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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문 | 설명 | 약어 |
마그네슘 크래시 패드 모듈 | MAGNESIUM CRASH PAD MODULE | 현재 다부품, 다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는 크래시 패드 구조를 마그네슘 합금 경량재를 이용하여 일체 성형화한 것. 경량화, 조향계 진동성능 개선, 충돌안전성 향상, 조립공수 절감의 효과가 있음. | NULL |
마스터 도면 | MASTER DRAWING | Detail DR'G작도를 위해 관련부품의 상관관계 등 모든 조건이 표시된 DR'G. | NULL |
마스터 도면 설명회 | MASTER DRAWING설명회 | 제품설계 과정에서 부품도를 제작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정된 모델을 기준으로 시스템별 관련 부품과의 조립방법, Gap, 단차 등 설계 확정을 위한 전체 도면의 설명회를 의미한다. | NULL |
마스터 모델 | MASTER MODEL | 바디 및 의장품의 생산준비에 대한 입체표준기구로서 도면 및 데이터 정보를 입체화한 모델이다. 자동차 차체는 3차원의 자유곡면에서 구성됨으로 도면 및 스타일 CAD, 바디 CAD의 2차원의 표현만으로 설계자의 의도를 충분히 나타낼 수 없다. | NULL |
마스터 샘플 | MASTER SAMPLE | 제품의 품질특성중 시험기기 및 계측기로서 측정할 수 없는 특성은 검사원의 관능에 의거 합.부를 판정할 경우 검사원의 주관에 의한 판정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품질항목별로 가장 객관적인 기준으로서 사전에 정해놓은 견본. | NULL |
마스터 카 | MASTER CAR | 설계 개선안이 반영된 Proto 최종 모델. 개발 품질목표를 만족하고 실제 양산 조립 시 판매 가능한 수준으로 제작된 시작차량을 의미한다. | NULL |
마케팅 | MARKETING |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 | NULL |
매가 | NULL | 판매가격. | NULL |
매니폴드 | MANIFOLD | 내부에 배관 대용이 되는 연결유로가 있는 유기압기기에 부착되는 블록이다. 유기압을 동력원으로 하는 설비에서 사용한다. | NULL |
매니폴드 카탈리틱 컨버터 | MANIFOLD CATALYTIC CONVERTER | 배기다기관 쪽에 부착하는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변환기. | MCC |
맥퍼슨 스트럿 | MACPHERSON STRUT | 스트럿 어셈블리를 로어 암과 휠하우스 사이에 장착한 독립현가장치.더블위시본식의 어퍼암을 상방에 위치시켜 그암 길이를 무한으로 등가한것. 어퍼암의 설계자유도가 없는 만큼 얼라인먼트 설정의 자유도는 작다.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공간 효율이 뛰어나고, 가볍고,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주로 소형차에 사용된다. | NULL |
맨임율(적용임율) | NULL | 제품제조를 위해 투입된 직간접 인원의 인건비. | NULL |
머니퓰레이터 | MANIPULATOR | 신축, 굴신, 상하이동, 좌우이동, 혹은 선회동작 또는 이들의 복합동작과 같은 인간의 팔과 유사한 기능을 갖고, 대상물을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한 기계. | NULL |
머시닝 센터 | MACHINING CENTER | 가공물 셋팅을 바꾸지 않고 밀링, 구멍가공, 보링, 탭 가공 등 여러 종류 작업이 2면 이상 가능한 공작기계이다. 통상 공구의 자동교환기능 또는 자동선택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수직형 머시닝 센터의 출현, 보급으로 다면가공은 불가능하더라도 머시닝 센터라 부르고 있다. | NULL |
멀티 휠 연삭기 | MULTI WHEEL GRINDER | 한 개의 연삭 숫돌 축에 다수의 연삭 숫돌을 부착하여 한 제품의 다수의 원통면을 동시에 연삭 하는 연삭기이다.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의 저널 연삭에 최적이다. | NULL |
멀티링크 | MULTI LINK | 링크기구를 다수로 사용한 서스펜션. 더블 위시본과 흡사한 형태이지만 링크 수에 따라 접지성과 조종성을 조절할 수 있다. 고성능 모델에 많이 적용되나 중량이 무겁고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 | NULL |
메인머플러 | MAIN MUFFLER | 주 소음기. 엔진 배기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부착하는 소음기. | NULL |
메탈릭 컬러 | METALLIC COLOR | 아크릴과 아미노알키드수지 등의 바니스에 Non-Leafing형 알미늄입자를 1~10% 배합한 도료를 도장한 색상을 말한다. 무화압과 정전압 등의 도장조건에 따라 도막중의 알미늄의 방향이 달라진다. 이것으로 메탈릭 컬러의 명암의 변화가 발생한다. 이 때문에 도장라인에서는 조건관리를 엄격히 행하고 있으며, 메탈릭 칼라의 도장은 상도공정에서 메탈릭베이스를 도장 후, Wet On Wet로 클리어를 도장하여 약 30분 정도의 건조를 행한다. ↔ 솔리드 컬러 | NULL |
