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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문 | 설명 | 약어 |
자기자본비율 | 총자본에 대한 자기자본의 구성비를 나타내는 비율. 자기자본비율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자본구성의 건전성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요건이 된다. | NULL | |
자기자본이익률 | 자기자본 대비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로서 경영자가 주주의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NULL | |
자동 적재 장치 | AUTO PALLETIZER | 마지막공정에서 나온 Panel을 Pallet에 자동 적재 시켜주는 장치임. | A/P |
자동 전조등 조사각 제어장치 | AUTO HEAD LAMPLEVELLING DEVICE | 자동차의 자세에 따라 전조등의 조사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장치. | AHLLD |
자동 제어 | AUTOMATIC CONTROL | 각종의 센서로 상태를 검출하며, 제어대상이 자동적으로 희망상태가 되도록 하는 일을 말한다. 그것을 위한 제어방법으로서는 미리 결정된 순서에 따라 제어 각 단계를 진행해가는 시퀀스(sequence)제어와 희망하는 상태와의 차(편차)를 검출하고 이것에 따라 제어를 행하는 피드백 제어 등이 있다. | NULL |
자동 주입기 | AUTO POURING M/C | 용탕을 Mold 내로 주입해주는 장치로 용탕온도 보지기능을 가진 Channel Type과 단순 기계식 Ladle Type이 있음. = 자동주탕기. | NULL |
자동 타점율 | Body공정에서 수작업용접을 하지 않는 용접타점이 어느 정도의 비율을 점하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주로 용접기로서 전용 용접기와 Robot이 있다. | NULL | |
자동변속기 | AUTOMATIC TRANSMISSION | 운전상황 (속도,구동력,부하 등)에 따라 최적으로 변속단이 자동으로 변속되는 변속기. | A/T |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장치 | TRANSMISSION CONTROL UNIT | 자동변속기를 최적의 작동 조건으로 제어하는 컴퓨터 장치를 말한다. | TCU |
자동정속주행장치 | AUTO CRUISE CONTROL | 운전자가 설정한 차속을 유지하며 자동으로 주행하는 시스템. | ACC |
자동차가치사슬 | AUTO VALUE CHAIN | 자동차 사업의 생산/판매와 관련된 전방사업 및 서비스와 관련된 후방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사업총칭. 소재사업, OEM부품, 자동차 생산/판매, 보수용 부품, 정비, 자동차 금융, 중고차, 폐차, 텔레매틱스, 정보통신, 유통 등이 있음. | AVC |
자동차산업강화 및 투자유인정책 | AUTOMOTIVE COMPETITIVENESS AND INVESTMENT SCHEME | 호주산업청(AusIndustry)에서 민간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일종. | ACIS |
자동화 수동변속기 | AUTOMATED SHIFT GEARBOX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Clutch 작동 뿐만 아니라 기어 변속을 Control Unit의 Logic에 의해 주행상태에 맞게 자동으로 수행하며, Sporty한 운전을 위해 수동변속도 가능함. | ASG |
자본 경영 분리 | 주식회사의 대규모화에 따라 주식의 분산과 함께 경영자 직능의 전문화가 추진됨으로써 나타나는 회사 형태의 변천. | NULL | |
자본비용 | COST OF CAPITAL | 필수수익률 (Required Rate of Return ; RRR) 또는 기대수익률 (Expected Rate of Return) 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기업이 조달한 자금에 대하여 투자자가 요구하게 되는 최소한의 수익률이다. | NULL |
자본적 지출 | CAPITAL EXPENDITURE | 고정자산에 관한 지출 중에서 고정자산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또한 가용연수를 증가시키는 지출. 자본적 경비·투자적 경비라고도 한다.고정자산의 가치를 보전하는 데 그치는 지출은 수익적 지출(소비적 경비)이라고 한다. | NULL |
