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제목 | 영문 | 설명 | 약어 |
사급 | NULL | 회사가 일괄구매한 원자재를 원상태 및 절단상태로 납품을 전제로 협력업체에 불출하는 행위. | NULL |
사급단가 | NULL | 회사가 일괄구매한 원자재를 원상태 및 절단상태로 납품을 전제로 협력업체에 판매하는 단가. | NULL |
사상 | FETTING | 주조품에 붙어 있는 합형면 등에서 만들어진 제품에 불필요한 덫살을 제거하는 작업. | NULL |
사양 | SPECIFICATION | 제품특성의 합격.불합격을 판단하는 기술적인 요구조건이며, 초도품승인을 위해서는 설계도면에 나오는 부품에 대한 모든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NULL |
사양등급 | TRIM LEVEL | 동일차종의 Derivative 내에서 판매의 다양화 및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사양 운영상의 구분. | NULL |
사양변경요청서 | ENGINEERING CHANGE REQUEST | 사양변경요청서(개발 → 설계). | ECR |
사양변경지시서 | ENGINEERING CHANGE ORDER | 사양변경지시서(개발 → 협력업체). | ECO |
사업부제 | 기업의 조직을 제품별·지역별·시장별 등으로 구분하여 개별적인 경영단위로서의 사업부를 만들고 각 사업부에 대폭적인 자유재량을 주는 분권관리의 한 조직형태. | NULL | |
사이드 멤버 | SIDE MEMBER | 차체의 하단 측면부의 강성을 지지하는 구조물. | NULL |
사이드 씰 몰딩 | SIDE SILL MOLDING | 차체의 측면 하단부에 적용된 플라스틱 또는 금속 몰딩으로 노면으로 부터 차체측면 바닥을 보호함. | NULL |
사이드아우터 패널 | SIDE OUTER PANEL | 차체 측면의 외부를 구성하는 패널. | NULL |
사이클 선도 | CYCLE DIAGRAM | 설비의 1사이클을 설비가 동작하는 순서로 원 부호 및 화살부호 등의 도시기호를 사용하여 표시한 그림으로서 동작선도라고 부른다. 인간의 동작을 포함한다. | NULL |
산화피막 | OXIDATION FILM | 알루미늄 금속의 표면상에 전기화학적 전해(Electrolytic)방법을 이용하여 산화알루미늄(Al₂O₃)의 층을 형성시켜 알루미늄 표면의 경도, 내식성, 내마모성, 전기적, 절연성 등 기능적인 특성을 극대화하여 주는 방법. | NULL |
상대가치 | 본질가치에 대응하는 말로써 현실적인 주가수준의 합리성을 인정하는 관점에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상대가치에 의한 평가방법은 주식시장 일반, 동업계 주식 또는 비교가능한 회사주식의 시장가격과 이에 대응하는 수익, 배당 등의 비교수치와의 비율 또는 배수를 승수로 적용한다. | NULL | |
상품개발표준일정 | NULL | 상품구상 단계, 상품기획 단계 및 양산준비 단계로 구분되는 상품개발 표준일정(신차/FMC, 파생차, 개조차) 및 이를 토대로 상품의 성격 및 사내 경영상황에 의하여 조정된 개발일정을 의미한다. 신차와 FMC의 개발 표준일정은 동일하며, 개조차의 경우는 변경범위에 따라 개발일정이 구분된다. | NULL |
상품구상단계 | NULL | 상품발의서 이후 에서 상품구상서까지의 단계. | NULL |
상품구상서 | NULL | 판매안 및 제품안을 종합, 검토하여 상품기획부문에서 작성하는 신제품의 개발 개념을 확정하는 계획서. 상품 구체화 및 사업성 검토를 통한 최고경영층의 승인. | NULL |
상품기획단계 | NULL | 상품구상서 이후에서 상품기획서까지의 단계. | NULL |
상품기획서 | NULL | 상품구상서, 개발구상서 및 승인된 모델을 근거로 상품기획부문에서 작성하는 신제품 개발 개념을 최종 확인하여 상품계획 및 기획예산을 최종 확정하는 것. - 최고경영층 품의. | NULL |
상품발의 | NULL | 초기 상품 콘셉트를 수립하여 상품위원회 상정. 중장기 상품계획에 따라 신제품 개발의 공식적인 검토를 요청하는 것. | NULL |
상품성 | NULL | 상품성은 3가지로 분류되며 당사 상품성 척도는 10점법, Jury Rating을 적용함. 1)기본성능 : 동력성능, 제동성능, 조종안정성능, 운전성(Driveability) 2)부가기능 : 거주성, 승차감, 소음, 진동, 시인성 등 3)부가가치 : 미적향상, 품질감, 질감, 분위기, 색상, 음질 등의 Image Feeling. | NULL |
상품성목표 | PRODUCT TARGET | 기획서를 기본으로 그 내용을 구체화한 상품이 구비해야 할 목표수준. | NULL |
상품위원회 | NULL | 최고경영층 및 부문별 본부장이 참석하며, 장기상품계획 및 Project별 주요 결정사항에 대한 최고의결기구로서 월1회 상품기획실 주관으로 개최되며 상품위원회 실무회의에서 검토된 안건만을 상정, 의결함. | NULL |
상품전문가 자문회의 | ROUND TABLE | 현지에서 상품, 마케팅, 자동차 애널리스트등의 전문가 그룹을 초청하여 시장트렌드와 당사 신상품 구상에 대하여 토론 및 검증하는 회의. | NULL |
상품제안서 | NULL | 상품 콘셉트 확정, 상품 이미지 및 상품 운영계획 제시. | NULL |
상품컨셉 | PRODUCT CONCEPT | 개별부품 니즈에 따라 설정된 주요목표와 사내외 조건에 따라 설정한 상품의 이미지 및 아이디어. 개략적인 차의 내용 및 디자인이 결정되며, 이미지가 확정되면 이것을 실현하게 하는 복수의 기획 목표안으로 변환한다. 이 복수 기획목표안들 가운데 최적의 것을 기획안으로 선정한다. | |
