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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문 | 설명 | 약어 |
라디에이터 | RADIATOR | 일종의 방열판으로 엔진에서 뜨거워진 냉각수를 방열판에 통과시커 공기와 접촉하게 함으로 냉각시키는 장치. | NULL |
라디에이터 그릴 | RADIATOR GRILLE | 바람을 쏘여 냉각시킬 필요가 있는 라디에이터는 흔히 차의 앞면에 있지만 그 앞에 다시 차의 얼굴이라고 할 그릴이 있다. 그릴은 격자라는 뜻이다. 이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이 차 전체의 인상을 결정지을 만큼 정성들인 디자인으로 되어 차의 개성을 보이고 있다. | NULL |
라디오 데이터 시스템 | RADIO DATA SYSTEM | 편의성 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정보를 현행 방송전파에 다중시켜 주파수 운영효율 극대화 및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증대를 위한 뉴미디어. 같은 Program을 방송하는 다른 방송국의 주파수 List를 저장하여 수신상태가 최적인 지역의 주파수로 자동변경한다. | RDS |
라운드 테이블 | ROUND TABLE | 표준어 ☞ 상품전문가 자문 회의. | NULL |
라이트 듀티 트럭 | LIGHT-DUTY TRUCK | GVWR 8,500파운드(3850kg) 이하, 혹은 Curb Weight 6,000(2720kg) 파운드 이하, 혹은 차량의 기본 전면 투영 면적이 45제곱피트 이하인 차량 (40CFR 86.094-2 규정). | LDT |
라이트 커머셜 비클 | LIGHT COMMERCIAL VEHICLE | 승객보다는 화물 운반을 목적으로 하는 차. | LCV |
라이트 핸드 드라이브 차량 | RIGHT HAND DRIVE VEHICLE | 차량 우측에 운전자와 스티어링이 있는 차량. | RHD |
라인 가동률 | THE RATE OF OPERATION | 라인 가동률은 라인의 총 가동시간(A)에서 라인의 총 정지시간(B)을 뺀 시간을 라인의 총 가동시간(A)으로 나누어서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라인의 총 정지시간은 설비정지시간과 작업지연시간을 합한 것이다. | NULL |
라인 보링 | LINE BORING | 보링가공법의 하나이다. 특징은 동일 축선 상에 있는 여러 개의 구멍을 1개의 보링 바(Boring Bar)로 동시에 가공한다. | NULL |
라인 시운전 | LINE TRYOUT | 생산라인에서 품질확인 차량의 시험용 판넬을 가공·조달하여, 각종기능, 품질의 마무리를 확인하는 프레스 시험생산을 말한다. | NULL |
라인업 | LINE-UP | 차종 전개. | NULL |
라인 클레임 | LINE CLAIM | In Line에 지원된 부품에 한하여 품질기준과 상이한 경우가 발생된 것. | NULL |
래치 | LATCH | 프레스금형에 사용되는 래치는 한 방향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고정되고, 반대 방향의 움직임에는 공진하는 동작을 이용한 걸림쇠이다. 사용 예로는 제품 취출 장치 반송주행 장치인 스톱 바 등이 있다. | NULL |
랩핑 | LAPPING | 종감속기의 하이포이드 기어(Hypoid Gear)의 기어면을 다듬질하는 다듬질 가공법을 말한다. 래퍼(Lapper)라고 하는 가공기에 설치된 드라이브 피니언과 링 기어가 맞물리면서 회전 할 때에 래핑 숫돌 중 부서진 숫돌립에 의해 기어면이 가공되어 양호한 기어면이 얻어진다. | NULL |
런 플랫 타이어 | RUN FLAT TIRE | 펑크가 나도 일정거리를 안전하게 달릴수 있는 타이어. | NULL |
레그 룸 | LEG ROOM | 오른발을 Underpressed Accelator Pedal에 올려 놓은 상태에서 Foot Angle Pivot Center에서 SgRP까지의 직선 거리에 254mm를 더한 거리. (발을 놓는 곳의 공간을 의미함) | NULL |
레이아웃도 | LAYOUT DRAWING | Engine, Chassis 및 차체골격의 구성관계를 나타내는 Drawing. | NULL |
레이저 | LASER | 특정 매질에 특정 에너지원을 인가함에 따른 빛의 유도 방출 및 빛의 증폭. | NULL |
