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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 영문 | 설명 | 약어 |
1박스 타입 | 1BOX TYPE | 엔진룸,차실내와 트렁크룸이 1개의 박스로 된 차.(예:캡오버형 왜건) | NULL |
1차 수익성검토 | NULL | 1차 제품안 및 1차 판매안을 기준으로 추정된 2차 재료비 및 투자비를 기준으로 원가지침 대비 변동사항을 확인하고, 투자 수익율 및 투자 회수율 등을 검토하여 이익 확보 여부를 확인하는것. | NULL |
1차 시작 | NULL | 개발 시험용으로 처음 제작하는 Proto Car. (설계 주요 문제점 확인 및 개선) | NULL |
1,2차 품평 | NULL | 1:1 Full Scale Model 제작 및 경영층 품평 Model에 대한 설계방향 수립. | NULL |
1.3박스 타입 | 1.3BOX TYPE | 세미보닛타입이라고하며, 프론트범퍼에서 힙포인트 까지의거리가 1.5박스보다 짧다.예)스타렉스 | NULL |
1.5박스 타입 | 1.5BOX TYPE | 형태는 2Box와 비슷하나 Engine Room Box가 특히 작은 Type. 원래 1Box에서 파생되어 Bonnet부를 갖춤으로써 안전성 및 승용감각을 부각시킴. 예) 미니밴 | NULL |
100대당 클레임 | CLAIM/100 | 신차 판매후 3개월내 클레임 발생건수를 차량 판매대수로 나누어 백대당으로 환산한 수치.(숫자가 낮을수록 고품질임을 의미) | C/100 |
1차 PEI | NULL | 기획단계 제품사양정보로 설계원가 추정 및 사양특성 구분 용도임.(지역별, Trim Level별 초기제품사양 제시) | NULL |
2륜구동 | 2WHEEL DRIVE | 2바퀴 굴림방식(전륜 또는 후륜) | 2WD |
2박스 타입 | 2BOX TYPE | 3Box 형태의 차량에서 Trunk Room을 승객탑승 Space와 일체화하여 2Box로 하는 Type. (예:Hatch Back Type, Station Wagon) | NULL |
3리터카 | 3LITER CAR | 3리터의 연료로 100Km를 달리는 초고연비 차를 의미한다. | NULL |
3박스 타입 | 3BOX TYPE | 차량의 형태를 엔진룸, 승원탑승 Space, Trunk Room을 하나의 Box로 보는 Type. (예:Sedan) | NULL |
3정 5행 | NULL | 일정한 양/용기/위치, 정리/정돈/청소/청결/자세. | NULL |
3차원 측정기 | COORDINATE MEASURING MACHINE | 측정 테이블상의 피측정물의 치수, 형상, 위치를 X,Y,Z 좌표 값으로 측정하는 기계이다. 고정도, 고 능률의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테이블 고정식과 이동식이 있다. 최근에는 NC화 된 NC 3차원측정기도 널리 사용되고있다. | NULL |
3D 항법장치 | 3D NAVIGATION | 현행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3차원 입체지도 표시 및 2화면 분활표시 등을 추가하고 실시간 교통정보와 연계한 다중경로 탐색기능을 실현한 네비게이션 시스템. | NULL |
42V 시스템 | 42 VOLT SYSTEM | 현재 사용되는 12V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한 차세대 전기 시스템.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Starter/Alternato r기능을 수행한다. 전기모터로 엔진동력을 보조하고, 전기에너지 발생 전력을 제공한다. 모터로 엔진을 정차상태에서 Idle Stop을구현하며, NVH를 개선한다. 차량 전장품의 소비전류의 최적 분배로 전력소비를 절감한다. | NULL |
4륜 구동 | 4WHEEL DRIVE | 4바퀴 굴림방식. | 4WD |
4륜조향 | 4WHEEL STEERING | (약어:4WS) 4바퀴에 조향력을 주어 코너링 성능, 조향 응답성, 조향 안정성 및 직진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장치. | NULL |
NULL | ACCEPTABLE QUALITY LEVEL | 품질평가원간 또는 평가부서와 피평가부서간의 품질 수준의 눈높이를 일치시키는 행위로써 급격한 품질수준의 차이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행위. | AQL |
NULL | 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 SYSTEM | Geometry의 위치를 제어하여 최적의 기계적인 상태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저가격, 고응답, 저에너지 소비형의 HMC 고유의 Econo-Type Active Susp. System. | AGCS SYSTEM |
NULL | AFTER HEMMING SPOT | Door, Hood, Trunk Lid 등의 Body에 대해서 플렌지부를 접은 이음부의 Spot 용접이다. | NULL |
NULL | ALL DRAWING | MIP, L/L圖를 제외한 모든 부품의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AUTO INTERVAL CONTROL WIPER | 자동으로 Wiper를 적절한 속도로 작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차속감지형 및 Rain Sensor를 이용한 우적감응형 등이 있음. | AIC WIPER |