상품컨셉협의회 | PRODUCT CONCEPT COMMITTEE | 상품발의 이전단계에서 상품 컨셉에 대한 검토기능을 강화하고 개발 초기단계의 각 부문간 공감대를 형성하여 개발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상품기획팀을 포함하여 마케팅, 제품기획, 디자인, PM, 원가조정 부문이 참여하는 협의체이다. 상품발의 이전 5개월 간 운영한다. | PCC |
상품클리닉 | PRODUCT CLINIC | 상품의 상품성 평가를 위하여 Proto Car와 경쟁차를 비교하는 Clinic(상품성 및 소비자 특성 평가)을 의미한다. | NULL |
생력화 | LABORING | 노동력을 줄이는 일. | NULL |
생산 중지 | LINE OFF | 개발되어 생산하고 있는 차종의 폐지. | NULL |
생산계획 | PRODUCTION PLANNING | 생산능력 및 수요변동을 고려한 생산수량 및 생산시기를 결정하는 총괄계획. | NULL |
생산관리 | NULL | 경영활동의 기본요소중 생산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여 시장이 요구하는 품질,납기,원가를 실현하기 위한 제반 관리활동. | NULL |
생산성 | 산출물과 투입물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생산된 재화 및 용역의 양과 사용된 노동,자본 및 자원의 양간의 관계를 측정하는것. | NULL | |
생산자잉여 | PRODUCER'S SURPLUS | 다른 기업에 비하여 생산에서 유리한 조건에 있는 기업이 얻는 일종의 이윤. | NULL |
생산자재 | NULL | 생산차에 소요되는 부품 및 원자재. | NULL |
생산준비 구상서 | 차종개발 계획관련하여 투입공장, 설비준비 현황 및 생산성, 품질, 원가, 납기, 안전등에 대한 생산기술측면의 계획서. | NULL | |
생산준비계획서 | NULL | 신상품의 상품구상 및 설계구상을 전제로 하여 조기(모델고정 전)에 생산기술 부문에서 '어떻게 생산준비를 할 것이냐?'라는 기본구상서를 의미한다. | NULL |
생산준비도 | NULL | 시험개발 초기단계의 수행된 개발내용을 반영하고, 생산부문의 양산성을 검토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한 도면으로서 양산설비 발주 검토용 도면 (주로 MIP Parts에 해당됨). | NULL |
생산지시 시스템 | PRODUCTION ORDERING SYSTEM | 전산 ALC로부터 차량의 정보를 수신하여 투입순서에 따라 필요한 데이타를 가공하여 필요로하는 곳(작업자 및 장비)에 On-Line으로 작업지시를 하고 순서 변경등을 실시간으로 반영할수 있도록한 시스템. | NULL |
섀시 | CHASSIS | 모든 기계적인 시스템이 설치되는 프레임. | NULL |
섀시 라인 | CHASSIS LINE | 트림 라인과 파이날 라인의 사이에 있고, 바디에 샤시 부품을 장착하는 라인을 말한다. 트림 라인 에서 장착된 바디는 행가에 안착 되어 바디의 하부에서 플로어 튜브, 프론트 서스펜션, 리어 서스펜션, 퓨얼 탱크, 머플러 등이 조립 된다. | NULL |
섀시 레이아웃 | CHASSIS LAYOUT | Engine Room L/Out & Under Floor L/Out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 즉 구동,제동,현가,연료,공조 등 각 주요부품의 효율적인 공간배치. | NULL |
섀시 프레임 | CHASSIS FRAME | 트럭과 같이 프레임이 있는 차량에 있어서 스프링, 프론트액슬, 리어액슬 등의 하부부품이나 엔진, 트랜스미숀, 프로펠라 샤프트 등을 조립하는 골격. | NULL |
섀시 프레임 서브 라인 | CHASSIS FRAME SUB LINE | 트럭과 같이 프레임이 있는 차량에 있어서 스프링, 프론트 액슬, 리어 액슬 등의 하부부품과 엔진, 트랜스미션 , 프로펠라 샤프트 등을 조립하는 라인을 말한다. | NULL |
서버 | SERVER | 통신망상에서 다른 컴퓨터에 대하여 그 통신망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접속과 그 통신망의 자원(디스크 장치,파일,프린터 등)에 대한 접속을 제어하는 관리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컴퓨터나 장치 또는 프로그램. 구내 정보 통신망(LAN)상에서 서버 기능을 하는 컴퓨터는 워크스테이션(WS) 기능을 하는 컴퓨터에 이러한 자원을 제공한다. | NULL |
서보 기구 | SERVO MECHANISM | 물체의 위치, 방위, 모양 등을 제어량(出力)으로서 목표치(入力)의 임의의 변화에 따르도록 구성된 자동 제어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Power Steering, NC공작기의 공구, Robot Arm등 공업 기술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서보 기구를 볼 수 있다. | NULL |
서보 모터 | SERVO MOTOR | 서보 기구 가운데 입력신호에 응답하는 제어대상으로 어떠한 기계부하를 조작, 구동하는 모터를 말한다. 서보 모터는 지령에 대하여 응답성이 요구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터에 비해 빈번한 시동 정지가 가능하여 발생 Torque가 크고, 관성이 작은 특징을 가진 기구가 많다. | NULL |
서브머플러 | SUB MUFFLER | 메인 머플러를 보조하기 위해 추가로 부착하는 소형 소음기. | NULL |
