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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 영문 | 설명 | 약어 |
카스 데이터 | CAS DATA | Catia를 사용하여 Rough 선도를 이용한 최초의 디자인 모델과 같은 형태로 만든 3차원 CAD Data를 의미하며, Skin Data라고도 함. | NULL |
카울 | COWL | 프런트 윈도와 연결되는 앞부분의 패널 부분을 말한다. 단, 경주용 차량 등의 경우, 탈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들을 총칭해서 말하고 있다. 카울링이라고도 한다. | NULL |
카울 포인트 | COWL POINT | 차량 중심면의 Windshield Glazing과 Cowl, Hood 또는 Exterior Components가 만나는 점. | NULL |
카트리지 | CARTRIDGE | 바이트 홀더(Byte Holder) 중에서 특히 소형이며, 칼끝 위치의 미조정 기구를 가진 것을 카트리지(Cartridge)라고 부른다. | NULL |
캐니스터 | CANISTER | 엔진이 정지해 있을 때 연료 탱크와 기화기에서 발생한 증발 가스를 흡수, 저장하는 부품. | NULL |
캐리오버 | CARRY OVER | 기존 사용된 부품이나 제품을 타차종에 설계변경 없이 적용하는 것. | C/O |
캘리포니아 배기 강화규정1 | CALIFORNIA LOW EMISSION VEHICLE REGULATION | 1994MY부터 시행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배기규제 강화 규정. | LEV 1 |
캘리포니아 배기 강화규정2 | CALIFORNIA LOW EMISSION VEHICLE REGULATION 2 | 2004MY부터 시행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배기규제 2차 강화 규정. | LEV 2 |
캠 | CAM | 판 또는 원통에 휘어 구부러진 가장자리나 홈을 붙인 일종의 바퀴. 대부분의 원바퀴로서 회전하고 종절에 여러 가지 복잡한 주기적인 운동을 부여하는 장치. 판캠, 원통캠, 원뿔캠, 구면캠, 사판캠, 역캠, 직동캠 등이 있다. 내연기관의 밸브의 개폐, 인쇄기계, 기타 기계부분의 특수 운동부에 널리 사용된다. | NULL |
캠 연삭 | CAM GRINDING | 캠 연삭은 모방 연삭의 하나이고, 숫돌의 회전 운동과 캠 샤프트의 회전 파동운동에 의한 캠의 외주 연삭을 하는 것이다. 캠 샤프트를 바꿈으로써 임의의 캠 형상을 얻을 수 있다. | NULL |
캠페인 | CAMPAIGN | 부품 불량발생 판단시 이미 출고된 차량에 대한 자발적인 부품교환 활동. | NULL |
캡 틸팅 | CAB TILTING | 트럭의 Cab을 일상정비 및 Engine 정비를 위해 앞으로 Tilt 시키는 것. | NULL |
캡 포워드 | CAP FORWARD | 카울포인트가 전방 상향에 있는 타입. | NULL |
커넥터 | CONNECTOR | 전기회로를 서로 연결해 주는 부품. | NULL |
커넥팅 로드 | CONNECTING ROD |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는 막대. | NULL |
커먼레일 연료분사 장치 | COMMON RAIL FUEL INJECTION SYSTEM | 커먼레일은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Engine의 약자로 기존엔진이 혼합기를 통해 연료와 공기를 연소실에 공급하는 것과 달리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엔진효율이 높아지고 공해물질이 적게 배출되며 엔진과 관계없이 제어가 가능하여 경량화가 가능하다. | C/R |
커튼 에어백 | CURTAIN AIRBAG | 측면 충돌시 전석 및 후석승객의 머리부위를 폭넓게 보호하여 승객 상해치 저감, 승객의 차외 이탈방지 및 이물질 유입 방지 기능을 한다. | NULL |
커플링 | COUPLING | 2개의 기계부품을 접속해서 일체로 하는데 사용되는 부품. 종류에는 축커플링, 리벳커플링, 관커플링, 핀커플링의 4종류가 있다. | NULL |
컨버터블 | CONVERTIBLE | 지붕(루프)을 임의로 개폐할수 있는 차.오픈카로 불림. | NULL |
컨트롤 유닛 | CONTROL UNIT | 전자석의 전기적인 신호(실제속도)와 사전에 설정된 속도(참조값)을 비교하여, 두 신호에 차이가 있을 경우 액츄에이터 코일로 보내는 전류치를 변화시켜 액츄에이터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 NULL |
컴퓨터 이용 엔지니어링 | COMPUTER AIDED ENGINEERING | 엔지니어링 공정지원을 위한 컴퓨터의 사용. 이러한 지원은 시물레이션 및 유한요소 분석을 위해 간혹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분석 수리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다. | CAE |
컴퓨터 이용 설계 | COMPUTER AIDED DESIGN |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 설계작업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고속, 고정밀도를 해결하는 부분과 인간의 경험이나 종합적 판단에 의지하는 부분으로 되어 있다. Clay Model을 측정 컴퓨터를 이용 Surface을 Modeling 하는 디자인 공정을 말하며, 설계 부문의 CAD와 구분 하기 위하여 디자인 CAD라 불리기도 한다 . | CAD |
컴퓨터 이용 스타일링 | COMPUTER AIDED STYLING | 신차종개발시 Idea Sketch 및 Rendering과 3차원Modeling까지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자인 할 수 있는 을 말한다. Model Data는 CNC 장비 및 RP 장비와 연계하여 각종 Model을 제작할 수 있으며, 설계부문과 Data를 공유할 수 있다. | CAS |
