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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 영문 | 설명 | 약어 |
타각 공정 | HARD WARE | Frame No.란 정식 명칭은 차량형식 식별 번호이다. 각국 법규에 기초하여 생산되는 승용차에 있어서는 모두 Cowl Top Outer Panel 전면에 Maker, Engine, Body Type번호, 생산공장, Type별 일련번호가 타각 되는데, 이것은 그 차량의 생산이 정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Cowl조립공정의 맨 앞에서 타각 된다. | NULL |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 TIRE PRESURE MONITORING SYSTEM | 타이어 공기압이 정상치 보다 25% 떨어질 때 경고등 점등 장치.직접 공기압 측정하여 클러스터에 경고등 적용.각 타이어에 장착된 온도 압력 센서가 RF (Radio Frequency)로 수신기와 송수신하여 허용 범위를 벗어났을시 경고하는 시스템. | TPMS |
타이어 인플레이터 | TIRE INFLATOR | 타이어 마운터에서 휠에 타이어를 조립하고 난 후, 에어를 주입하는 장치이다. 디스크 휠의 표면을 씰 면으로 하여, 타이어 상면 비드와 휠 림 부의 틈으로 에어를 주입한다. 에어를 주입해 나가다 보면, 타이어의 사이드 월을 누르고 있던 케이스가 올려지고, 정해진 에어압으로 주입된다. | NULL |
타코미터 | TACHOMETER | 엔진의 회전수를 표시하는 장치. | NULL |
탈자 | DEMAGNETIZATION | 피가공물에 생긴 잔류 자기를 없애는 것을 말한다. 예로서 피가공물의 표면 결함 검사에 이용되는 자기 탐상 공정 뒤나, 피가공물 확인(Work Checking)등에 자기를 이용한 후에 피가공물에 생기는 잔류 자기를 없애기 위해서 탈자를 한다. | NULL |
탕구 | GATE(INGATE) | 탕구계 각 부분중에서 주물부분에 접하는 곳. 일반적으로 탕구계의 구조는 탕구에 이어 탕도가 있고, 그 곳에서 분기하여 용탕이 주물부에 주입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 분기한 부분이 게이트이다. | NULL |
태핑 | TAPPING | 나사 절삭 가공법의 대표적인 것으로, 탭이라고 부르는 나사형상의 공구를 사용해서 실시하는 가공법. | NULL |
택타임 | TACT-TIME | 제품 1단위가 생산되는 시간 또는 제품 1단위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처리 속도. | NULL |
터보 직접분사엔진 | TURBO DIRECT INJECTION | 직접분사식 터보디젤 엔진. | TDI |
터보 차저 | TURBO CHARGER | 터빈측 날개에 배기가스가 부딛쳐 축을 돌리게 되면 컴프레서도 함께 돌면서 연소실로 신선한 공기를 다량 압축 공급하는 장치. | T/C |
터보차저 인터쿨러 | TURBOCHARGED INTERCOOLER | 터보차저에 의한 공기 압축시 상승한 온도를 저감하기 위해 냉각핀을 장착하여 식혀주는 장치로 공기밀도를 높여서 연소효율을 향상 시킴. | TCI |
테일 게이트 | TAIL GATE | 차량 뒤쪽의 문짝, Hatch Back, 왜건 후부의 문짝. | NULL |
텐덤부스터 | TANDUM BOOSTER | 2개의 다이아프램에 의해 대기압과 부압의 압력차가 2단계로 작용하는 부스터. | NULL |
텔레매틱스 | TELEMATICS |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비상구난, 차량안전차량항법, 교통정보, 정보 및 오락, 무선데이터 통신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 NULL |
토션바 | TORSION BAR | 비틀림으로 스프링역할을 하는 봉. | NULL |
토션빔엑슬 | TORSION BEAM AXLE | 엑슬빔, 토션바가 비틀림을 받아 스프링 역할을 하는 서스펜션. 경량, 컴팩트하고 정비성이 우수하고 롤강성, 횡강성이 우수한 타입. | NULL |
토크 | TORQUE | 모터나 엔진에서 발생한 힘 즉, 회전력을 말함. 직선운동에서는 kgf또는 N으로 표현되어지는데 모터의 경우는 축이 회전하는 데서 힘을 발생하므로 회전운동에서는 토오크 (kgfm), (Nm)으로 표현됨. | |