서브-어셈블링 | SUB-ASSEMBLING | 유니트 부품의 어셈블리공정에 메인 어셈블리공정으로 서브 유니트를 어셈블리하는 것이다. 목적으로는 서브 유니트로 기능을 체크하여 양호한 제품만을 메인 어셈블리로 보내어 메인 어셈블리의 가동률을 향상 시키며, 메인 어셈블리 공정의 어셈블리 작업의 평준화, 서브 유니트화에 의한 어셈블리성 향상 등이다. | NULL |
서브프레임 | SUB FRAME | 샤시 부품을 지지하면서 다수의 Member로 구성된 구조물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口 형상을 갖는다. | NULL |
서비스 대상 대수 | UNIT IN OPERATION | 차량판매후 운행이 지속되고 있는 서비스 대상 차량 대수. | UIO |
서비스점검 | SERVICE CAMPAIGN | 1. 안전 또는 Emission 법규에 위배 되지는 않지만 중요기능 고장 또는 고장가능성으로 Claim 다발이 예상되어 긴급 점검 및 수리를 요하는 결함에 대해 실시하는 캠페인 2. 안전관련 Part 및 시스템이지만 Field에서 문제 다발 가능성은 희박한 결함에 대해 실시하는 캠페인. | NULL |
석션 필터 | SUCTION FILTER | 석션 필터는 펌프의 흡입포터에 취부 되는 여과장치의 총칭이다. | NULL |
선급금 | NULL | 미래 매출채권을 담보로 업체운영자금을 지원. | NULL |
네트워크 경영 | 계열사끼리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기업처럼 활동하는 그룹경영 형태. 선단식 경영 | ||
선루프 | SUNROOF | 차량의 천정에 설치하여 자동 또는 수동으로 슬라이딩 개폐 작동하는 유리문으로 하늘을 보거나 신선한 공기유입이 가능한 편의장치. | NULL |
선삭 | LATHE TURNING | 선반을 사용해 절삭 가공하는 것을 선삭이라고 한다. 선삭에는 공구와 공작물의 배치에 따라 원통절삭, 정면절삭(홈절삭, 총형바이트절삭, 절단절삭), 테이퍼절삭, 나사절삭 등이 있어, 각종 가공이 가능하다. | NULL |
선하증권 | BILL OF LADING | 선적완료후 선박회사가 선장을 대신하여 선적지시서와 대조 확인후 발행하는 증서(증권). | B/L |
선행기획단계 | NULL | 상품제안이후 상품발의서 까지의 업무 단계를 의미하며, 이단계는 상품개발기간에서 제외된다. | NULL |
선행기획조사 | NULL | 제품기획 측면의 조사로서 수요/판매동향, 경쟁사 제품기획동향, 현 모델 & 경쟁모델 Field 평가 종합 및 분석, 목표시장 동향, 신기술 적용추세 조사, 법규동향, 경쟁차 주요장비사양 비교분석, 기타 제품 콘셉트 수립을 위한 조사 (Size, 중량, 부품공용화, 성능등). | NULL |
설계계획서 | NULL | 설계구상서에 명기된 설계목표를 구체화시킨 것으로서, 지역별 사양전개, 적용법규 및 SPEC, 시험계획 개선이력, 시장 정보, 목표원가, 목표중량 등을 기술한 문서. | NULL |
설계구상서 | NULL | R&D 개발구상서 및 설계구상안에 명시된 개발목표에 따라 해당 시스템의 기본구조 계획, 성능, 내구목표, 신공법 적용, 조립자동화 대응구조, 원가, 중량 등에 대한 기본목표를 제시한 문서. | NULL |
설계구상안 | NULL | 상품구상서를 근거로 하여 상품컨셉 및 고객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설계목표,설계기본방침,개발이정,제품개요,제품특징,신기술 적용계획등을 반영한 설계부문의 구상안. | NULL |
설계변경서 | ENGINEERING ORDER | 설계부문에서 부품사양 및 제품사양 발행시 사용되는 사양변경 통보서. | EO |
설계사양승인 | NULL | 설계요구사양에 대해 치수, SPEC 등 모든 제반 사항을 만족 가능한지를 확인하여 승인하는 것. | NULL |
설계원가 | NULL | 수익성추정 목표원단위부터 최종 설계 목표원단위 확정시까지 기존 양산차종, PEL, 설계도면, 설계BOM, Cost Table 자료를 이용하여 설계원가팀이 산출한 재료비. | NULL |
설비요건서 | 설비투자비 최소화(공용화) 및 기존설비문제 재발방지를 위해 설비관련 부품에 대해 개발초기단계에 설계에 반영요청. | NULL | |
설비준비 기본계획서 | 설비준비초기에 설비준비 목표설정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방침. | NULL | |
설비평가서 | 설비사양검토 및 검수,시운전시에 점검해야 할 항목을나열한 체크리스트. | NULL | |
설비현황관리 | 설비의 현재가동상태를 실시간으로 컴퓨터화면으로 표시할 뿐만 아니라 필요시 설비 담당자들을 호출 하도록 하여 장비고장 발생시 조치시간을 단축시켜 장비 가동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함. | NULL | |
성형 | FORMING | 재료를 소정의 형상으로 영구변형시키기위하여 행하는 가공. | NULL |
성형부 | IMPRESSION | 단조품을 성형하기 위해 금형에 형상을 갖추어 놓은 부분. | NULL |
세그먼트 | SEGMENT | 차량 등급을 나타내는 것으로 차량 사이즈 및 가격을 기준으로 승용, SUV, 픽업, 미니밴등 10개정도로 분류. | NULL |
세미 트레일링 | SEMI TRAILING | 요동축이 차체 중심선에 대하여 경사지게 교차하는 방식. 승용차의 리어 서스펜션에 많이 사용됨.보조링크 추가하여 횡력,전후력의 적합성을 보강하기도함. | NULL |