NULL | AUTOMOTIVE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 | 자동차 성능발휘 및 디자인 부문에서의 상품성 지수. JD 파워사의 APEAL 조사는 새로 자동차를 구입한 110,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차량 구입 90일 이내에 16개 자동차 부문에서 디자인, 엔진, 트랜스미션, 편의성, 주행, 핸들링, 브레이크 등 110개 이상 항목의 만족도를 측정한 조사임. | APEAL |
NULL | CARRIGE AND INSURANCE PAID | 운임보험료지급 인도조건. | CIP |
NULL | CERTIFICATION SHORT TEST | 북미 인증시 실시하는 I/M과 유사한 Test Procedure로서, 아이들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규제 초과 여부를 판정하는 시험. | CST |
NULL | CLOSE COUPLED CATALYST | 배기매니폴드 직후에 설치하여 촉매 활성화 온도를 단축시킨 촉매. | CCC |
NULL | COMPLETE BODY UNIT | 의장공장에서 완전히 조립되고 난 뒤 품질검사를 거쳐 출고 대기중인 완성차를 의미함. | CBU |
NULL | DISASSEMBLY KNOCK DOWN | 특정국가의 완성차 고관세 정책에 대응키 위하여 완성차량을 일정수준 해체한후 수출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해체정도는 Partner사 요청에 의해 조정될수 있다. SKD형식과 유사하나 완성차를 해체,포장하는 방식으로 SKD와 구별하기 위해 용어를 제정함. | DKD |
NULL | FLUSH CHECK | 기준이 되는 면과 단차없이 되어 있는지를 Check하는 것. | NULL |
NULL | HEATER VENTILATED AIR CONDITIONING | 히터, 환기장치, 에어컨을 포함한 공조시스템. | HVAC |
NULL | I-TYPE ENGINE | 실린더 배치가 I 형(직렬)으로 되어 있는 엔진. I3 / I4 / I6 | NULL |
NULL | JIG & FIXTURE | 생산작업의 보조용도인 치구 및 고정물. | NULL |
NULL | JOB#1 | 양산차 1호 제작시점. | NULL |
NULL | KD QUALITY REPORT | 불량품에 대한 내역 기록이며 대업체 Claim 제기 전에 해당 품질관리부문에서 작성한다. | KDQR |
NULL | L/L DRAWING | 개발 표준일정표상의 최장 부품개발 기간이 소요되는 부품의 도면. | NULL |
NULL | L1 DRAWING | 설계를 고려한 Part 구성 및 기본단면을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L2 DRAWING | 상관 Part와의 조립을 고려한 개략적인 제품의 형상을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L3 DRAWING | 중요부위(Mounting) Fillet 생성 및 Trimmed Surface를 3차원으로 작성한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L4 DRAWING | 완전한 제품 형상을 3차원으로 표현한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LED REAR COMBINATION LAMP | 순방향 전류가 흐르면 발광하는 LED(Light Emitting Diode)를 Lighting Source로 Lamp의 점등 기능을 확보한 리어램프. | NULL |
NULL | M1 | 연구소 파일럿동에서 사용한 설비 및 지그를 양산공장으로 이관하여 양산공장에서 오프라인 및 인라인 생산훈련을 통한 공정원의 작업 숙지 단계이다. 부품 투입조건은 P2 품확치 동일 수준으로 P2 품질수준을 확인하다. | NULL |
NULL | M2 | P1, P2 단계의 문제점, 대책, 조치결과를 최종 확인하는 단계로 완성차의 품질, 설비, 치구와 양산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함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MAINTENANCE REPAIR & OPERATION | 소모성자재를 의미한다. | MRO |
NULL | MASTER CONTROL POINT | 어떤 차종에도 일관되게 사용하는 기준위치를 표준화한 기준도가 MCP L/Out이다. 과거의 차종의 차체 정도결과를 반성해보고 필요한 기준위치나 수량을 수정 개선해서 표준화 시킨다. 기준 통일을 목적으로 MCP가 작성된다. | MCP |
NULL | 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 | 멀티미디어 광통신 네트웍 프로토콜. 차량 내의 각종 멀티미디어 기기 (AV, 내비게이션, 오디오, DVD, 텔레매틱스 등)간의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 규격. | MOST |
