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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문 | 설명 | 약어 |
차동장치 | DIFFERENTIAL | 곡선도로 주행시 안쪽바퀴의 회전수를 줄이고 바깥쪽 바퀴의 회전수를 늘려 주어 원활한 회전이 되게하는 기어장치. | NULL |
차동제한장치 | LIMITED SLIP DIFFERENTIAL | 기존 차동장치의 단점을 보완하여 좌/우 바퀴 구동력을 노면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배분하는 장치. | LSD |
차량정보 시스템 | VEHICLE IMFOMATION SYSTEM | PCS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통, 생활정보 등 운전자가 원하는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사고 등 긴급상황시 구난신호를 전송하여 주는 시스템. | NULL |
차량정보단말기 | MOBILE TELEMATICS SYSTEM | 위치추적시스템과 무선통신기술을 결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원격차량관리, 긴급구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다. | MTS |
차량정비시스템 | VEHICLE MANAGEMENT SYSTEM | 차량의 각종 소모품의 교환주기를 경고함으로써 운전자가 적절한 정비/점검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 VMS |
차량총중량 | GROSS VEHICLE WEIGHT | 완성차 상태에서 차량이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적재 상태의 중량. | GVW |
차량통합표시장치 | DRIVER'S INFORMATION SYSTEM | 멀티미디어와 공조장치등을 하나의 디스플레이 장치와 그에 연관된 조작장치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시스템. | DIS |
차선이탈 제어 시스템 | NULL | CCD 카메라로 차선이탈 상황 판정하여 스티어링휠 진동 및 경보음, 나아가서는 스티어링휠 제어. | NULL |
차종 | MODEL | 개발 목적과 개념, 기본구조가 상이한 차량의 상품 구분. | NULL |
차체 | BODY | 차체는 샤시의 프레임 위에 설치되거나 현가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 수용하는 부분이며 프레임과 별도로 된 것과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로 된 것이 있다. 우리가 차를 볼 때 보게되는 차의 모양을 이루는 것을 차체라고 할 수 있다. | NULL |
채권확보 | NULL | 채권에 대한 회수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담보를 확보하는 행위. | NULL |
채터링 | CHATTERING | 릴레이 등의 접점이 On 또는 Off해야 하는 때에 즉각 On 또는 Off가 되지 않고 개폐(On·Off)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기계적인 진동의 결과 발생하는 현상이다. 전기회로를 꾸미는 방법에 따라서는 채터링에 의한 오동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릴레이 구조로서 접점의 접촉 방법이나 재질을 연구해 채터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NULL |
청정연료자동차 | CLEAN FUEL VEHICLE | 천연가스, 수소, 전기 등의 배기 수준이 낮은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 CFV |
체인 콘베어 | CHAIN CONVEYOR | 링크로 구성된 반송 장치의 총칭이다. 체인은 주조로 만들고 철,혹은 연강 등으로 만들어지며 모터 및 스프로켓 에 의해 구동 되어진다. 링크 내에 롤러를 끼워 넣은 롤러 체인, 링크 외에 롤러를 끼운 사이드 링크 체인 등이 있다. 또 링크 내에 롤러가 없는 리벳레스 체인도 있다. | NULL |
체커 픽스쳐 | CHECKER FIXTURE | 부품을 쉽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게 제작한 검구로서 일반적으로 단품 정도 확인을 위한 검사치구. | C/F |
초기품질지수 | INITIAL QUALITY STUDY | J.D 파워사(美)가 미국내에서 판매된 차량의 초기 3개월 동안에 발생된 품질문제를 조사하여 품질 불만족 점수로 나타낸 것(점수가 낮을수록 양호). | IQS |
초기품질지수 항목 | PROBLEM SYMPTOMS | J.D 파워사에서 고객들에게 불만문제 조사키 위한 각 시스템별 세부설문 내용 (135개 항목). | NULL |
초기품질지수 상반기 실적 | NULL | 전년도 11월,12월판매 등록된 차량을 기준으로 설문조사실시후 발표되는 지수 (5월 발표). | NULL |