세정 | SHOWER WASH | 세정방법의 일종으로 세정액을 가압하여 노즐에 흘려 보냄으로써 물건표면의 기름 및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 NULL |
센서 | SENSOR | 위치, 속도, 가속도, 온도, 압력 등의 물리량이나 물체유무를 검출하거나 하는 검출기를 말한다. 위치 Sensor로는 Encoder나 Resolver, 마그넷트 스케일 등이 있고, 속도 센스로서는 타코 제너레이터(Taco Generator)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물체 유무 검출에는 리미트 스위치, 근접 스위치, 광전 스위치 등이 사용되고 있다. | NULL |
센터 | CENTER | 공작물을 지지하기 위한 원추형의 강편(鋼片)을 센터라 한다. 일반적으로 고정센터와 회전센터가 있다. | NULL |
센터페시아 | CENTER FACIA | 크래시 패드 가운데에 설치된 각종 루버, 스위치, 오디오, 재떨이, 컵홀더등이 모여있는 공간 또는 커버. | NULL |
센터플로어 | CENTER FLOOR | 차실내 가운데의 바닥 부위. | NULL |
셀프 레벨라이져 | SELF LEVELIZER | 주행중 액슬과 차체 사이의 상대운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외부 동력원없이 리어측 차고를 조절한다. 기존의 댐퍼 역할은 물론 보조 공기 스프링 역할을 수행하여 Soft하면서도 Flat한 승차감 및 고속주행 안정성 실현이 가능하다. | NULL |
셔틀 | SHUTTLE | 1.상승, 전진, 하강, 후진의 구동방식으로 Work를 이송하는 장치로, 상하 구동은 Cylinder를 사용하고, 전후진은 Servo Motor를 주로 사용한다. 2.왕복운동을 의미하며, 기계의 치구 또는 축두(軸頭)를 움직이는 것으로 취부된 1개의 피가공물에 서로 다른 가공을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 NULL |
셧다운 | SHUT DOWN | Model Change에 따라 신구설비를 교체하여 재가동을 시킬 때까지의 생산정지를 말한다. 이 Shut Down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므로 면밀한 일정계획, 각 Maker 간의 조정 등의 사전준비나 교체를 실시하는 인원확보, 작업지휘방법, 품질확인 체제 등이 Point가 된다. | NULL |
소결 | SINTERING | 분상,입상의 물질을 용융점 이하의 온도로 가열하여 가압하는 것. 초경합금은 이 방법으로 만든 공구재료이다. 소결에 사용하는 기계를 소결기라고 한다. | NULL |
소결 단조 | POWDER FORGING | 일반 소결 부품은 분(粉)을 고정시켜 열처리하는 제조 방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공이 남아 있다. 이것은 소결 부품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다. 표면에 남은 기공은 피로강도를 요구하는 부품에 있어서는 결함이 된다. 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단조공정을 추가하는 것을 소결 단조라고 한다. | NULL |
소려 | TEMPERING | 열처리의 일종. 소입한 강은 경도는 증가하나 부서지기 쉬우므로 A1변태점 이하의 온도로 다시 가열해서 주로 경도를 내리고 인성을 부여하기 위해 행하는 조작을 말한다. 방법에는 건식, 습식, 직접 소려가 있다. | NULL |
소성 | PLASTICITY | 고체가 탄성한도를 초과해서 변형할 때 외력을 제거해도 왜곡이 그대로 남아있는 성질. 열을 가하면 소성을 나타내는 것(비닐 등)을 열소성이라고 한다. 소성에 의한 변형을 소성변형이라고 한다. | NULL |
소성가공 | PLASTIC WORKING | 금속의 소성을 이용하는 가공법.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이 있으며 단조작업이나 판금가공 등이 있다. | NULL |
소입 | HARDENING/QUENCHING | 열처리의 일종. 고온으로 가열한 금속재료를 급냉시켜 경화 시키는 조작. 주로 강 또는 듀랄루민의 경도를 높이기 위해 행한다. 소입 온도는 강750℃∼800℃, 듀랄루민580℃ 전후. 가열시간,가열온도,급냉속도를 모두 일정하게 하면 균일한 소입 조직을 얻을 수 있다. | NULL |
소입성 | HARDENABILITY | 강재의 소입 용이성을 말하며, 마르텐사이트 조직을 얻기 쉬운 정도를 나타낸다. 소입성이 높은 것은 강의 중심부까지 경화가 잘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입성이 낮은 것은 강의 중심부까지 경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이다. 소입성은 강의 결정립, 합금원소에 따라 변화한다. | NULL |
소재도 | CASTING DRAWING | 가공도를 기준하여 주물의 가공여유, 뽑기구배, Parting Line 등을 추가하여 설계한 도면 . | NULL |
소착 | BURN ON | 주형 또는 Core가 용탕의 열를 견디지 못하여 소재표면에 부착되는 소재결함. | NULL |
소형상용 | NULL | 1 Ton급 상용차의 총칭 (Porter Truck, Grace/Starex 소형버스, Frame Type Pick-up). | NULL |
