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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 영문 | 설명 | 약어 |
파생차 | DERIVATIVE | 동일차종 내에서 차체의 형상이 다른 상품. 예) 고상/저상, 장축/단축, 2/3/4/5도어, 세단/왜건/쿠페. | NULL |
파워 슬라이딩 도어 | POWER SLIDING DOOR | 모터를 이용한 슬라이딩 도어의 자동 개폐 시스템. 유, 무선 스위치를 이용하여 도어를 걔폐한다. 주행 중 도어 열림 방지 기능, 도어 작동 중 물체 낌 발생시 역작동 기능, 도어 오픈 상태에서의 주행방지 기능을 한다. | NULL |
파워 프리 콘베어 | POWER AND FREE CONVEYOR | 오버헤드 콘베어의 하나로, 체인과 캐리어를 자유로 연결하거나(Power) 분리시킬(Free) 수 있는 콘베어를 말한다. 구조는 체인쪽의 푸셔 어태치가 캐리어쪽의 푸셔 도그와 맞물려 캐리어를 견인하여, 캐리어에 매달려 있는 물건을 반송할 수 있다. | NULL |
파워트레인 | POWERTRAIN | 차량의 구동력 발생을 위한 일체의 장치로 엔진과 Drivetrain(클러치,미션,리어액슬) 등을 통칭한다. | P/T |
파이널 라인 | FINAL LINE | 샤시라인 후의 조립라인을 말한다. 샤시라인에서 타이어를 조립한 챠량은 슬라트 컨베어 위에 실려져 실내에는 시트와 트림류가 조립되고, 엔진 룸 내에는 각종 배선, 배관의 결합, 밧데리의 탑재, 에어 클리너의 조립 등이 이루어진다. 이외에 냉각수, 가솔린 등의 주입, 마지막으로 스티어링 휠이 조립되어 완성차량이 된다. | NULL |
파일럿 라인 | PILOT LINE | 모델 Change 등에 의해 신설비를 본 라인에 설치하기 전에 공정설비(설비의 조정, 품질의 확인, 작업성의 확인 등)를 하기 위하여 잠정적으로 설치한 라인을 말한다. 공정정비단계에서 P시 라인으로서 정식설비설치 가능한 장소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통상 하나의 프로젝트에 약 4,000㎡ 가 필요하다. 더불어 공정설비단계에서는 기밀유지를 위하여 Pilot Line의 출입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 NULL |
파일럿 카 | PILOT CAR | 신차종으로서 Jig 및 Press Panel의 정도확인, 부품 장착성과 기능확인, 작업방법과 작업성 검토, 내구성 및 시험용 차량지원, 작업자 숙련 및 완성차 품질확인 등을 목적으로 신규 설비 Line에서 제작되는 차. | NULL |
파일럿-0 | PILOT-0 | Jig 및 Press Panel의 정도확인 및 의장부품 Match'g성 확인 차량. | P0 |
파일럿-1 | PILOT-1 | Body 정도확보, 설비 및 치구 품질확보, 작업자 훈련, 내구시험차량 제작 등을 목적으로 만드는 차. | P1 |
파일럿-2 | PILOT-2 | 시험결과 제시된 부품, 설비, 치구 등의 문제점 개선 반영결과 확인 및 미개선, 미완료 문제점 개선 Data를 수집하고 차량/부품 종합품질확인 내구시험 및 제원 확인 목적으로 제작한 차량. | P2 |
파일럿-3 | PILOT-3 | 시험결과 제시된 문제점 개선 반영결과 확인 및 홍보 교육용으로 제작되는 차량. | P3 |
파트너시스템 | PARTNER SYSTEM | 구매와 협력업체와의 정보교환을 위한 시스템으로 생산자재, Project관리, 품질관리, 종합평가, V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NULL |
파트타임 4륜구동 | PART TIME 4WD | 필요시만 레버나 스위치를 조작하여 전륜(사륜)에 구동력을 전달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 Free Wheel Hub를 장착하여 2WD,4WD로 전환함. | NULL |
판매가격 결정 | NULL | 마케팅본부는 양산 1개월 전에 재경본부의 수익성 검토 결과를 토대로 내수 및 수출시장의 판매가격(안)을 수립하여 최고 경영층의 승인을 득한 후 최종 판매가격을 결정한다. | NULL |