모노코크 | MONOCOQUE | 자동차의 차체와 프레임을 일체로 제작하여 하중과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구조로 하여 차의 경량화와 바닥을 낮게 할 수 있다. 차체를 상자형으로 제작하여 외력을 차체 전체에 분산시켜 전체로 힘을 받도록 한 것이며 곡면을 이용하여 강도를 증가하도록 결합되어 있다. 현가장치나 엔진의 설치부와 같은 외력이 집중되는 부분에는 작은 프레임을 두어 이것을 통하여 차체에 힘을 분산시키도록 되어 있다. | NULL |
모니터링 | MONITORING | 설비의 가동상태를 컴퓨터화면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그래픽 화면을 통하여 보여주는 기능. | NULL |
모델 고정 | NULL | 승인된 모델에 대한 수정 및 보완(설계, 생기, 금형 등 문제점을 반영하여)을 통하여 모델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것으로 Exterior 및 Interior 모델에 대한 고정을 의미한다. 모델 고정 이후에는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변경도 불가하다. | NULL |
모델 승인 | NULL | 2차 품평의 결과에 따라 제작된 디자인 모델의 스타일링에 대하여 최고 경영층이 최종 승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승인 모델에 대해서는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판에 대한 디자인 변경은 불가하다. 승인모델 품평 시 외판에 대한 디자인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모델 승인 시점을 조정할 수 있다. | NULL |
모델 이어 | MODEL YEAR | 차량 상품성 개선을 위한 변경 및 Emission 대응등 변경 범위가 매우 적은 제품 개발을 의미. | MY |
모델주기 | MODEL LIFE CYCLE | 상품의 시장수명. 초기시장에서부터 FMC 까지의 기간. | NULL |
모듈 | ASSEMBLY MODULE | 부품업체 또는 서브라인에서 연관된 부품을 조립하여 1개의 Complete Assy 부품으로 차체에 조립하는 방법으로 개발원가절감,조립공수절감,작업성 및 품질향상,물류혁신 등을 목적으로함. | NULL |
모따기 | CHAMFERING | 기어 또는 스플라인(Spline)의 측단부에 실시하는 면 취득 가공. 예를 들면, 트랜스미션에서 이동을 쉽게 하기 위해, 스플라인 맞물림부에 행하는 각(角) 형상의 면(面)취득 가공을 말한다. 그림과 같은 커터(End Mill Cutter)를 사용하여, 각각의 이빨을 가공한다. | NULL |
모래 입도 | GRAIN FINENESS | 모래 입자의 크기를 말하며, 통상 체눈의 크기로 구분한다. 사립자의 크기는 굵은 모래부터 가는 모래까지 있기 때문에, 통상 입도 분포·입도지수·호수 등으로 표현한다. 입도 분포는 각 체눈마다의 중량%를 크기 순서대로 Graph로 나타내고, 세개의 채 내의 사립자가 차지하는 비율·특정 크기가 집중되어 있는지 본다. | GFN |
모스트 협회 | MOST COOPERATION | MOST 시스템을 주도하는 협회. | NULL |
목표고객 | TARGET CUSTOMER | 시장분석, 시장조사, 수요예측을 통해 얻은 정보를 취합하여 설정한 개별상품 콘셉트의 목표고객. | NULL |
목표원가 | NULL | 신제품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 원가기획팀이 회사의 중장기 손익계획에 의거, 원가 구성 항목별(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판매관리비, 판매비용, 판매가격 등)로 각 관련 부문과 사전 협의 검토하여 제시하는 원가. | NULL |
목표원가 및 2차 수익성 검토 | NULL | 재경부문(원가기획팀)은 PM 및 관련부문이 추정한 투자비와 재료비 등의 원가자료를 기준으로, 목표원가를 확정하기 위한 목표원가안 및 2차 수익성 검토결과를 수행하여 관련부문에 제시한다. | NULL |
목표원가 확정 및 배분 | NULL | 재경본부가 목표원가(안)과 재경부문의 수익성 검토결과를 토대로 목표원가를 확정하고, 상품위원회에 보고하여 상품기획서와 동시에 승인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함. PM은 확정된 목표원가를 각 부문별/항목별로 구분하여 시점까지 관련부문에 통보한다. | NULL |
목표원가안 | NULL | 원가지침 및 1차 수익성 검토결과를 기본으로 수립하는 신상품의 목표원가 사전 검토를 의미하며, 시스템별/부문별로 구분된다. | NULL |
목표재료비 배분 | NULL | 수익성 검토에 의해 확정된 목표원가중, 목표재료비 및 금형비를 해당 설계팀별로 배분한 금액. | NULL |
목형 | PATTERN | 주형을 만드는 원형이 나무로 만든 형. 종류에는 분할형, 골형, 긁기형등이 있다. 목형은 주물이 응고할 때 그 수축을 고형해서 소요의 치수보다 항상 다소 크게 만든다. 이것을 수축여유(Shrinkage Allowance, Allowance For Contraction)라고 한다. 주조 후 절삭다듬질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절삭할만한 여유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이것을 다듬질여유(Finishing Allowance)라고 한다. | NULL |