자분 탐상 | MAGNA FLUX | 단조품의 Crack을 검출하기 위한 비파괴 검사법. | NULL |
자산운용수익율 | 예금, 유가증권 및 대출 등의 투자자산으로부터 얻은 투자수익의 비율로서 자산운용효율을 측정하는 지표. | NULL | |
자외선 차단 유리 | SOLAR CONTROL GLASS | 태양빛 중 자외선을 차단하는 유리. | SCG |
자재 | NULL |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생산에 필요한 부품, 원자재, 부자재 등을 말함. | NULL |
자주검사 | 정해진 작업표준에 준하여 작업을 행한 해당공정의 작업자가 작업상태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는 행위. | NULL | |
자주보전 | NULL | 청소, 급유, 점검, 정리, 정돈 등 운전자가 제한된 시간, 장소에서 일상적으로 할수 있는 자주관리, 현장관리를 말함. | NULL |
작업 표준서 | 작업조건,작업방법,관리방법및 기타 주의사항 등에관하여 기준을 정하지 아니할경우 작업자의 착오나 혼돈으로 인한 작업성 품질문제 발생을 방지키 위한 작업기준서임. | NULL | |
작업자 콘베어 | 콘베어상에서 이루어지는 공정 작업자의 작업성을 향상 시켜주고 노동강도 감소를 위하여 작업대상 work와 같이 작업자를 운반시켜주기 위한 콘베어를 말홤. | NULL | |
작업표준 | 작업조건, 작업방법, 관리방법, 사용재료, 사용설비, 품질특성, 기타 주의사항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한자료. | NULL | |
잔류 오스테나이트 | RETAINED AUSTENITE | 담금질에 의해서 오스테나이트에서 마르텐사이트로의 변태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 일부의 오스테나이트가 잔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 NULL |
잠정가격신고 | NULL | 거래관행이나 계약의 특성상 당해 물품의 가격 또는 거래가격에 가산. 조정할 금액이 수입신고시에 확정되지 아니하는 경우에 대하여 잠정가격으로 신고하고 사후에 정산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 NULL |
장기 신기술 계획 | LONG RANGE COMPONENT PLAN | LRPP를 기초로 Powertrain 개발 계획, Emission 개발 계획, 각종 신기술 개발 계획을 나타냄. | LRCP |
장기상품계획 | LONG RANGE PRODUCT PLAN | 장기 신제품 계획으로서, 향후 10년간의 신차종 개발 계획 및 개조차 개발 계획을 나타냄. | LRPP |
장착 | INSTALLATION | 부품을 차체 또는 메인 부품에 조립. | NULL |
장착 공정 | White Body를 완성시키는 최종 공정의 하나를 말한다. 이 공정에서는 컨베이어나 대차에 타고 흘러가는 Main Body에 공구를 이용하여 Hood, Front Door, Rear Door, Trunk Lid 등을 볼트로 조립하는 공정이다. | NULL | |
장착 무조정화 | 자동차의 Hood, Trunk Lid, Door, Back Door 등의 장착품질은 종래, 작업자의 숙련도에 의해 크게 좌우 되어 왔다. 이 숙련도에 의한 산포를 없애기 위해 무조정 방식화한 장착 방법을 총칭하여 장착 무조정화라고 한다. 장착 무조정화 방법에는 1)Centering Bolt 방식. 2)공혈방식(장착기준hole방식) | NULL | |
장축 | LONG WHEEL BASE | 훨베이스가 단축(Short Body)보다 크게 변경하여 개발. | L/B |
재료 스펙 | MATERIAL SPECIFICATION | 일반 부품도면 및 Standard Spec에 나타나는 재질에 대한 물성치, 화학적요구사항, 제조방법, 시험방법 등을 기술한 기술표준. | MS |
재료비 | NULL |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소비된 물품의 가치를 말하며 주재료비, 표준부품비, 부재료비로 구성된다. | NULL |
재료비 산출 | NULL | 목표재료비 부합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R&D 개발기획서, 설계계획서, 설계계획부품 List를 기준으로 원가관리 모델에 대한 재료비를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 NULL |
