산화 장려책등을 운영한다. | NULL |
형단조 | DIE FORGING | 금형을 이용하여 행하는 단조. | NULL |
형도 | NULL | 형 제작을 위한 도면으로 수축율과 빼기 구배 등이 감안된 도면. | NULL |
형상 측정 | PROFILE MEASUREMENT | 제품의 평면과 요철이나 곡면, 구면, 경사면의 형상 등을 측정하는 것을 형상 측정이라고 한다. 이 측정의 대부분은 길이의 단위를 사용해 이루어지지만, 측정값이 연속 Data가 되는 것이나, 절대 측정 경우가 많은 것이 치수 측정과 다른 점이다. 형상 측정용의 기기로써는 형상을 촉 바늘로 접촉하여 도형을 확대 기록하는 컨트롤러, 비접촉방식으로는 광학적인 측정을 하는 측정현미경, 윤곽 투영기 등이 있다. | NULL |
형수명 | TRANSFER MACHINE | 단조용 금형이 마모 및 파손으로 더 이상 생산할수 없을때 까지 생산할수 있는 단조품의 수량. | NULL |
호닝 | HONING | 공구 본체에 세팅된 봉상 연삭숫돌을 강제로 가공물에 눌러 붙여 회전과 왕복운동을 주고 다량의 연삭액을 주입하면서 광택연마를 하는 공작법이다. 주로 원통 내면에 대하여 앞 가공의 진원도, 진직도, 평행도 등의 오차를 수정하거나 또 정밀한 내경 치수 정도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NULL |
호브 | HOB | 나사의 플루트(Flute)에 직각 또는 축에 평행하게 다수의 플루트 홈을 파고 그 나사면과의 교선을 절삭날로 하여 절삭날의 외주, 양측면 및 나사단면을 여유면으로하여 절삭날 면 만이 바른 나사면 위에 있도록 한 밀링 형태의 공구. | NULL |
호스트 | HOST | 네트워크 상에서 정보를 주관하는 컴퓨터를 명칭함. | NULL |
호이스트 | HOIST | 체인 또는 로프를 감아 올려 물건을 승강시키는 소형이며 가볍고 편한 장치이다. 적은 힘으로 큰 출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기어 감속장치와 후크부에는 활차(Pulley)가 이용된다. 체인호이스트, 공기호이스트, 전기호이스트 등이 있으며 와이어 로프를 이용한 전기호이스트가 일반적이다. | NULL |
홀딩컴퍼니 | HOLDING COMPANY | 협력업체와의 창구 단일화로 업무효율 증대를 위하여 동일 소유주 협력업체 중 대표적 경영지배권을 가진 회사. | NULL |
화주(貨主) | SHIPPER | 화물의 소유주,해상운송인을 상대로 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는 자를 말하는데,엄격한 의미에서는 화물을 적재하는 송하인을 뜻한다. | NULL |
환율연동재 | NULL | 실환율과 가격결정환율과의 차이로 발생하는 환차손을 최소화하기위해 분기 또는 반기별 평균환율을 산출하여 가격을 조정하는 것. | NULL |
회수율 | YIELD RATE | 일반적으로는 사용한 재료에 대한 제품의 비율을 말한다. 주물에서는 탕구, 압탕, 불량품을 포함치 않는 주물제품중량의 원재료에 대한 비율을 말한다. | NULL |
횡치 | TRANSVERSE MOUNTING | 엔진을 가로(폭방향)로 장착하는 타입으로 전륜구동 차량에 일반적으로 적용. | NULL |
후드 | HOOD | 차 앞부분에 있는 엔진부 위에서 열고 닫히는 철판을 말하고 앞쪽에서 열리는 것과 뒤쪽에서 열리는 것이 있다. 외관을 위한 디자인 변경이 많은 부품이다. 보닛이라고도 함. | NULL |
후륜구동 | FRONT ENGINE REAR DRIVE | 엔진이 프런트에 장착되고 후륜으로 구동. | FR |
후륜구동 SUV | FR SPORT UTILITY VEHICLE | 후륜구동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 FR SUV |
후방 안개등 | REAR FOG LAMP | 시계가 나쁠때 후방차량에 대해 전방차량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게 조명하는 등. | NULL |
후방감시 카메라 | BACK MONITORING SYSTEM | 후진시 카메라를 이용하여 후방장애물을 화면표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작동원리는 리어 가니시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후진 기어가 작동되면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하고, 영상을 운전석의 AV 본체 모니터에 표시하는 것이다. | BMS |
휠베이스 | WHEEL BASE | Front 휠센터와 Rear 휠센터 사이의 수평거리.축거 | NULL |
후속모델 | NULL | 라이프 싸이클이 끝나고 새로 개발되는 차. | NULL |
휠 얼라인먼트 | WHEEL ALIGNMENT | 자동차의 현가장치는 얼라이먼트(캠버, 캐스터, 토우의 제원) 값을 가지고 있는데, 운행하면서 충격 등으로 인한 부품의 마모 값이 변해 발생하는 불안정한 요소를 제원 당시의 기본값으로 조정, 교정하는 작업. | NULL |
휠커버 | WHEEL COVER | 스틸휠에 장착되어 디자인을 향상시킨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 | NULL |
휠 트레드 | WHEEL TREAD | 지면에서 양쪽 타이어 중심선 사이의 거리. 프론트/리어 트레드. | NULL |
흡기시스템 | INTAKE SYSTEM | 엔진을 작동시키기 위하여 실린더 안에 혼합기를 흡입하는 장치. | NULL |
흡기온도 센서 | AIR TEMPERATURE SENSOR | 엔진흡입 공기온도를 검출하는 제품(센서). | ATS |
흡차음 | ABSORPTION & INSULATION | 흡음과 차음의 합성어. 흡음(吸音)은 물체가 소리를 흡수하는 것을 말하며, 차음(遮音)은 외부와의 음의 교류를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 NULL |
힙 포인트 | HIP POINT | Torso와 Thigh의 회전중심점.(운전자 및 승객의 몸통과 다리와의 Hinge Point.).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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