무단변속기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무단변속기는 최소-최대 변속비 사이를 연속적으로 변속시킴으로써 엔진특성을 최대한 사용하여 차량의 동력성능과 연비성능 향상을 실현한 신개념의 변속기이다.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금속벨트와 원추형 풀리로 구성된 무단변속부의 금속벨트와 풀리간의 접촉반경을 변화시켜 무단계로 변속한다. | CVT |
무릎 구속 장치 | KNEE BOLSTER | 차량 충돌시 운전석/조수석 승객의 무릎 부위를 구속하여 승객이 받는 에너지를 줄여 상해치를 줄이는 장치. | K/BOL |
무빙 장착 지그 | Hood, Fender, Trunk Lid, Door 등의 Moving Assembly품을 Main Body의 가장 정확한 위치에 조립하기 위한 지그이다. 구조로서는 Main Body 측에 고정하는 기구와 Sub Assembly품을 잡아주는 기구로 이루어진다. 또 장착작업성의 면에서 아주 가볍고 소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NULL | |
무빙 파트 | MOVING PARTS | Moving Part들로 Body에 H/Ware에 의해 Mounting되는 DR/Flap관련 Part들. Door, Hood, Trunk, Fuel Filler, Sun Roof 등 개폐되는 차체구성품. | M/PART |
무상사급 | NULL | 대금정산없이 무상조건으로 지원되는 사급행위. | NULL |
무선 네트웍 | WIRELESS | 전자파(전파) 또는 광(적외선) 등 전선(유선 케이블) 이외의 전송로를 이용하는 구내 정보 통신망(LAN). 개인용 컴퓨터(PC) 등 컴퓨터 단말을 비교적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유선 LAN에 비하여 통신 속도가 제한되고,다른 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 잡음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단말기 1대당 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다. | NULL |
물량도급 | NULL | 물량단위당 소요 M/H를 기준으로 단위당 가격을 설정한후 생산량에 비례하여 도급액을 산정하는 계약. | NULL |
물류 | LOGISTICS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물품이 유통과정에서 발생되는 물품의 흐름이나 움직임을 콘트롤하고 관리하는 활동으로서 포장,하역,보관,수송,정보의 5대 기능으로 대분류 한다. | NULL |
미가공 | 보링가공이나 호닝 가공 등 다듬질 가공면에 전공정의 가공면이 일부분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한다. 통상 육안검사로 합부(合不)를 판정한다. 최근 광학검사법 등으로 측정의 자동화가 진행된 분야도 있다. | NULL | |
미국 강화 배출 가스 시험 절차 | SUPPLEMENTAL FEDERAL TEST PROCEDURE | FTP에 추가하여 급가속 운전 및 에어컨 가동상태의 운전모드를 규정하는 배출 가스 시험 절차를 말한다. | SFTP |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 법규 |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 미 연방 자동차 안전 법규. | FMVSS |
미국 연방 저공해차 | NATIONAL LOW EMISSION VEHICLE | 미국 연방주가 시행하는 것으로써, 캘리포니아주의 LEV 와 동일한 법규를 말한다. | NLEV |
미그 용접 | METAL INERT GAS WELDING | 아크용접에서 아르곤(Ar)를 실드가스로 이용한 용접법. | NULL |
미니밴 | MINI VAN | 스테이션왜건과 밴의 형태를 절충한 차량. | NULL |
미들 카탈리스틱 컨버터 | MIDDLE CATALYSTIC CONVERTER | 배기매니폴드와 UCC 사이에 설치하여 촉매 활성화 온도를 단축시킨 촉매. | MCC |
미스트 스프레이 | MIST SPRAY | 전처리 공정에서 갑작스런 컨베어 정지에 따른 Body의 건조를 막기 위해 일정시간 순수로 도포하는 것. | NULL |
미연방법규 | CODE OF FEDERAL REGULATIONS | 미국 연방 법규로서, 배기가스에 관한 법률도 이 법규에 규정되어 있다. | CFR |
미연방시험절차 | FEDERAL TEST PROCEDURE | 미국 연방 대기 환경 규제법 40CFR 86.130-00에 지정되어 있는 시험 순서로서,도시 주행시의 배기가스 및 증발가스를 측정하는 방법이 규정되어 있음. | FTP |
밀링 | MILLING | 원통의 외주에 여러 날의 절삭 날을 갖는 밀링 커터라고 하는 회전공구에 회전절삭 운동을 부여하고, 공작물에 직선이송을 행하여 요구형상의 평면을 절삭하는 것을 말한다. | NULL |
밀링 커터 | MILLING CUTTER | 밀링은 선반의 바이트와 동일한 절삭 날을 원판에 1개 혹은 여러 개를 가지고 회전하면서 피삭제에 단계적으로 접촉하거나 피삭제를 상대적으로 이동시키면서 절삭하는 공구이다.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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