NULL | METAL INERT GAS ARC WELDING | 철,알루미늄등의 소모품 와이어를 전극으로 하여 작업물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실드 가스로서 아르곤등의 불활성 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이다. 통상 와이어를 양극으로 해서 주로 배기관의 스텐레스강과 실린더베드, 인티그매니홀드 등 알루미늄 부품에 적용 된다. | NULL |
NULL | MIDSHIP ENGINE REAR WHEEL DRIVE | 차체의 중앙부에 엔진을 탑재하여 후륜을 구동하는 방식. | MR |
NULL | MILES PER GALLON | 연료소비율 표시의 한 방법으로 마일 당 갤런으로 표시(북미에서 사용). | MPG |
NULL | MIP DRAWING | 당사에서 제작, 관리하는 부품의 도면을 의미한다. | NULL |
NULL | MULTI REFLECTOR | 반사면의 Segment 분할을 이용한 Clear Image Lense Lamp. | MR |
NULL | NEW CAR ASSESSMENT PROGRAM | 신차의 충돌성능을 실제 시험을 통해 평가하여 그 수준을 고객에게 공표하는 Program을 의미함. 미국 교통부 산하 고속도로 안전국(NHTSA)에서 매년 판매되는 차량을 선정, 35mph 정면충돌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일반에게 공개하는 신차 평가 프로그램. | NCAP |
NULL | NOISE, VIBRATION, HARSHNESS | 엔진 및 차량의 소음진동을 통칭. | NVH |
NULL | NON-METHANE HYDROCARBON | 배기가스중 Methane을 제외한 Hyrocarbon량. | NMHC |
NULL | NON-METHANE ORGANIC GAS | Methane을 제외한 Organic 가스의 총량 | NMOG |
NULL | NUMBERING MACHINE | 차량에 차대 Number(Vin)를 Marking하기 위한 설비. | NULL |
NULL | NUT FEEDER | 차체공정에서는 일반적으로 프로젝션 너트를 정치식 용접기에 공급하는 장치를 말한다. 볼트를 진동에 의해 표리, 방향을 갖추고 에스케이프먼트에서 통로를 따라 줄줄이 분리되어 공기압이나 중력에 의해 공급헤드에 보내져 폐쇄로드에서 용접기에 공급된다. | NULL |
NULL | OMIT | 관련부서 간 협의를 통해 국산화 양산적용 시점을 결정하여 해외업체에 수입을 중지,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 | NULL |
NULL | P1 | 연구소 파일럿동에서 양산에 준하는 설비 및 금형 지그를 이용하여 처음 행하는 단계로 Main Body Ass'y의 착수 이후 의장조립 완료까지를 포함한다. 품질확보 계획에 따라 품질확인차(법규 인증차 일부 포함)를 조립하면서 품질문제, 작업성, 생산성 등을 확인하며 Body 부품과 의장부품의 Data를 수집하고 작업지도요원의 교육을 실시한다. 부품 투입조건은 양산금형(All Tool) 및 치수합격품(Dimension OK)이다. | NULL |
NULL | P2 | 연구소 파일럿동에서 P1에 적용한 부품 및 지그 설비의 문제점을 반영한 결과 확인과 미개선, 미완료된 문제점 개선 Data를 수집하는 단계로 작업지도요원의 반복 교육을 통해 작업자 지도 능력을 확보한다. 부품 투입조건은 양산공정(Full Tool), 치수합격품(Dimension OK), 신뢰성(ES, MS) 및 조립성(Function+FIT) 합격품이다. | NULL |
NULL | PARTICULATE MATERIAL | 연소 생성물 중 미세 입자. | PM |
NULL | POWER TAKE OFF | 주행이외의 목적(Dump,특장차)으로 동력을 얻기위하여 T/M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트랜스미션에서 발생되는 동력의 일부를 Dump Deck Lift시 필요한 동력으로 공급하는 장치. | PTO |
NULL | PRE SETTING BUCK | Body의 구조, 조립공법 등에 의해 Main Buck의 작업을 일정부분 미리 선행 조립하는 기준 지그로, 주로 Floor와 Side Ass’y를 위치 결정하여 가접을 실시한다. | NULL |
NULL |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 Sequence 회로(Rudder 회로)를 소프트웨어로 실현하는 제어 장치를 말한다. 이것을Sequencer Sequence Controller 라고도 한다. 종래의 Relay와 배선에 의한 회로를 대신해서 내부 메모리에 기입된 프로그램에 의해 Rudder도를 처리한다. 회로 변경시에 배선 변경이 불필요하고, 프로그램 변경(Key 조작)만으로 쉽게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생산 설비의 제어용으로 급속히 보급되고 있다. | PLC |
NULL | QC공정도 | 품질관리를 위한 공정흐름도. | NULL |