속도제어 | SPEED CONTROL | 동작하는 물체의 속도를 목표 값으로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차의 운전에서는 가속페달의 조작으로 속도 제어가 이루어진다. 생산 설비 유압이나 공압 실린더로 움직이는 것은 기름이나 압축 공기의 유량을 조정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고, 또한 직류모터로 움직이는 것은 인가되는 전압을 변경함으로써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 NULL |
속도제어밸브 | SPEED CONTROL VALVE | Actuator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밸브로, 보통 역류방지밸브와 조절밸브가 병렬로 편성되어 있다. 이 밸브는 전환 밸브와 액추에이터 사이에 장치해 속도 제어를 하는데, 그 방법에는 전환밸브로 배기량을 조절하는 경우와 전환밸브로 액추에이터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경우의 2종류의 방식이 있다. | NULL |
손망실 | NULL | 관리부주의, 태만, 불가항력으로 자산상태의 전부 또는 일부가 멸실된 것. | NULL |
손익분기점 | BREAK-EVEN POINT | 매출액과 비용이 일치하게 되는 매출 기점. | BEP |
손익분기점분석 | BREAK-EVEN POINT ANALYSIS | 원가-조업도-이익분석(Cost-Volume-Profit Analysis : CVP분석)이라고도 하는데, 손익분기점을 결정하기 위한 원가조업도·이익과의 관계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손익분기점이란 손익분기점 도표에서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조업도. 즉 매출액선상의 점을 가리키는데, 이 점에서는 이익도 손실도 없게 된다. | NULL |
솔레노이드 밸브 | SOLENOID OPERATED DIRECTIONAL CONTROL VALVE | 유압 Cylinder 등을 전진·후진 혹은 발진·정지시키기 위한 밸브(기름 등 유체의 유로를 바꿔주는 것)로, Solenoid(전자석)의 힘으로 전환시킨다. 여기에는 전환 위치의 수에 따라 2,3 포지션밸브, 또 Solenoid의 수에 따라 Single , Double Solenoid Valve 가 있다. | NULL |
솔리드 디스크 | SOLID DISC | 디스크 브레이크의 주철제 원판에 방열 구멍이 없는것. | NULL |
쇼트 바디 | SHORT BODY | 전장이 짧은 차량. ↔ 롱바디 | NULL |
쇽업소버 | SHOCK ABSORBER | 진동을 흡수하는 Suspension 장치. | NULL |
숄더 룸 | SHOULDER ROOM | SgRP상방 254mm와 Belt Line 사이에서 SgRP를 통과하는 수직면에서 Trim Surface 사이의 최소 수평거리. 일반적으로 승객의 어깨와 차 실내 측면사이의 공간을 의미함. | NULL |
숏 블라스팅 | SHOT BLASTING | 압축공기 또는 원심력에 의하여 쇼트 볼을 제품의 표면에 부딪치게 하여 주물표면을 깨끗이 가공하는 것. | NULL |
숏 피이닝 | SHOT PEENING | 금속의 강구를 고속으로 금속 가공면에 부딪히게 하여 스케일을 제거하거나 표면다듬질을 하는 일종의 냉간 가공을 말한다. | NULL |
수동변속기 | MANUAL TRANSMISSION | 운전자가 직접 엔진의 회전수, 차량속도, 차량소음 발생 정도에 따라 변속단수를 결정하고, 변속조작과 동시에 동력차단장치인 클러치를 조작하여 변속을 구현하도록 하는 장치. | M/T |
수밀 테스트 장치 | WATER LEAKING TESTER | 완성 차량의 차 실내로의 우수유입(물 누수) 검출하기 위하여, 차량의 상하 및 측면으로 배치한 노즐로 정해진 압력의 물을 분사시키는 설비를 말한다. | NULL |
수발포형 열가소성 웨더 스트립 | NULL | Dynamic Weather Strip류의 주재료인 발포 Type EPDM을 환경 친화형 재료인 Water-Foamimg Type 열가소성 고무(TPR)재료로 개발하여 공정 단순화, 경량화, 획기적인 Recycle율 제고 및 재활용 법규 대응키 위함. | NULL |
수선비 | NULL | 설비의 수리 및 예방을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 | NULL |
수용성 도료 | 공해대책의 일환으로 도료 희석 시 유기용제 대신 물을 사용하는 도료. | NULL | |
수율 | NULL | 자재가 투입되어 생산에 기여한 가치의 비율(생산/투입). | NULL |
수입선다변화품목 | NULL | 국가별로 수출/수입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지정한 품목. | NULL |
수정공수 | 검사, 수정, 키퍼, 차량이동, 왁스작업등의 작업시간. | NULL | |
수축율 | SHRINKAGE ALLOWANCE | 일반적으로 금속은 응고,냉각에 따라 수축하기 때문에 주물은 주형보다 작아지며, 이 수축에 의한 보정량을 말한다. | NULL |
수치제어 | NUMERICAL CONTROL | 수치 제어장치, 수치 제어 공작기계, 수치 제어 Robot 등의 통칭이다. NC에는 가공 대부분 치수 가공 조건 등이 3개의 Hole로 된 지령 Tape이 있고, 이 3개의 Hole로 된 수치 정보를 정보 회로가 파악해 지령 Hertz열로 변환한다. | NULL |
수치제어 공작기계 | NUMERICALLY-CONTROLLED MACHINE TOOLS | 주축, 테이블, 붙임대 등의 제어 대상 가동부의 위치를 수치 정보로 지령하고, 제어 하고, 가공 하는 공작기계를 말한다. 대표적인 수치제어 공작기계로서는 머시닝 센터, NC선반이 있다. | NULL |