레이저 가공 | LASER PROCESS | 공작물에 레이저를 사용해 가공하는 방법을 말한다. 크게 나누어 2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고체레이저(YAG레이저)를 사용해 난삭(難削) 재료의 미세선 구멍(Hole)이나 미세용접 등의 미세가공을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가스레이저(탄산레이저)를 사용해 대용량의 연속적인 절단, 용접을 하는 것이다. | NULL |
레이저 라벨 발행기 | LASER LABEL MARKING M/C | 차량에 부착되는 알루미늄 법규플레이트가 라벨로 바뀌면서 5 Layer로 구성된 특수필름지에 레이저로 겉표면인 검은색 층을 태워서 흰색의 마킹문구 및 그림을 그려넣는것. | NULL |
레이저 용접 | LASER WELDING | 용접시 레이저빔을 열원으로 이용하는 용접 방법. | NULL |
레조네이터 | RESONATOR | 엔진 흡기와 관련하여 소음저감을 목적으로 특정주파수 성분을 저감하기 위하여 고안된 공명장치. | NULL |
레크리에이션 비클 | RECREATIONAL VEHICLE | Leisure 용으로 사용 가능한 차. (SUV, MPV, Station Wagon등 포함) | RV |
레프트 핸드 드라이브 차량 | LEFT HAND DRIVE VEHICLE | 차량 좌측에 운전자와 스티어링이 있는 차량. | LHD |
렌더링 | RENDERING | 상품발의서를 기본으로 국내외 디자인 동향 및 Trend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디자인 구상단계로 2차원 개념이며 컴퓨터를 이용한 CAS도 병행하여 다음 단계 3D 모델의 기본이된다. | NULL |
로드 노이즈 | ROAD NOISE | 차량 주행시 타이어와 도로의 주행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 | NULL |
로드 셀 | LOAD CELL | Load Cell은 힘 또는 하중을 이에 비례하여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변환기이다. Load Cell은 저항선 왜곡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다. 외력이 가해질 때의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고 있다. | NULL |
로드방식 | ROD TYPE | T/M과 TGS Lever가 Rod로 연결되어 있는 Type. | NULL |
로드스터 | ROADSTER | 천장이 개폐 가능한 승용차로 대개는 2인승이며, 흔히 말하는 스포츠카가 바로 이 타입이다. 이탈리아에서는 스파이더라고도 한다. | NULL |
로딩 | LOADING | 일반적으로 공작물을 자동기계에 반입하는 것을 말한다. 상물(箱物)의 공작물(실린더헤드,실린더블록 등)의 경우는 콘베어로, 축물의 공작물(그라인더 샤프트 등)의 경우는 매니 폴다로 Loading을 하는 경우가 많다. | NULL |
로봇 | ROBOT | 로보트에 관해서 JIS에서는 이동과 조작 동작을 자동제어와 프로그램 기능에 따라 실행 가능한 기계라고 정의한다. 로봇 구성은 제어부, 기구부, 센서부 등으로 되어 있다. 제어부는 프로그램 등을 기억하고 궤적연산을 하고, 기구부의 액츄에이터를 구동하여 로봇을 동작 시킨다. | NULL |
로스트 폼 공법 | LOST FOAM | 스티로폴로 원하는 소재형상을 만든후 건조 모래속에 넣어 용탕으로 스티로폴를 태우면서 그 공간을 채워 소재를 만드는 공법 . | NULL |
로어암 | LOWER ARM | 너클과 멤버를 연결하면서 하중을 지지하는 부품 | NULL |
로열티 | ROYALTY | 기술도입을 위해 기술공여처에 지불되는 기술료. | NULL |
로커암 | ROCKER ARM | 밸브 개폐를 위한 힘의 방향을 바꿔 주는 방향 전환 기능의 암. | NULL |
로트 | LOT | 동일재료로 동일시점에 동일한 조건에서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무리. | NULL |
롱리드부품 | LONG LEAD ITEM | 개발기간이 6개월이상 소요되는 부품. | L/L |
롱바디 | LONG BODY | Short Body보다 휠베이스(전장)가 긴 차량. | NULL |
루프 | ROOF | 차량 차체의 천정 부위. | NULL |
루프랙 | ROOF RACK | 차량의 지붕 위에 화물을 싣기 위한 장치. | NULL |