컴퓨터 이용 제작 |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을 하는 것. 제작 분야에서 종합적인 효율화/자동화를 목적으로 실시한다. NC(수치 제어), 로보트 제어, 생산관리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전 공정의 CAD와 CAM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통합 CAD/CAM 을 실현하고 있다. | CAM |
컴퓨터 지원 공정 설계 | COMPUTER AIDED PROCESS PLANNING | 공정설계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행하는 솔루션. 가공의 기본 패턴 등 공장의 생산설비나 생산기술을 데이터화하여 형상처리, 가공 순서의 결정, 가공시간의 계산, 부하시뮬레이션 등을 그래픽 디스플레이상에서 대화형식으로 공정을 설계한다. | CAPP |
컴퓨터 통합 생산 시스템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제조업체에서 연구개발, 설계, 계획, 관리, 생산, 판매에 이르는 다양한 기업활동과 정보의 흐름을 컴퓨터나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회된 차세대 생산기술. | CIM |
코어 | CORE | 주물의 중공부를 만들기 위해 주형과는 별도로 하나의 형의 만들어 이것을 주형의 중공부에 집어 넣는다. 이것을 코아 또는 중자라고 한다. | NULL |
콘베어 | CONVEYOR | 피가공물을 일정 방향, 연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반송하는 기계 장치를 말한다. 콘베어 종류에는 체인 콘베어, 벨트 콘베어, 롤러 콘베어, 스크류 콘베어, 진동 콘베어 등이 있다. | NULL |
컨셉 스케치 | CONCEPT SKETCH | 해당차종의 구체적 Image를 형상화 하기 위한 초기 아이디어 제안 단계로 디자이너가 상상하는 형태를 색연필, 마카 등의 화구를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형상화 시키는 작업. | |
콘솔 박스 | CONSOLE BOX | 좌/우 시트사이의 가운데 바닥에 놓여진 상자로 시프트레버, 수납함, 재떨이, 컵홀더 등을 포함. | NULL |
콜렛 | COLLET | 주로 척에 사용되는 기계구성 부품 중에 있으며, 공작물의 내경또는 외경을 클랭핑하는 타입이 있다. 콜렛은 압축을 반복하기 때문에 재질, 열처리에 관해서는 충분한 조사를 필요로 한다. | NULL |
쿠페 | COUPE | 2도어 세단. 지붕이 낮고 스마트함. | NULL |
쿨런트 | COOLANT | 쿨런트란 절삭용 유제이다. 절삭 가공용 유제에는 수용성 절삭유와 불수용성 절삭유가 있다. 쿨런트 효과로서는 냉각성, 피삭성 향상, 공구수명 향상, 칩 흐름 등이 있다. 최근에는 기계와 공구의 진보로 고속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불수용성 절삭유의 사용은 화재 발생, 환경 악화 등의 요인이 된다. | NULL |
쿨링 팬 | COOLING FAN |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되어 라디에이터의 온도가 상승할 때 강제로 냉각시켜주기 위한 팬. | NULL |
쿼터글라스 | QUARTER GLASS | 후석도어와 C필라 사이등 모서리에 위치한 Glass. | NULL |
크래시 패드 | CRASH PAD | 자동차 내부에 계기판, 수납구, 라디오, 재털이, 에어컨 스위치 등이 포함된 패널. | NULL |
크랙 | 노화의 결과, 도막에 나타나는 부분적인 균열. | NULL | |
크랭크 포지션 센서 | CRANK POSITION SENSOR | 크랭크 축의 회전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센서. | CPS |
크로스멤버 | CROSS MEMBER | 양측 Side Frame을 연결해주는 Member로서 Side Frame보다 내측에 있는 부재. | C/MBR |
크로스오버 | CROSSOVER | 기존 차들의 장르를 뛰어넘어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차. 일반적으로 현재까지는 두개 이상의 콘셉트를 Mix한 복합차량(Hybrid Concept Car)을 의미하는 것으로 많이 쓰임. | C/O |
크로스오버 유틸리티 비클 | CROSSOVER UTILITY VEHICLE | 표준어 ☞ 복합 컨셉차. | CUV |
클램프 | CLAMP | 피삭제를 가공하기 위하여 공작기계 상에 고정된 금속상의 물건이다. 단일 가공물만 전용으로 가공하는 경우에 가공물의 체결치구로 사용한다. 체결치구, 내츄럴 클램프 등을 총칭해서 클램프라고 한다. | NULL |
클러스터 | CLUSTER | 계기판이라고함. Gauge류 차량의 주행상태 및 차량의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장치. | NULL |
클러치 | CLUTCH | 동력을 단속하는 장치. | NULL |
클레임 | CLAIM | 제품의 품질상 불만으로 보증의 대상을 포함하여 구매자가 회사제품에 대하여 제기하는 일체의 불만 및 불평을 말한다. | NULL |
클리어 도료 | Base Color의 안료분을 제거한 도료로서 도막의 평활성 및 광택향상을 위해 덧칠 하는 도료. | NULL | |
키 공정 | 조립에 있어서 각 상대 Part를 결합하여 Ass’y의 정도 및 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본 공정(Jig). | NULL | |
키 컬러 | KEY COLOR | 내,외장의 각 Color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Color. 인테리어의 주조색. | NULL |
키퍼 | KEEPER | 반단위 작업공정의 주요 작업 상태를 조립표준에 준하여 확인하고 결함 발생시 수정조치 하거나 품질확보 차원에서 필요한 제반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임명된 사람. | NULL |
킹캡 | KING CAB | 표준어 ☞ 슈퍼캡.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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