순수 | DEIONIZED WATER | 도장 공정에서 이온 교환 수지에 의해 금속 및 유기의 양·음 이온이 제거된 물을 말한다. 도장 Line에서는 주로 화성 처리, 전착, 수연마 공정에 세정수로서 사용 되고 있다. 원수(공업용수)는 카치온탑 -> 탈황탑 -> 아니온 탑의 각 공정을 거쳐 탈이온수가 된다. | NULL |
순운전자본 | NET WORKING CAPITAL |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차이. | NULL |
숫돌입자 | GRAIN | 연삭숫돌의 3요소(숫돌입자,결합제,기공) 중의 하나로 연삭숫돌의 날 끝에 해당하는 것이다. 숫돌입자는 가공물을 깎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딱딱함과 인성이 요구된다. | NULL |
쉐이빙 | SHAVING | 쉐이빙 커터와 피절삭 치차를 맞물려 회전시켜 치차의 치면에서 미세량의 사상여유를 (수십㎛정도) 깎아내는 치면 사상법이다. | NULL |
쉘 공법 | SHELL PROCESS | 쉘샌드를 가열된 금형에 취입하여 열경화 시켜 코아를 성형하는 방법. | NULL |
슈퍼 차저 | SUPER CHARGER | 엔진의 출력축으로 구동되는 펌프를 이용하여 대기압보다 더 높은 압력으로 많은 공기-연료 혼합기를 공급하는 장치.크랭크샤프트를 이용한 공기펌프 작동을 하고 있으므로 저속에서도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 | NULL |
슈퍼캡 | SUPER CAB | 1Ton급 Truck은 Standard Cab, Super Cab, Double Cab으로 분류되며 슈퍼캡은 Standard Cab 대비 Seat 후방에 어느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도록 캐빈의 길이를 증대되어 사용편의성을 향상시킨 모델. | NULL |
슈퍼 피니싱 | SUPER-FINISHING | 입도(粒度)가 잘고 결합도가 비교적 약한 연삭 숫돌을, 회전하는 가공물에 낮은 압력으로 눌러 축 방향으로 미소진폭의 왕복진동을 주어, 가공물을 정밀하게 마무리하는 가공법이다. | NULL |
스마트카드 | SMART CARD | 기존 플라스틱에 IC (Integrated Circuit: 집적회로) 칩을 내장한 카드. IC칩에는 일종의 마이크로 컴퓨터로써 마이크로프로세서, 운영시스템, 메모리, 보안 알고리즘등이 탑재되어 있어 정보처리, 인증, 정보저장,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수 있음. 주요 활용분야는 금융, 방송, 교통, 의료, 증권/보험, 보안시스템 등임. | SC |
스월 | SWIRL | 피스톤 상부와 평행한 방향의 실린더 내 회전유동. (연소실내 수평방향의 선회류) | NULL |
스케일 모델 | SCALE MODEL | 디자인의 1:1 모델을 만들기전에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위해 제작되는 축소 모델. | NULL |
스크랩 | SCRAP | 제품의 제조공정 중 발생하는 잔류 재료. | NULL |
스크류 바디 | SCREW BODY | 품질문제 조기개선을 목적으로 차체부품을 용접 대신 Rivet을 사용하여 White Body를 조립한 것 (금형, 설계 문제점을 조기 발견, 조치하여 목표 품질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품질 육성 시스템). | NULL |
스타일링 리콰이어먼트 | STYLING REQUIREMENT | 상품구상서 및 제품구상안에 따른 상품 콘셉트로서 목표시장, 스타일링 요구사항, 주요 제원 등을 포함한, 디자인에 대한 설계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것. | NULL |
스타일링 라인 | STYLE LINE | 차체 외관의 굴곡형상 Line. | NULL |
스태프 | STAFF | 경영에서의 집행부문인 라인조직에 대하여 조언 및 권고를 하는 참모부문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 | NULL |
스터드 볼트 | STUD BOLT | 두부가 없는 볼트의 양쪽에 나사를 낸 볼트. 그 일단을 미리 기체에 스터드하고 고정해야 할 부분에 커버구멍을 뚫고 이것에 끼우고 너트로 죈다. 사용범위는 매우 넓다. | NULL |
스터드 용접 | STUD WELDING | Hose내로 작은 철심을 통과 시켜 모재에 용접하는 것. | NULL |
스테빌라이저 바 | STABILIZER BAR | 코너링시 보디가 크게 기울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륜/후륜에 부착하는안정봉 . | NULL |
스텝핑 모터 | STEPPING MOTOR | 입력하는 펄스의 주파수(시간 당 펄스 수)에 비례한 속도로 펄스 총수에 비례한 각도로만 회전하는 모터로서, 펄스모터라고도 한다. 각도 계산용이나 정량 위치 결정용으로 사용된다. | NULL |
스토퍼 | STOPPER | 생산 설비 위치를 결정하는 장치를 말한다. 도면에 나타내는 바와 같이 설비 유니트를 정위치 까지 이동시키는 경우, 유니트를 스토퍼에 눌러 얹음으로써 정지 위치를 안정시킨다. 주로 스토퍼를 사용하는 경우 유니트를 보내는 기구에는 실린더(유압.공압) 및 DC메카 등이 사용된다. | NULL |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그룹 | STUDIO ENGINEERING GROUP | 디자인 단계에서 설계구현 가능 여부를 사전검토하기 위해 참여하는 설계Group : Design 부문과 설계부문 간의 Concurrent Engineering을 위해 각 설계팀에 소속된 Styling Model 검토 인원을 구성함. | SEG |