토크 콘버터 | TORQUE CONVERTER | 유체클러치의 일종으로 엔진과 자동변속기간의 토크증배 및 동력전달장치. | TC |
통합 메모리 시스템 | INTEGRATE MEMORY SYSTEM | 후사경을 운전자의 후방 시계에 맞게 기억장치에 저장시킨 후 자동으로 기억된 후사경 위치로 Setting되는 시스템 . | IMS |
통합 메모리 시트 | INTEGRATE MEMORY SEAT | 운전석의 Seat Position, Inside/Outside Mirror, Steering Wheel 등의 위치를 Memory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착좌 자세를 쉽게 찾을수 있는 . | IMS |
투자기업 설명활동 | INVESTOR RELATION |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사채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 | IR |
투자비, 재료비 추정 | NULL | 모델고정 이전 단계에서의 수익성 검토를 위하여 상품발의서, 제품안, 설계구상안/설계구상서 등을 기준으로 추정하는 재료비와 투자비(계정별/부문별). 1차,2차,3차 | NULL |
투톤 도장 | TWO TONE COLOR COATING | 외관상 2색의 도장을 분리하는 도장법. Door Frame이나 락카 등의 흑도장은 이것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도장방법은 1색조가 되는 도색을 도장, 오븐 통과 후 필요부를 Masking 하고, 다시 한번 덧칠 하는 도장공정을 통과해 2색조의 도장을 한다. 건조 후 De-Masking한다. | NULL |
툴 홀더 | TOOL HOLDER | 절삭 가공시 바이트 또는 Insert Tip을 고정하는 것. | NULL |
트라이아웃 | TRYOUT | 일반적으로는 설비의 기능 및 가공된 워크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가공을 말한다. 가령, 프레스형에서는 형의 기능 및 가공된 프레스제품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 T/O |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 TRACTION CONTROL SYSTEM | 얼음길이나 눈, 비로 인한 미끄러운 노면 등에서 발진 및 가속時(직진 & 선회) 차륜 SLIP에 의한 발진성, 가속성, 등판성, 조향성 불능 등의 문제를 各 차륜의 SLIP 현상을 방지시킴으로서 ①발진성/가속성/등판성 향상 ②조향성능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장치이다. | TCS |
트랜스퍼 머신 | TRANSFER MACHINE | 각종 단독 전용 공작기계를 일정 간격마다 배치하고 그 사이를 트랜스퍼 장치로 연결한 설비이다. (1)높은 생산성 (2)고품질 (3)저Cost (4)성 Space의 특징을 가진다. | NULL |
트랜스퍼 케이스 | TRANSFER CASE | 사륜구동 차량에 부가되는 구동장치로 도로에서 구동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엔진의 동력을 앞뒤 모든 차축에 전달하는 장치. 앞바퀴 구동 레버와 고속, 저속, 변속 레버로 구성되며, 평지에서는 엔진의 동력을 뒤차축에만 전달하고 구배 도로에서는 앞바퀴 구동레버로 클러치 허브를 움직여 앞바퀴도 구동할수 있도록 한다. | NULL |
트렁크 리드 | TRUNK LID | 승용차의 경우 차량의 후방에 있는 트렁크룸을 보호하는 판넬, 일반적으로 위아래로 회전하여 열고 닫을수 있다. | NULL |
트렁크룸 | TRUNK ROOM | 차량의 후방에 짐등의 적재물을 수납할수 있는 공간. | NULL |
트레드 | TREAD | 트레드의 치수는 좌우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선에서 중심선까지의 거리인데, 철간거리 라고도 한다. 보통 전후가 같거나 뒤쪽이 넓지만, 반대로 앞쪽이 넓은 차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트레드가 넓은 것이 안정성이 좋고 커브에서의 견딤이 좋으나, 회전반경이 커지기 쉽다. | NULL |
