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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Story/자동차

IATF16949 절차(2)

by Murciellago 2020.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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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F16949 절차

요건번호 요건 요건설명
5 리드쉽  
5.1 리더쉽과 의지표명  
5.1.1 일반사항 최고경영자/최고경영진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표명/실행의지(commitment)을 다음 사항에 의하여 실증하여야 한다.
a)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책무(accountability)를 짐
b)품질방침과 품질목표가 품질경영시스템을 위하여 수립되고, 조직상황과
전략적 방향에조화됨을 보장
c)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통합됨을 보장
d)프로세스 접근법 및 리스크 기반 사고의 활용 촉진
e)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자원의 가용성 보장
f) 효과적인 품질경영의 중요성, 그리고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과의
적합성에 대한 중요성을 의사소통
g) 품질경영시스템이 의도한 결과를 달성함을 보장
h)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기여하기 위한 인원을 적극 참여시키고,
지휘하고 지원함
i) 개선을 촉진
j) 기타 관련 경영자/관리자의 책임분야에 리더십이 적용될 때, 그들의 리더십을
실증하도록 그 경영자 역할에 대한 지원
비고 이 표준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언급은 조직이 공적, 사적, 영리 또는
비영리의 여부에 관계없이, 조직의 존재 목적에 핵심이 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광범위하게 해석될 수 있다.
5.1.1.1 기업책임 조직은 최소한 부패방지 방침, 종업원 행동수칙, 그리고 윤리 에스컬레이션 방침 ("양심선언 방침“)을 포함한 기업 책임 방침을 규정하고 실행 하여야 한다.
5.1.1.2 프로세스 효과성 및 효율성 최고경영자는 제품실현 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 및 개선하기
위하여 제품 실현 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를 검토하여야 한다. 그 프로세스 검토 활동의 결과는 경영 검토의 입력으로 포함 되어야 한다.(섹션 9.3.2.1 참조)
5.1.1.3 프로세스 책임자 최고경영자는 제품실현 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 및 개선하기
위하여 제품 실현 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를 검토하여야 한다. 그 프로세스 검토 활동의 결과는 경영 검토의 입력으로 포함 되어야 한다.(섹션 9.3.2.1 참조)
5.1.2 고객 중시 최고경영자는 다음 사항을 보장함으로써 고객중시에 대한 리더십과 의지표명을 실증하여야 한다.
a)고객 요구사항과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이 결정되고,
이해되며 일관되게충족됨.
b)제품 및 서비스의 적합성에, 그리고 고객 만족을 증진시키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와 기회가 결정되고 처리됨.
c) 고객만족 증진의 중시가 유지됨.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최고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품질방침을 수립, 실행 및 유지하여야 한다.
a) 조직의 목적과 상황에 적절하고 조직의 전략적 방향을 지원
b) 품질목표의 설정을 위한 틀을 제공
c) 적용되는 요구사항의 충족에 대한 의지표명을 포함
d)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에 대한 의지표명을 포함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품질방침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a) 문서화된 정보로 이용 가능하고 유지됨
b)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되고 이해되며 적용됨
c) 해당되는 경우,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이용 가능함
5.3 조직의 역할, 책임과 권한 최고경영자는 관련된 역할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조직 내에서 부여되고, 의사소통되며, 이해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최고경영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여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이 이 표준의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
b) 프로세스가 의도된 출력을 도출하고 있음을 보장
c)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와 개선 기회(10.1 참조)를, 특히
최고경영자에게 보고
d) 조직 전체에서 고객중시에 대한 촉진을 보장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되는 경우, 품질경영시스템의
온전성(integrity) 이 유지됨을 보장
5.3.1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_보충사항 최고경영자는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 및 권한을 갖는 인원을할당하여야 한다. 이러한 배정은 문서화 되어야 한다. 이것은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 하지 않는다.
특별 특성의 선정, 품질 목표 및 관련 교육훈련 설정,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제품설계 및개발, 생산능력 분석, 물류정보, 고객점수카드, 그리고 고객
포탈.
5.3.2 제품 요구사항과 시정조치에 대한 책임 및 권한 최고 경영자는 다음을 보장하여야 한다.
제품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에 책임 있는 인원은 선적을 중단시키고
품질 문제를 시정 하기 위해 생산을 중단시키는 권한을 가져야 한다.
비고 일부 산업에서 공정 설계 때문에, 즉각적으로 생산을 중단시키는
것은 항상 가능한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이러한 경우에, 영향 받은 배치는 반드시 봉쇄되어야 하고 고객에게
선적은 방지되어 야 한다.
b) 시정조치에 권한과 책임을 갖고 있는 인원은 부적합 제품이 고객에게
선적되지 않고 모든 잠재적 부적합 제품이 파악되고 봉쇄되는 것을
보장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하지 않 은 제품 또는 프로세스에 대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통지한다.
c) 모든 교대조에 걸친 생산 운영은 제품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 보장을
책임지는 또는 책임을 위임 받은 인원과 함께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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