판매개시 결정회의 | NULL | 품질총괄본부는 양산 후 20일 시점을 전후하여 (판매개시 5일전 까지) 양산차에 대한 품평 및 관련 부문의 개발 현황을 토대로 판매 시점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승인을 받는다. | NULL |
판매안 | NULL | 시장 및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공략 가능한 목표시장과 흡수가능한 목표고객을 선정하고, 상품개발 방향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상품 개발과 관련된 부문에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마케팅부문의 의견. | NULL |
팔레트 | PALLET | 부품운반 및 보관용으로 사용되는 용기를 가리킨다. 사례로서 (1)공장간의 팔레트는①철제 범용 팔레트 ②철제 전용 팔레트 (2)공급부품의 보관 및 출고 팔레트로 ①전용 스틸 팔레트 ②나무상자를 설정. 팔레트 사양은 안전성, 품질, 작업성, 수송효율, 보전성 등 Total Cost를 고려해서 정하며, 생산 및 운반 평준화, 재고의 저감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Cost가 허락하는 범위 내 가능한 한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 | NULL |
패러렐 전송 | PARALLEL TRANSFER |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전송해야 하는 데이터를 복수의 전송선로를 이용해 병렬로 보내는 것. 패러럴 전송의 병렬성은 어느 데이터 단위의 병렬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많고, 전송되는 데이터 전체에서 보면 직렬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패러럴 전송은 근거리의 데이터 전송으로 사용되고, 시리얼(Serial) 전송보다 고속의 전송이 가능하다. | NULL |
패밀리 세단 | FAMILY SEDAN | 가족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세단. | NULL |
패시브 세이프티 | PASSIVE SAFETY | 자동차의 안전성 중 만약의 경우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의미에서 본 안전성을 말한다. 사이드 도어 빔이나 3점 ELR 리어 시트 벨트 등은 패시브 세이프티라는 면에서 본 안전기구라고 할 수 있다. | NULL |
패키지 | PACKAGE | 컴퓨터 사용자에게 유용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집합. 응용 패키지(사업에 필요한 기능 수행)와 시스템 패키지(컴퓨터 자체 연산에 관련된 기능 수행)로 구별된다. | NULL |
패키지 레이아웃 1/2/3/4차 | PACKAGE LAYOUT 1/2/3/4차 | 1차 : Platform 기본구상 및 Component 주요 배치 계획도, 2차 : T-Car 제작용 및 SEG 검토 반영도, 3차 : T-Car 제작시 문제점이 반영된 L/Out, 4차 : 모델 고정 상태의 주요 부품 배치 계획도. | NULL |
패키지 레이아웃도 | PACKAGE LAYOUT DRAWING | Engine Room/Under Floor/Interior Layout Drawing 으로 차량의 전체적인 View, 차량에 장착되는 주요 Component의 위치 및 배열 등을 표시한 도면으로서, 설계의 개발준비도가 완료되는 시점에 작성되는 도면. | NULL |
퍼스널 IC 카드 | PERSONAL IC CARD | FOB키를 이용하여 차량에 일정거리 이내로 운전자 접근시 도어 및 트렁크 열림, 잠김 수행과 차량 내 진입시 Key 조작없이 시동이 가능하여 운전자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 NULL |
페이 로드 | PAYLOAD | 완성차 상태에서 차량에 실을 수 있는 최대 중량. | NULL |
펜더 | FENDER | 차체 판넬중 휠하우스를 커버하는 판넬로 좌/우/전/후 펜더로 구성됨. | NULL |