재료비 추정 | NULL | 설계원가에서 설계팀의 도면이 완료되기 전, 설계구상서, 설계계획서, LPB,모델, 계획부품 List, PEL등을 기준으로 재료비를 추정하는 것. | NULL |
재무레버리지 | FINANCIAL LEVERAGE | 기업이 자산을 취득하기 위하여 조달한 자금 중 타인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타인자본을 사용할 경우 이자부담이 발생하여 주주에게 돌아가는 순이익은 영업이익이 변할 때 영업이익의 변동률 보다 확대되어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재무레버리지효과라 한다. | NULL |
재생율 | RECYCLABLE RATIO | 현 리싸이클 하부구조를 이용한 실제 폐차시 차량 총 중량 대비 재활용 가능한 재료의 중량비(%). | NULL |
저압 주조법 | LOW PRESSURE DIE CASTING PROCESS | 밀폐된 도가니 내의 용탕면에 약간의 압력을 가해서 밑바닥 근처까지 담겨진 도관 내를 중력에 대항해서 용탕을 밀어올림. 도관의 상부에 취부 된 주형 내에 주탕 하는 주조법이다. 이 주조법의 특징은 (1)주조 회수율이 좋다. (2)주형 내에 조용히 주탕 하는 것이 가능하다. (3)건전하고 기밀성이 우수하다. (4) 형상이 복잡한 주물을 제조할수있다. | NULL |
전고 | OVERALL HEIGHT | 지면으로부터 차의 최고점까지의 수직거리. | OAH |
전도자금 | NULL | 협력업체의 일시적인 운영자금의 부족 또는 신규 생산설비투자에 필요한 시설자금의 부족분을 지원하는 자금. | NULL |
전동 파워스티어링 |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유압 대신 전기 모터를 이용한 조타력 보조장치로 최적의 조타감과 연비개선(유압 파워스티어링 대비 3~4%) 효과가 있다.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기술이며, 엔진룸 내의 유압라인 삭제에 따른 중량 저감 및 작업성 개선 효과가 있고, 스티어링 시스템의 구조를 크게 변경없이 적용 가능하다. | MDPS |
전략구매 | NULL | 업체선정의 한 방식으로 사전심의에 의해 별도로 발주하는 방식. | NULL |
전략적 제휴 | STRATEGIC ALLIANCE | 기업간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새로운 경영전략. | NULL |
전륜구동 |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 엔진이 프런트에 장착되고 전륜으로 구동. | FF |
전사적 자원 관리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즉 회계,인사,재무를 포함한 구매,생산,물류 등을 통합관리 해주는 통합정보 시스템. | ERP |
전사적 품질관리 | TOTAL QUALITY CONTROL | 품질,원가,납기를 고려해 종합적으로 적정품질을 유지하는 관리. | TQC |
전자 제어 장치 | ELECTRONIC CONTROL UNIT | 엔진 정보를 계산하여 최전 작동 조건으로 조절하는 엔진용 컴퓨터 제어장치. | ECU |
전자기어변속장치 | ELECTRONIC GEAR SYSTEM | 기어변속을 EDU와 공압으로 제어하는 신기술로 운전자의 변속조작력을 돕기위한 장치. | EGS |
전자식 디젤엔진 제어 | ELECTRONIC DIESEL CONTROL | 디젤분사장치의 전자제어 시스템. | EDC |
전자식 제동력 분배장치 |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 승객 및 화물의 적재 여부에 따라 변화하는 전,후륜 무게 변화에 따라서 브레이크 압력을 변화시켜 제동성능 향상. | EBD |
전자식 주행안전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차가 미끄러지려고 할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네 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여 건조한 노면, 빗길, 자갈길, 눈길 등에서 주행안정성을 강화해 준다. | ESP |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 ELECTRONIC POWER STEERING | 차속, 조향각속도, 조향량에 따라 최적 조향특성을 갖도록 유압제어하여 조향 Feeling을 저속에서는 가볍고, 고속에서는 무겁게함. 운전편이성 및 고속주행안전성 향상. | EPS |