스트립퍼 | STRIPPER | 단조작업시 Punch에서 제품 또는 Flash를 분리 시키는 부품. | NULL |
스티어링 컬럼 | STEERING COLUMN | 조향 칼럼. 실내 운전석의 스티어링휠이 설치된 기둥. | |
스티어링 휠 | STEERING WHEEL | 조향 핸들. 운전자가 차량의 조향을 위해 사용하는 운전장치. | NULL |
스패터 | SPATTER | 용접 중에 Arc 부로부터 주위로 비산하는 용융금속 입자로서 주된 발생원인은 1)용접Wire와 모재 용융지와의 접촉이 끊어져 Arc가 재생했을 때 Shield Gas의 급 팽창, 2)Wire 선단 용적에의 Arc의 집중, 3)Shield Gas 등의 산소와 모재의 탄소와의 반응에 의한 CO2 Gas의 발생 등이다. | NULL |
스팬 | SPAN | 좌우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내측 거리. | NULL |
스포츠 세단 | SPORTS SEDAN | Coupe와 같은 Sporty한 주행성능 및 Stylish함을 가지고 있으나, 정통 3-Box 4 Door Sedan의 Body Type을 가지고 있는 차량. | NULL |
스포츠 유틸리티 비클 | SPORT UTILITY VEHICLE |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RV중에서도 주행성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지프류의 차량을 뜻함. 험로 주행가능하고, 4WD가 장착됨. | SUV |
스포츠 유틸리티 트럭 | SPORT UTILITY TRUCK | SUV를 이용하여 만든 트럭. | SUT |
스폿 변형 | Spot용접시에 발생하는 금속판 표면의 요철을 통칭 Spot 변형이라고 한다. 자동차의 외판 부품(Hood, Fender, Door Trunk Lid, Back Door, Roof)의 Spot 변형은 외관 감성품질상 중요하다. Spot 변형의 주요인으로서 3대 용접조건 (전류, 통전시간, 가압력) 외에 타점각도, 판과 전극의 Matching, 판끼리의 Matching을 들 수 있다. | NULL | |
스폿 용접 | Body에 사용되는 강판을 동금형 재료의 전극에 끼워넣어, 가압한 상태로 전극간의 접촉저항에 대전류를 흘려 발생하는 Joule열에 의해 용융 접합하는 방법을 말하며, 저항용접의 일종이다. | NULL | |
스프레이 건 | 뿜어 칠 할 때 사용하는 피스톨 모양의 기기. | NULL | |
슬라이딩 도어 | SLIDING DOOR | 미닫이식 구조로 소형상용차의 상/하에 Rail로 개폐하는 도어. 좁은 공간에서의 승강성 및 큰화물 적재시 유리한 구조. | NULL |
슬랫 콘베어 | SLAT CONVEYOR | 체인 콘베어의 일종으로 어태치 부착 체인링크에 분할 판을 설치하여 그 위에 제품을 실어 운반할 수 있도록 한 콘베어이다. 주로 의장공장의 운반장치로서 이용되고 있다. | NULL |
슬리브 | SLEEVE | 고압주조에서 프란자의 외곽을 싸고 있으며 금형과 연결되어 로에서 공급되는 용탕을 받아 금형으로 보급해 주는 부분임. | NULL |
승인도 | NULL | 설계요구 사양도를 기준으로 작성된 업체의 승인요청도를 승인한 Detail Drawing(부품제작용). | NULL |
승인도업체 | NULL | 설계부서의 요구사양도를 접수받아 제품을 상세 Design하여 설계부서의 승인을 받는 업체. | NULL |
승인도품목 | NULL | 설계부서에서 요구사양도를 제시하고 업체로부터 설계한 도면을 제출받아 승인하는 품목. | NULL |
승인선도 | SKIN L/O-PROTO | 1차설계 Master Drawing 착수용 및 시작 Proto용으로서 승인모델에 대한 CAD Data를 말한다. | NULL |
승차감 | RIDE | Smooth 및 Rough Road에서 출렁거림, 안락감 및 충격감 정도. | NULL |
시료수 | TOTAL USABLE RETURNS | 실제 IQS 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되는 설문 회신된 설문 수. | NULL |
시리얼 번호 타각기 | SERIAL NUMBER STAMPING | 엔진번호나 트랜스미션 번호 혹은 차량번호와 같이 연속한 번호를 각인하는 공구이다. 1회 타각 하면 자동적으로 다음 번호가 타각 되도록 되어있다. 예를 들면,”12345”이라고 타각 한 다음은 자동적으로,‘”12346이 타각 된다. | NULL |
시설재 | NULL | 산업시설에 공하여지는 기계, 기재, 시설품과 그 부분품 및 부속품 등. | NULL |
시운전 | TRY OUT | 초도 Panel 제출 후 Dimension OK를 위해 T/O Press를 이용하여 Panel 품질 및 생산성확보 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설비가 입고된 후 설비의 품질수준을 Check하는 단계로 공정TryOut과 Line-TryOut으로 구분함. 일반적으로는 설비의 기능 및 가공된 워크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가공을 말한다. 가령, 프레스형에서는 형의 기능 및 가공된 프레스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T/O |