편성효율 | TRANSFER MACHINE | 조립공수에 대한 정미공수 + 보조작업의 비율. | NULL |
포지셔닝 | POSITIONING | 상품이 구비할 특성을 명확히 하여 사용자 또는 시장을 한정하는 것으로서, 경쟁사 및 경쟁 모델간의 Size, 가격, 중량, 상품성 등의 상호 경쟁적 위치를 도식화하여 파악하며 Target Market의 발견을 용이하게 하고 지역별, Segment별 최적 경쟁위치의 제품을 개발키 위한 수단으로 활용. | NULL |
포털사이트 | PORTAL SITE | 인터넷 사용자 대상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초대형 사이트로서 인터넷 광고등의 마케팅 황동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것. | NULL |
폴리싱 | 도막면에 결함이 있는 부분을 Sanding한 후, 본래의 미려한 도막외관을 회복하고자 실시하는 작업. | NULL | |
표면 경화 | CASE HARDENING | 강의 표피만을 경화해서 내마모성을 늘리고 내부는 고유의 인성강도를 지니게 하는 방법. 로 내에 재료를 넣은 뒤 석탄,중유,전기로 등으로 760∼1,025℃로 3∼24시간 가열 후 물 또는 기름에서 급랭한다. 차축,기어 등의 마모되기 쉬운 부분의 표면을 경화 시키는 데에 응용된다. | NULL |
표면 처리 | SURFACE TREATMENT | 금속재료의 표면 처리 방식으로 도금, 청정 등의 처리를 총칭해서 말한다. | NULL |
표준공수 | STANDARD M/H | 조립공수에 수정공수와 조장공수를 합한 시간. | NULL |
표준규격 | STANDARD SPECIFICATION | 복수도면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품 또는 도면상에 기재하기 곤란한 복잡한 사항등을 소정의 양식에 따라 기술한 서류형식의 도면을 가르키는 것으로 SPEC No.가 명기된 도면의 부가적인 정보로 도면에 인용되는 ES, MS, STD Parts SPEC을 통틀어 STD SPEC이라 함. | NULL |
표준부품 | STANDARD PART | 산업규격에 맞추어 표준화된 치수를 갖는 부품이며 첫번째 숫자가 1로 시작되는 부품. | NULL |
표준시간 | STANDARD TIME |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숙련도와 적성을 갖춘 작업자가 정해진 방법과 설비를 이용하여 정상작업속도로 일을 할때 1단위의 작업량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소요시간. | |
표준캡 | STANDARD CAB | 좌석 뒤에 여유 공간이없는 타입의 차체. | NULL |
푸시로드 | PUSH ROD | 오버헤드 밸브식 엔진에서 캠과 로커암에 연결되어 캠의 운동을 로커암에 전달해주는 연결 봉. | NULL |
풀모델 체인지 | FULL MODEL CHANGE | 기존차종을 단종하고 후속차종 개념으로 내장, 외장, 엔진, 샤시 전반에 걸쳐 전면적으로 개선 변경하는 모델. | FMC |
풀타임 4륜구동 | FULL TIME 4WHEEL DRIVE | 항시 4륜 구동. 차량 주행시 항상 전륜(사륜)에 구동력이 전달 되도록 만들어진 장치. | NULL |
품의예산 | NULL | 최종 승인권자의 승인을 득한 투자예산. | NULL |
품질 5스타 | NULL | 협력사 부품품질 등급제도로서 품질경영시스템, 클레임관련 실적 등이 평가된다. | NULL |
품질경영 | QUALITY MANAGEMENT | 품질방침,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기능의 모든 활동. | |
품질관리 | QUALITY CONTROL |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 | QC |
품질목표 | QUALITY INDEX | 설계구상 이전에 기존차 품질 및 시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정하는 신차요구 목표치를 의미한다. | NULL |
품질목표확정 | NULL | 품질목표 결정회의에서 결정된 양산 품질목표(Quality Index)를 확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NULL |