전자제어 서스펜션 |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 주행 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전자제어에 의해 지상고나 감쇄력을 변경하여 최적의 승차감이나 조향 성능을 유지하게 해 주는 장치. | ECS |
전장 | OVERALL LENGTH | 차의 최선단으로부터 최후단까지의 수평거리. | OAL |
전조 | ROLLING | 피가공물에 공구를 밀어붙여 전동(轉動) 시킴으로써 소성 성형하는 방법. 나사, 웜(Worm), 기어, 스플라인, 구면체, 드릴 등의 가공에 사용된다. 피가공물을 가열하는 열간 전조와 가열하지 않는 냉간 전조가 있다. 절삭 가공에 비해 가공 시간이 짧고 재료의 제품률이 좋기 때문에 양산용에 이용되는 가공법이다. | NULL |
전조등 | HEAD LAMP | 차체 앞에 부착되어 헤드라이트나 전조등이라고도 하며, 빔을 상하로 조정하도록 되어 있다. 기준은 상향 100m, 하향 40m 전방의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는 밝기이다. | NULL |
전조등 조사각 제어장치 | HEAD LAMP LEVELLING DEVICE | 자동차의 자세에 따라 전조등의 조사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 | HLLD |
전착 | 전기전도성이 있는 피도물을 물에 분산한 도료 속에 침적해서 전기적으로 도료를 도장하는 방법. | NULL | |
전처리 | PRETREATMENT | 도장전 피도물의 이물질 및 부착성을 높이기 위해 처리하는 것. | NULL |
전폭 | OVERALL WIDTH | Bumper, Moulding을 포함하고 Rear View Mirror를 제외한 상태에서 차의 최대 폭을 측정한 거리. | O.A.W |
절삭 가공 | CUTTING | 기계 가공 중에 날붙이, 숫돌의 소요 형상, 치수, 표면 정밀도의 가공물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공 방법이다. 공구와 워크와의 운동방법에 따라 시삭, 평삭 및 형삭, 구멍내기, 프라이즈 깎음, 연삭이 있다. | NULL |
절삭 조건 | CUTTING CONDITIONS | 일반적으로 절삭 가공을 할 때 절삭 속도, 보내는 속도 또는 보내는 분량, 구멍의 깊음 등이 주로 수치로 표현되는 조건을 가리킨다. 또 이러한 조건에 절삭유제의 사용 유무 및 그 종류를 포함시켜 절삭 조건이라고 하기도 한다. 연삭 가공의 경우에는 이러한 조건을 연삭 조건 이라고 한다. | NULL |
절삭량 | STOCK REMOVAL | 기계 가공을 하는 경우 가공 전후의 피가공물의 치수차 즉 깎는 양(두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절삭량은 가공방법,가공능력,가공정밀도(전공정 정밀도,자기공정 정밀도),피가공물의 성질(재질,강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 | NULL |
정류기 | 1.전착공정에서 정전도장을 위하여 일정한 전류로 전환시키는 기기 2.정전 전착도장을 위해 교류를 직류로 전환해 주는 기기. | NULL | |
정면 충돌 센서 | FRONT IMPACT SENSOR | 정면 충돌 가속도 감지센서. | FIS |
정미공수 | NET M/H | 체결,조립등 조립작업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정미시간. | NULL |
정션박스 | JUNCTION BOX | 퓨즈및 릴레이류를 집중배치한 전원분배 Box. | NULL |
정전도장 | ELECTROSTATIC PAINTING | 일반적으로는 접지한 피도 물건을 양극으로 하고, 도료분무장치를 음극으로 해 이것에 음극의 고전압을 줘 양극간에 정전계를 만들고, 분무 시킨 도료입자를 음극에 대전 시키고, 반대극인 피도 물건에 효율이 높은 도료를 부착시키는 방법이다. | NULL |
정지등 | STOP LAMP | 전방차량의 감속을 후방차량에게 알려주기 위한 등. | NULL |
정치 오디트 | STATIC AUDIT | 완성차를 정차 상태에서 내외관, 전장, 공조, Engine Room, Spec., 수밀 등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 | NULL |
제동력 보조장치 | BRAKE ASSIST SYSTEM | 긴급 상황 제동시 운전자의 제동력을 보조하여 제동력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장치. | BAS |
제조물 책임제도 | PRODUCT LIABILITY | 제품이 통상 갖추어야 할 안정성이 결여되어 소비자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제조자가 부담해야 할 손해배상 책임. | PL |