트롤리 콘베어 | TROLLEY CONVEYOR | 환상으로 된 연쇄(Link)에 회전하는 롤러모양의 기계부품을 부착하여 그 부품을 레일 위를 주행하도록 하는 반송장치의 하나이다. 체인과 롤러는 분리되어 있으며 롤러는 체인을 지지함과 동시에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도 한다. | NULL |
트리밍 | TRIMMING | 주, 단조 가공으로 생산된 제품의 불필요한 테두리나 핀등을 잘라내거나 따내어 제품을 깨끗이 정형하는 작업. | NULL |
트림 라인 | TRIM LINE | 도장공장으로부터 반송되어온 도장 된 바디에 부품을 최초로 조립하는 라인으로 바디는 플로어와 비슷한 레벨에 있다. 실내작업으로는 사이렌서, 와이어링 , 크래시 패드 안쪽 부품(히터, 페달 브라케트 등)이 조립되며, 엔진 룸 내에서는 엔진을 탑재하기 전에 작업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부품(앞 브레이크 튜브,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등)을 우선적으로 조립 시킨다. | NULL |
트위스팅 | TWISTING | 단조품의 기준축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각도로 비트는 것. | NULL |
트윈 스윙 테일게이트 | TWIN SWING TAIL GATE | Tail Gate의 한 Type으로 양편으로 여닫이 되는 Door의 Type. | NULL |
특별결의 | 발행주식 총수의 과반수에 해당하는 주식을 가진 주주의 출석으로(정족수) 그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의 다수로써 하는 주주총회의 결의. | NULL | |
티 카 | TRIAL CAR(MECHANICAL PROTO) | 신 플랫폼 개발, 신기구 채택 등을 목적으로 일부 부품의 신작과 양산 부품을 이용, 차량을 조립하거나 양산차를 개조하여 제작하는 시작차. | NULL |
디지털 종합정보 통신망 |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디지탈화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여러가지 규격을 국제적으로 통일하려는 새로운 방식의 통신방식. | ISDN |
티칭 포인트 | TEACHING POINT | 로봇 동작을 교시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동작Step에 따라 다음 점의 위치 데이터, 그 점까지의 속도 데이터, 그 점까지의 이동 방향, 그 점에서의 작업 데이터를 교시하고, 각 Step의 점 위치를 티칭 포인트라 한다. = 교시점 | NULL |
티카 레이아웃도 | TRIAL CAR LAYOUT DRAWING | 신차종개발 초기단계에서의 Dimension 설정, Engine & Transmission의 탑재위치, 주요 Structure 위치 등, 기본 계획안을 작성한 Layout 도면. | NULL |
티피엠 분임조활동 | TOTAL PRODUCTIVE MAINTENANCE - QCC | 생산공정의 설비를 주로하여 실시하는 분임조 활동. | NULL |
틸트 행어 | TILT HANGER | 샤시 행어의 일종으로, 바디를 좌우로 기울일 수 있는 행어를 말한다. 조립 부품을 바디에 조립할 경우,작업자는 바디 밑에서 위를 향해 행하는 작업이 되기 때문에 작업성이 나쁘다.이 행어는 바디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울여 옆보기 자세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 |
틸팅 지그 | TILTING FIXTURE | 고정 지그에 대해 지그가 경사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틸팅 지그라 한다. 통상 NC전용기와 틸팅 지그의 조합으로 사용하며 공정 집약이나 다종 대응에 도움이 되고 있다. |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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