품질보증인증서 | SUPPLIER QUALITY MARK | 현대/기아 양사가 요구하는 품질을 달성하기 위하여 2차협력업체 품질수준을 평가하고 품질이행 수준이 양호한 협력업체에 대해 수여하는 인증서. | SQM |
품질확인 | NULL | 차량품질을 Check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Pilot 착수 시 품질불량을 막을 수 있다. 품확을 할 때, Pilot 생산조건(정규 부품, 설비, 인원, 작업 분배)이 기본이다. 품확의 대수는 프로젝트의 규모, 생산 조건에 따라 다르며 보통 품질본부에서 정한다. | NULL |
풍절음 | NULL | 표준어 ☞ 윈드노이즈 | NULL |
퓨전마케팅 | FUSION MARKETING | 오프라인과 온라인 업체의 인터넷 공동마케팅. | NULL |
퓨즈 | FUSE | 과전류에 대한 전선및 전기장치 보호. | NULL |
프런트 범퍼 | FRONT BUMPER | 앞 범퍼. 자동차의 충돌시 충격이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차량 맨앞에 부착하는 부품. | NULL |
프런트 서스펜션 | FRONT SUSPENSION | 프레임과 차축 사이를 연결하여 차의 중량을 지지하고, 바퀴의 진동을 흡수함과 동시에, 조향기구의 일부를 설치하고 있는 장치이다. | NULL |
프런트 엔드 모듈 | FRONT END MODULE | 차량의 전단부에 위치한 여러 부품을 Assembly 상태로 조립하여 In-Line에서 일괄 조립하는 개념. | NULL |
프런트 오버행 | FRONT OVER HANG | 프런트 휠 중심에서 차량 최전단 까지 의 거리. | FOH |
프런트 턴 시그널 램프 | FRONT TURN SIGNAL LAMP | 차량의 전방에 부착된 방향 지시등. | NULL |
프런트 포그 램프 | FRONT FOG LAMP | 차량 앞쪽에 설치된 안개등. | NULL |
프레스 금형 | PRESS DIE / STAMPING DIE | 凸 펀치와 凹 다이에 의해 (박판)소재 등을 필요형상으로 가공하기 위한 금형(金型)이다. 자동차 차체의 박판부품을 성형하는 프레스금형에는 복동식과 단동식이 있다. 성형에는 판금을 소성 변형시켜 정해진 모양으로 만드는 드로잉(Drawing), 벤딩(Bending) 등이 있다. 트리밍(Trimming)은 필요형상을 절단하는 작업이며, 피어싱(Piercing)은 소재에 원하는 형상의 구멍을 뚫는 작업이다. | NULL |
프레스 금형 공법 | NULL | 금형의설계,제작 및 차체 PNL 생산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으로 품질, 원가, 생산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명시한 도면 및 문서를 작성하는 제반 활동. | NULL |
프로젝트 | PROJECT | 6시그마 활동 용어의 경우 : 추진 활동 개선테마(주제). | NULL |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 PROJECT TRACKING SYSTEM | 프로젝트 진행 및 관리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통합관리시스템(Autoway)의 웹 환경에서 지원되는 시스템. | PTS |
프로젝트 매니저 | PROJECT MANAGER | PM은 상품발의 이후 각 단계의 Project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상품력 향상, 양산일정 준수, 원가절감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으로 관련업무를 추진, 조정, 통제 및 감독한다. | PM |
프로텍터 | PROTECTOR | 차체 간섭에의한 와이어 하니스의 손상을 막아주는 부품. | NULL |
프로토 부품 | PROTO PART | 초기차량의 Installation 확인 및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된 부품. | NULL |
프로토 카 | PROTO CAR | 표준어 ☞ 시작차 | NULL |