초기품질지수 시스템 | CATEGORIES | J.D 파워사에서 고객들에게 불만문제 조사키 위해 분류한 주요 그룹 (9개 시스템) -주행/조향/제동, 편의장치, 시트, 사운드, 온도, 외장, 내장, 엔진, 변속기. | NULL |
초기품질지수 하반기 실적 | NULL | 당해년도 3월,4월판매 등록된 차량을 기준으로 설문조사실시후 발표되는 지수 (10월 발표). | NULL |
초도발주 | NULL | 부품 및 원자재에 대해 처음으로 공급자에게 입고요청을 하는 행위. | NULL |
초도생산 | INITIAL PRODUCTION | 최초로 양산설비로 생산되는 양산차량을 뜻함. | NULL |
초도양산 | PILOT PRODUCTION | 본격적인 양산전에 Line 및 작업자의 숙련 및 점검을 위해 선행하여 생산하는것. | PP |
초도품 검사 보고서 | INITIAL SAMPLE INSPECTION REPORT | 수요자의 설계 사양 및 요구 조건이 부품 공급자에게 정확히 이해 되었는가를 확인하고 공급자의 공정이 제품 요건을 맞출수 있는가를 확인하여 실제 완성차 양산시 고객의 요구 품질을 만족 시키기 위해 작성되는 검사보고서. | ISIR |
초장축 | NULL | 장축보다 데크가 더 긴 차량. | NULL |
최고경영자 | CHIEF EXECUTIVE OFFICER | 대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 CEO |
최대출력 | MAXIMUM POWER | 원동기에서 발생되는 최대 마력. 기관을 일정 회전 속도에서 상당 시간 운전하는 경우 연료 소비율을 변화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출력. | NULL |
추월가속 | NULL | 정속 주행중 Wide Open Throttle로 가속시 도달시간(sec). 1) 3단 30→70kph 2) 4단 60→100kph 3) 5단 80→100kph, 80→120kph. | NULL |
축거 | WHEEL BASE | 표준어 ☞ 휠 베이스 | NULL |
출자 | CONTRIBUTION |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자본으로 금전 기타의 재산·신용·노무를 조합·회사 기타 법인에게 출연하는 일. | NULL |
충당금 | 장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이나 손실에 대하여 그 원인이 되는 사실은 이미 발생했다고 보고 당해비용 내지는 손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월계상한 결과 발생한 대변항목을 말한다. | NULL | |
충돌시 연료&배터리 차단시스템 | NULL | 차량 충돌이나 전복 사고시 연료 누출이나 Short에 의한 화재발생 등 2차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연료 및 전원차단 장치. | NULL |
충방전 밸런스 | NULL | 엔진이 작동하고 있을때 Battery와 Alternator간의 각부하 조건에 따른 전류 흐르는 상태. | NULL |
충전율 | 충전이라는 사전적의미는 물건을 집어넣어서 빠진 곳, 빈 곳을 채운다는 의미로 물류 부문에서 의미하는 충전율은 KD부품을 해외 현지공장으로 공급하기 위해 부품을 포장후 콘테이너에 적입할 때의 효율을 의미하는 것임. | NULL | |
측면 충돌 센서 | SIDE IMPACT SENSOR | 측면 충돌 가속도 감지 센서. | SIS |
측면에어백 | SIDE AIRBAG | Seat Back Bolster 및 Door 내에 내장되어 있어,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는 측면 에어백 | SAB |
측정시스템 분석 | MEASUREMENT SYSTEM ANALYSIS | 공정결과에 영향을 주는 측정변동 요인(측정자,측정기 등)을 분석하여 측정 Data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올바른 공정해석 및 공정개선을 위한 분석 기법이다. | MSA |
측정오차 | ERROR(OF MEASURMENTS) | 측정결과에서 측정량의 참값을 뺀 것. | NULL |
치구 | NULL | 제품의 제작에 필요한 지그와 고정구를 말하며 가공물을 고정시키고 위치를 결정해주는 역할. | NULL |
치핑 | CHIPPING | 절삭 공구 날 끝의 일부에 미세하게 흠이 생기는 현상을 말하며, 특히 인성이 낮은 공구의 경우에 그 발생 빈도가 높다. 가공 중에 순간적인 충격력을 받거나, 기계의 진동이 날 끝에 직접 전해지든가 하면 일어난다. 결손(缺損)과는 말을 구별해 사용한다. | NULL |
치형 오차 | TOOTH PROFILE ERROR | 실제의 치형과 피치원과의 교정을 통한 올바른 인벌류트 곡선(기준치형 곡선)을 기준으로 하여 치형 검사 범위 내의 정(+) 측정오차와 부(-) 측정오차를 합한 것을 말한다. 치형 오차는 [압력각 오차] 및 [치형형상(치형이 둥근모양)]을 포함한 표현이다.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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