제조원가 | NULL | 직접원가에 제조간접비를 가산하여 계산된 것으로 제품의 생산활동으로 인하여 야기된 모든 원가요소를 포함한다. | NULL |
제조자 품질 보증 | CONFORMITY OF PRODUCTION | 양산차가 인증받은 수준 및 사양대로 제작되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을 말한다. | COP |
제품 문제 보고서 | PRODUCT PROBLEM REPORT | Proto 제작/평가 단계에서 시작 및 평가팀에서 설계팀으로 발송하는 설계사양 개선요구서. | PPR |
제품사양일람표 | PRODUCT EQUIPMENT LIST | Product Equipment List의 약어로 차량생산을 위한 제품사양 일람표. | PEL |
제품사양정보 | PRODUCT EQUIPMENT INFORMATION | 사양기획 차원에서 설계원가 추정, 제품사양의 특성 구분을 위하여 마케팅, 설계부문, 원가부문 등 관련부문 간의 협의된 제품사양의 정보를 의미한다. | PEI |
제품안 | NULL | 선행기획조사 및 상품발의에 의거 연구개발본부에서 제시되는 제품기획안. 제한된 기술적 범위 안에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 운영방안. 1차, 2차, 3차안 | NULL |
져더 | JUDDER | 주행중 브레이크 작동시에 차체가 진동하는것. | NULL |
조립 관리 시스템 | ASSEMBLY LINE CONTROL | 차량 조립관리 시스템(조립 Line 중심). | ALC |
조립 치구 | ASSEMBLING JIG & FIXTURE | 부품을 Ass´y, Sub-Ass´y상태로 조립하기 위한 치구이다. 조립공정,조립부품 종류 및 조립 작업성의 개선에 따라 고정 치구, 수평회전 치구, 자체 치구를 고안해서 사용하고 있다. | NULL |
조립공법계획서 | 제품의 품질, 원가, 생산량을 계획된 일정내에 생산할 수 있도록 4M(사람,공법,자재,장비)을 계획하여 기록정리한 자료로서 생산활동의 지침이 되는 가장 중요한 작업 지도서임. | NULL | |
조립공수 | 정미 공수에 보조공수를 합한 시간. | NULL | |
조립단위 | END ITEM | 협력업체에서 조립되어 당사에 납품되는 부품단위. | NULL |
조립도 | ASSEMBLY DRAWING | 금형전체의 조립을 표시한 도면. | NULL |
조립작업 지시표 | 현장 작업자가 완성품의 제사양을 알기 쉽고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차종,부품코드,옵션사양,오일량 등을 기호 및 문자로 표기하여 이종및 미장착을 방지하고원활한 생산이 되도록 하기 위함. | NULL | |
조립평가서 | 신차개발시 도면검토 및 시작차에서 문제점 검토를 위한 점검항목을 나열한 체크리스트. | NULL | |
동승석 승객 유무 감지 장치 | PASSENGER PRESENCE DETECTION | 동승석 승객 감지 장치. | PPD |
동승석 에어백 | PASSENGER AIRBAG | 크래시 패드 내에 내장되어 있어, 정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는 에어백. | PAB |
조종안정성 | HANDLING | 직진, 추월, 선회 시 조종의 용이성 및 안정감. | NULL |
조직 | STRUCTURE | 연삭 숫돌에서 조직이란, 넓은 의미로는 숫돌입자, 결합제, 기공의 3요소의 양적인 비율, 분포 상태를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숫돌입자간격을 의미 한다. | NULL |
조형 | MOLDING | 1.협의 : 주물품의 외형형상을 제작하기 위한 작업; 2.광의 : 주물품의 형상을 제작하기 위한 모든 작업. | NULL |
족동식 파킹 브레이크 | NULL | 발의 힘으로 파킹을 작동 해제하는 브레이크. | NULL |
종감속 기어비 | FINAL GEAR RATIO | 종감속 기어의 잇수비. | FGR |
종업원지주제 | 기업이 자사 종업원에게 특별한 조건과 방법으로 자사 주식을 분양·소유하게 하는 제도. | NULL | |
종치 | LONGITUDIAL MOUNTING | 엔진을 세로(전후 방향)로 장착한 타입. | NULL |
주간 상시 점등 장치 | DAYTIME RUNNING LIGHT | 운전자의 주간 가시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주행시 상시 헤드램프를 점등토록 하는 장치 | DRL |
주니어보드 시스템 | 청년 중역회 제도. | NULL | |
주문자상표 생산방식 |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 완성차 조립에 직접 소요되는 부품. | OEM |