프로펠라 샤프트 | PROPELLER SHAFT | 트랜스미션에서 디퍼렌셜 기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긴 회전축을 말한다. 최근의 것으로는 2분할이나 3분할된 것도 있다. | NULL |
프리모션 헤드폼 임펙트 | FREE MOTION HEADFORM IMPACT | 미국 FMVSS 201-Occupant Protection in Interior Impact에 신규 추가된 신법규로, 머리모형을 자유비행시켜 실내 부품에 24 km/h의 속도로 충격을 가하여 머리 상해 정도를 평가함. | FMH |
프리텐셔너 | PRETENSIONER | 차량 충돌시 S/Belt의 Webb'g을 되감아 초기 구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장치로 에어백이 폭발하기 직전 승객의 자세를 시트에 고정시켜 에어백이 폭발했을때 상해를 최소화 함. | P/T |
플라스틱 광섬유 | PLASTIC OPTICAL FIBER | 플라스틱 광섬유. | POF |
플랫폼 | PLATFORM | Power Train, Suspension(부분 Modify 가능), Body 기본골격의 총칭. 통상 차량외판을 제외한 Under Body부를 지칭하며, Platform 공용화 조건은 P/Train이 동일계열, Suspension 종류 및 Geometry 동일, Floor 전장/전폭/휠베이스는 일부 변경 가능함. | NULL |
플랫플로어 | FLAT FLOOR | 바닥이 편평하여 이동이 편리한 플로어 . | NULL |
플로어 | FLOOR | 차의 내부 바닥. | NULL |
플로어 콘베어 | FLOOR CONVEYOR | 플로어 상에 설치하여 피가공물을 반송하는 콘베어를 말한다. 플로어 콘베어의 종류에는 체인 콘베어 , 트래버셔, 푸셔 콘베어, RF 콘베어, 슬래트 콘베어 등이 있다. | NULL |
플립업 글래스 | FLIP UP GLASS | Tail Gate의 Glass 부위만 별도로 상하 Swing Open 되는 Glass Type. | NULL |
피드백 믹서 | FEED BACK MIXER | 가스연료를 공기와 혼합하여 혼합기를 만드는 장치. 공연비 조절 제어장치등을 포함한다. | FBM |
피드백 제어 | FEEDBACK CONTROL | 일련의 목적으로 특성, 성질, 수준 등을 유지하기 위하여, 출력측의 결과를 입력측에 돌려보내어 비교하고, 그 비교결과를 토대로 출력을 변동시켜 자기수정을 하는 제어를 말함. 대표적인 응용 예로서, 공작기계의 기계적 위치와 각도 또는 가동부의 이동속도가 목표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서보 기구가 있다. | NULL |
피삭성 | MACHINABILITY | 기계 가공에 있어서의 절삭 용이성의 총칭으로 1) 가공시의 절삭 저항이 낮다. 2) 공구의 손상이 적고, 공구 수명이 길다. 3) 가공면이 양호한 가공 정도를 얻을 수 있다. 등을 총합적으로 판단한다. | NULL |
피어싱 | PIERCING | ①소재에 제품이 원하는 Size의 Hole을 뚫어 주는 가공 ②제품의 형상과 같은 틀를 마련하여 제품을 얹고 press로 압착하여내측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가공. | NULL |
피이딩 | FEEDING | 자재입고 후 생산공정에 투입하기 위한 행위. | NULL |
픽업 | PICKUP | 미국에서 생산한 소형 트럭의 한 형식. 소형 트럭 ·승용차의 섀시를 사용한 것으로, 2∼3인승 1열로 된 시트를 갖춘 객실 뒤에, 낮은 소형 짐받이가 있다. 짐받이의 플 | |
필라 | PILLAR | 도어부와 천정의 중간에 있어 차에 강도를 더해준다. 프런트 윈도와 사이드 윈도의 중간에 있는 필러가 프런트 필러, 앞뒤 도어의 중간에 있는 것이 센터 필러 또는 사이드 필러, 뒤에 있는 것이 리어 필러이다. 이것을 간단하게 A,B,C 필러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객실의 시계와 스타일을 좋게 하기 위해서 사이드 필러를 없앤 차가 있어 필라리스(Pillarless)라 부른다.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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