시인성 | NULL | 전방시야 확보성. | NULL |
시작차 | PROTO CAR | 생산라인을 통하지 않고 초기차량의 Installation 확인, 설계문제점 및 성능(내구성, 목표성능,법규대응 등)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되는 차량을 의미한다. | NULL |
시작차 실무평가회 | NULL | 품질총괄본부는 Proto초기 완성차를 대상으로 시작차 평가회를 실시하고 생산기술부문, 품질부문, 정비부문 및 PM은 Master Drawing 설명회 및 도면검토회에서 검토된 내용을 종합하여 양산차 개발 계획을 보고한다. | NULL |
시작차 평가회 | NULL | 양산 시 문제점의 최소화 및 상품성 극대화를 위한 시작차에 대한 평가. | NULL |
시장조사 | MARKET RESEARCH | 법 규제, 세제, 시장의 경합사항, 특허기술동향, 고객동향, 사내 제약조건, 제품조사 등 자동차 계획에 필요한 기본 조건의 조사활동. | M/R |
시퀀스 제어 | SEQUENTIAL CONTROL | 각 장치가 서로 연계를 가지면서 미리 정해진 동작 및 시간적 스케줄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업을 순차 진행해가는 제어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생산설비에서는 사이클 선도로 나타나도록 순서, 조건에 따라서 시퀀스 제어가 이루어진다. | NULL |
시트 클로스 확정 | NULL | 시트 표피재의 Color 및 재질과 조직의 최종 확정. | NULL |
시트 트림 | SEAT TRIM | 시트 부품에서 외관의 중요도가 높은 부품. | NULL |
시트벨트 | SEAT BELT | 차량의 충돌이나 가감속시 승객이 시트에서 이탈하는것을 구속하여 피해 또는 상해를 최소화 하는 장치. | NULL |
시트패턴 | SEAT PATTERN | 시트커버 재질의 무늬와 칼라에 대한 디자인 형상. | NULL |
시트프레임 | SEAT FRAME | 시트어셈블리의 구조물로서 프레임에 부착되는 스프링으로 구성되기도 하며 우레탄 폼등의 패드류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 NULL |
시팅 레퍼런스 포인트 | SEATING REFERENCE POINT | 설계기준점으로서 정상적으로 탑승하여 운전할 수 있는 최하단 최후방 위치의 H-Point이다. | SgRP |
시프트 록 | SHIFT LOCK | 변속레버가 P나 N일 때에도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시동후에도 변속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 | NULL |
시험표준절차 | TEST AND DEVELOPMENT PROCEDURE | 차량 평가시 각 평가 항목마다 고유의 평가기준 및 진행사항을 기술한 것으로 평가결과의 정확성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 기준을 말함. | TDP |
신 증발가스 규제 | NEW EVAPORATIVE EMISSION | 북미의 강화된 증발가스 규제. | NULL |
신용장 | LETTER OF CREDIT | 국제간 무역거래의 대금지급과 물품의 수입을 원할하게할 목적으로 수입자를 개설의뢰인,수출자를 수혜자로 하여 신용장상에 명시된 제반조건과 일치 및 대금지급을 약속하는 증서. | L/C |
신차 개선 전문팀 | CROSS FUNCTIONAL TEAM | 신차종의 조기 품질 확보를 위해 사내외 전문가(생기,설계,생산,품질,개발,업체등)로 CFT 조직(내장/외장,무빙/샤시/전장/엔진/변속기/완성차등)을 구성한 후, Master Drawing 및 설계도면을 검토하고 시작차 및 Pilot 용도차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 | CFT |
신차개발 완료보고서 | 개발기간에 발생한 4M 및 Q,C,D 관련 자료를 종합정리 하여 반성 및 차기차종 개발시 반영하기 위한 보고서. | NULL | |
신차종 | NEW MODEL | 기존 라인업상 운영하고 있는 차종의 후속이 아닌 새로운 차종을 의미한다. | NULL |
실러 | SEALER | Body 접합부의 누수 & 녹 & 투과소음 방지를 위하여 하도 도장 후 사용하는 Sealer (편의상 White Sealer 또는 도장 실러라고 부르기도함). | NULL |
실러 도포기 | Sealer를 도포하는 장치로서, 종류에는 Mastic Sealer와 Spot Weld Sealer가 있다. | NULL | |
실린더 | CYLINDER | 유압,공기압 엑츄에이터의 일종으로, 원통 튜브의 내측에 있는 피스톤을 지지하여 주고, 유압이나 공기압의 에너지로 피스톤을 동작시키는 것이다. 로드를 매개로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기기를 말한다. | NULL |
실무평가회 | NULL | 각 부분별 팀장급에서 도면상 검토되었던 문제점을 실차에서 확인 및 양산차 개발계획 수립 및 중요 문제점 중 본회의 상정 안건 발췌하는 회의. | NULL |
심의입찰 | NULL | 경쟁입찰제도의 한 방식으로, 입찰대상업체의 가격뿐만 아니라, 기술력, 품질 등 비가격요소 등도 고려된 구매방식(비공개 원칙). | NULL |
싱글 오버헤드 캠샤프트 | SINGLE OVER HEAD CAMSHAFT | 실린더 헤드에 1개의 캠사프트로 흡기 밸브, 배기밸브를 작동시키는 방식. | SOHC |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