주물 | CASTING | 금속을 용해한 뒤 주형에 주입하여 성형한것.주물은 기계구조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철주물이 가장널리 사용된고 있다.이밖에 가단주물,강주물,동합금주물,경합금주물 등이 있다. | NULL |
주물사 | MOLDING SAND | 주조용 주형을 조형 할 때 사용되는 모래의 총칭. 규사 자체를 가리키는 경우와 점결제를 피복한 모래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주조용에 사용하는 규사는 규사의 주성분인 SiO2의 순도, 입도, 모래 입자의 형상, 천연사, 인조사로 구분해 사용되는데, 통상 산지명과 입도(호수)로 표시된다. | NULL |
주유 증발가스 방지 장치 | ONBOARD REFUELING VAPOR RECOVERY | 주유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대기중으로 방출하지 못하게 하고 차량에 부착된 캐니스터가 흡수하도록 하는 일련의 장치를 말한다. | ORVR |
주입 | POURING | 주형에 용탕을 주입하는 것. | NULL |
주조로 | CASTING FURNACE | 저압 주조기의 하부에 설치되어, 스토크에 의해 금형에 용탕을 공급하는 로 주조기보온로, Holding Furnace. | |
주철 | FERRO CASTING ; GRAY IRON CASTING | C1.7~6.88%을 함유한 철의 합금.실제로 사용되는것은 C2.5~4.5%의 범위이며 Fe,C이외에 SiMn,P,S등을 함유한다.일반적으로 무르다.기관의 실린더 그밖에 기계,기구,일용품등의 주조에 널리 사용되며 용도는 매우 넓다. | FC |
주행 오디트 | DYNAMIC AUDIT | 실제 주행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객사용 조건에서 느껴지는 결함 및 불만사항을 사내주행조건에서 해당 별로 평가하는것. | NULL |
주행가능거리 | DISTANCE TO EMPTY | 현재 운전상태로 잔존 연료량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 | DTE |
주행거리계 | ODOMETER | 차량의 주행거리를 표시하는 장치. | NULL |
주형 | MOLD | 용탕을 주입하여 소정의 주물을 만드는 형. 일반적으로 주물사 이외에 내화재료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금속제도 있으며 이를 금형이라고 한다. | NULL |
중고차품질인증 제도 | 중고차 구입시 새차 구입시와 같이 일정기간 하자수리 및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 | NULL | |
중량 측정 선별기 | WEIGHT MEASURING AND SORTING MACHINE | 제품의 중량을 측정하고, 사용목적에 맞게 선별하는 기계를 말한다. 대상이 되는 자동차 부품에는 엔진내의 커넥팅 로드가 있고, 단품 중량을 측정하여 순위를 분석하고, 동일 물건을 사용 수에 맞게 셋팅 한다. | NULL |
중력 주조 | GRAVITY DIE-CASTING | 용탕에 압력을 가하지 않고, 용탕자체가 가진 중력을 이용해, 금형 등의 영구 주형에 주입하는 방법. | NULL |
중역 | 기업의 임원을 총칭하는 말. | NULL | |
지그 | JIG | 부품을 조립하는데 필요한 Tool. (주) Body 조립 Jig, 샤시 Sub Jig, 의장품 Sub Jig 등이 있다. | NULL |
지그 보링 머신 | JIG BORING MACHINE | 위치관계의 정도를 요하는 홀의 가공, 보링을 필요로 하는 부품(치구, 기계부품 등)을 가공하는 장비이다. 공작물에 대한 주축의 위치를 고정도로 위치 결정하는 장비를 갖추고 있다. | NULL |
지그 트라이 아웃 | JIG TRY-OUT | 지그 도면에 의해 제작 완료된 차체 용접지그, 검사용 지그 및 각종 운반장비 일체를 양산 라인에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업무. | NULL |
지그설계 | NULL | 공법을 기본으로 설비 제작을 위한 지그 설계도면 및 문서를 작성하는 제반 활동. | NULL |
지능생산시스템 | INTELLIGENTMANUFACTURINGSYSTEM | 단순 생산 흐름의 제어만하는 생산 방식을 초월하여 주위의 환경변화와 돌발적인 상황속에서 사전 축적된 경험정보를기반으로 스스로 상황에 대응하는 지적생산 시스템 . | IMS |