루프형 후석 모니터 | NULL | 차 실내의 루프에 격납식 모니터를 설치하여 2,3열 승차자에게 AV 본체 화면과 같은 정보를 표시하여 제공한다. | NULL |
리머 | REAMER | 드릴 등으로 뚫은 구멍안쪽을 정확히 마무리하고 동시에 매끈매끈한 마무리면을 얻도록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절삭공구로 복수의 인부로 모따기부에서 구멍을 점점 확대해가면서 외주절삭 날에서 연마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 NULL |
리무진 | LIMOUSINE | 운전석과 객석을 칸막이로 구분한 전후 2실의 상자모양의 대형 승용차. | NULL |
리미트 스위치 | LIMIT SWITCH | Actuator 동작, 공작물의 유무 등을 검출하는 기기의 하나. JIS(C4508)에서 정의되는 봉입형마이크로 스위치의 총칭. 구조적으로는 마이크로 스위치를 외력,물,기름,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금속케이스에 짜넣은 것이다. | NULL |
리버사이클 | REVACYCLE | 치형이 원호인 것이 특징이다. 즉, 갓 모양의 치차를 리버사이클이라고 하며, 그 가공기와 공구를 리버사이클이라고 총칭한다. | NULL |
리시버 | RECEIVER | Keyless System에서 Remote 제어를 위해 발신된 통신 Data를 수신하는 장치. | NULL |
리싸이클 | RECYCLE | 폐부품이나 제품을 재가공하여 동일/기타용도로 사용하는 모든 활동. | NULL |
리어 가니시 | REAR GARNISH |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주위 차체 판넬에 부착하는 플라스틱 장식판. | NULL |
리어 롤 서포트 브라켓 | REAR ROLL SUPPORT BRKT | T/M측 Rear Roll BRKT(Insulator가 아닌쪽). | NULL |
리어 범퍼 | REAR BUMPER | 뒷범퍼. 자동차의 충돌시 충격이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차량 맨뒤에 부착하는 부품. | NULL |
리어 서스펜션 | REAR SUSPENSION | 후륜 서스펜션. 후륜측의 차체와 바퀴사이에 위치하여 주행시 노면에 의한 충격을 스프링이나 댐퍼등으로 완충시켜주는 구조장치. | NULL |
리어 오버행 | REAR OVER HANG | 리어 휠 중심에서 차량 최후단까지 의 거리. | ROH |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 REAR COMBINATION LAMP | 차 뒤쪽에 붙어 있는 램프의 총칭. 후진 램프, 브레이크 램프, 윙커 등으로 일체식 구성이 된 것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라고 하며, 번호판 램프는 라이센스 플레이트 램프라고 한다. | NULL |
리어 플로어 | REAR FLOOR | 차 실내 후방부의 바닥. | NULL |
리엔지니어링 | RE-ENGINEERING | 기업의 체질 및 구조와 경영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혁신기법. | NULL |
리워크 | REWORK | 훼손품으로 분류된 자재중에 품질관리부의 부품검사 담당자가 훼손상태를 판단하여 서브부품 교환시 사용가능한 훼손품을 재사용하여 교환작업을 실시하는것. | NULL |
리트랙터블 헤드 램프 | RETRACTABLE HEAD LAMP | 펜더나 프런트 그릴에 수납되어, 사용 시에만 튀어나와 점등시키는 형식의 헤드라이트, 스마트하고 공기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스포츠카에 많이 사용함. | NULL |
린번 | LEAN BURN | 이론공연비보다 희박하게 공연비를 유지하는 연소. (린번 엔진) | L/B |
릴레이박스 | RELAY BOX | 차량의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릴레이(계전기)를 한 곳에 모아 놓은 박스. | NULL |
림 오프셋 | RIM OFFSET | 휠 디스크에서 림센터와 디스크 장착면과의 직선 거리. | NULL |
링 네트웍 | RING NETWORK | 네트웍 구성방식이 원형을 이루는 것.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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