NULL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 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 마그네틱이나 바코드 등은 특정 표시가 필요하고 훼손이나 파손 등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인식률이 점차 떨어지나 RF ID는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RFID가 기존의 바코드 및 마그네틱 카드 시장을 급속히 대체하면서 출입 통제를 비롯해 출퇴근 관리,물류 관리 및 주차 관리 분야에서 새로운 솔루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RFID |
NULL | READ ONLY MEMORY | 읽기 전용 LSI 메모리 MROM(Mask ROM), PROM(Programmable ROM), EPROM(Erasable PROM)으로 세분화 되고, 각각 제조단계에서 기억이 고정되는 것, 사용자가 프로그램 가능한 것, 몇 번이라도 기억을 지우고 프로그램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낸다. 아직 상용의 EPROM이 자외선 소거에 대응해서 전기적으로 소거 가능한 EPROM을 EEPROM, E2PROM (Electrically Erasable PROM)이라고 한다. | ROM |
NULL | REAR ENGINE REAR WHEEL DRIVE | 차체 후반부에 엔진을 탑재하고 후륜을 구동하는 방식. | RR |
NULL | REQUEST FOR QUOTATION | 부품에 요구되는 성능과 사양을 평가하여 설계에서 업체로 제시하는 사양 및 제원. | RFQ |
NULL | SHIFT QUALITY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중 결합 혹은 해방요소의 체결, 해제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의 정도(10점 만점). A/T에서 변속단 변경시의 조작감을 총칭하는 용어. | S/Q |
NULL | SIDE IMPACT NCAP | 미국 교통부 산하 고속도로 안전국(NHTSA)에서 매년 38.5mph 측면충돌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일반에게 공개하는 신차 평가 프로그램. | SINCAP |
NULL | SIDE STRUCTURE ASSY | 자동차 Body의 양측면에 해당하는 부분을 총칭하여 말한다. Front Pillar, Roof Side Rail, Center Pillar, Rocker Panel, Qurter Panel 등의 각실 측면을 형성하고 있고, 차량의 전후, 좌우 방향의 휨이나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Door의 지지, 각실 내외의 기밀, 운전자의 시야의 확보, 충돌이나 전복시의 각실 공간의 확보 등의 관점에서 중요한 부품. | NULL |
NULL | T1 | 양산공장에서 신차 생산을 위한 설비와 지그의 설치 및 개조 등의 설비 트라이아웃 단계로써 설비 단독 시운전을 통한 설비 능력을 확인하다. 공정원에 대하여 오프라인 조립교육을 실시하고 조립공법계획서를 작성 배포한다. | NULL |
NULL | T2 | 양산공장에서 P1 운영 시 발췌된 설비 및 지그 문제점을 개선 반영하고 흐름 시운전을 통한 P1 품질 수준을 확인하며, 양산성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오프라인 및 인라인 작업교육을 통한 작업편성 조정 등 작업성을 확인한다. 부품 투입조건은 P1 품확차 동일 수준이다. | NULL |
T-설계, T-시작, T-평가 | T-설계, T-시작, T-평가 | 모델고정 이전에 T-Car를 이용하여 설계 Solution을 확인하는 시험(결과를 Proto Car에 반영함)을 의미한다. | NULL |
TAILOR WELDED BLANKS | 차체경량화 및 강성 증대를 목표로 2개 이상의 두께 또는 재질이 상이한 강판을 연결해주는 용접법. | TWB | |
NULL | TIER 2 | 2004MY부터 시행되는 미국 배기규제 2차 강화 규정. | NULL |
NULL | VEHICLE DYNAMIC CONTROL SYSTEM | 급선회시 Yaw Sensor를 이용, 감지된 차량의 Yawing을 브레이크의 적절한 제어 등을 통해 제어하여 차량 선회안정성 향상. | VDC |
NULL | V-TYPE ENG. | 실린더 배치가 V형인 엔진. V6/V8/V12 등 | NULL |
NULL | X-BY-WIRE | 유압에 의해 작동되는 시스템이나 전통적인 기계장치를 대체하는 전자/전기 시스템 예) Steer By Wire, Brake By Wire, Drive By Wire 등. | XBW |
NULL | ZERO 단가품목 | 단가가 입력되지 않은 품목. | NULL |
NULL | LIST OF PART BASIS | 신차 설계시 최초로 발행되는 총부품 LIST | LPB |
NULL | OPTION PROFILE LIST | MODEL별 OPTION 적용 ITEM을 추출하여 정리한 자료 | OPL |
NULL | TERRITORIAL REQUIREMENT TABLE | 지역 또는 국가별 기본 SPEC(BASE NATION, DRIVE TYPE, 기후, 방청 등)를 나타내는 자료 | TRT |
NULL | COLOR COMBINATION NUMBER | 내외장 KEY COLOR와 적용 COLOR의 COMBINATION 조건에 부여한 번호 | CC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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