지능형 교통 시스템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 ITS란, 자동차 교통에 정보 및 통신기능을 적용한 차세대 자동차 도로·교통시스템이며 정보, 통신, 전자, 데이터베이스, 차량제어 등 각종 첨단기술을 도로·교통체계에 접목시킨 차세대 교통체계를 말한다. | ITS |
지능형 크루즈 콘트롤 시스템 | INTELLIGENT CRUISE CONTROL SYSTEM | 운전자가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그 순간의 속도로 정속 주행을 하며 차량이 있을 경우에는 선행차량과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스로틀과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주행 안정성 향상과 운전자의 편리성을 증대시키는 시스템. | ICCS |
지문인식 시스템 | NULL | 센터페시아내에 설치된 지문인식 센서에 운전자의 지문을 입력하면 지문인식 컨트롤 유니트는 이를 이전에 저장된 운전자의 지문과 비교/판단하여 차량의 시동이 가능하도록 Steering Wheel Lock 해제 및 Igntion Switch 조작 허가를 수행. 보안 및 편의장치 제어. | NULL |
지오메트리 | GEOMETRY | 기하학적 의미로 차량에서 차륜의 배치 등을 총괄해서 말함. | NULL |
지주회사 |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의 주식의 소유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를 말하나,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에서는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자산총액이 1,000억원 이상이면서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당해 회사 자산총액의 100분의 50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음. | NULL | |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 하나 이상의 에너지원에서 전기자동차 구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 받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의 단점인 짧은 주행거리와 긴 충전시간, 충전소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자동차 구동계에 엔진과 발전기로 구성된 보조동력장치(APU)를 탑재하여 APU를 발전시켜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주행. 추후 대두될 연료전지 하이브리드차와 유사한 시스템이며 최소 변경으로 접목가능한 동력시스템. | SHEV |
직발주 | NULL | 가격과 업체가 기결정되어 있고 정기적으로 청구, 발주되는 품목에 대해 구매청구와 동시에 발주가 이루어져 업체에 통보되는 행위. | NULL |
직분 가솔린엔진 | GASOLINE DIRECT INJECTION | 일반 가솔린 엔진은 흡기구에 연료를 분사시키는데 반해, 연소실 내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엔진. 직접분사의 장점은 출력이 향상되고, 연비가 개선되며, 응답성이 향상된다. | GDI |
직송 | NULL | 사급품을 납품업체(1차업체)에서 가공업체 또는 조립업체(2차업체)로 회사를 경유하지 않고 운송하는 행위. | NULL |
직행률 | NONADJUSTED RATIO | 제조 라인에서 불량이나 결함 등으로 라인도중에서 정체된 것을 제외하고 첫 공정에서부터 최종공정까지 순조롭게 통과한 물품수의 비율. | NULL |
진공배력식 브레이크 | VACUUM ASSIST BRAKE | 배력장치로 대기압과 진공압의 부압을 사용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 VAB |
진소요량 | NULL | 양산용 원자재 발주소요량 산출 및 사급의 기준이 되는 소요량으로 부품단가가 확정된 원단위. | NULL |
집행계획서 | NULL | 기획예산의 집행을 보고하는 품의서로서 주요 보고항목은 다음와 같다. (1)Project 개요(목적/양산시점/제품특성) (2)제품사양(제원/Powertrain/신기술) (3)장기 판매 계획 (4)집행예산편성(계정별 투자총괄표/품의예산 편성표/년도별).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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