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 영문 | 해설 |
C.A.R. |
Corrective Action Required |
시정조치 요구 통보서 |
C.F. |
Checking Fixture |
검사구 |
C.N.G. |
Compressed Natural Gas |
Compressed Natural Gas |
C/T |
Cycle Time |
한개당 소요되는 주기적 시간(가동시간/생산량) |
Capability Analysis |
능력 분석 |
프로세스가 요구( 시간, 서비스 등 )를 충족시킬 능력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법. |
Carry Over |
이어지다. 계속 추진되다 |
기존 양산차량 부품을 공용하는 것 |
CBR |
Critical Business Requirement |
VOB 를 세분화 또는 통합하여 명확한 측정 가능한 회사 내부의 요구 사항으로 변환하고 이중 중요도가 높은 회사 내부의 사항을 골라내야 한다. 이와 같이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 내부의 핵심 요구 사항을 CBR 이라 한다 |
CCR |
Critical Customer Requirement |
VOC는 때로는 애매모호하며 감정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VOC 를 세분화 또는 통합하여 명확한 측정 가능한 고객 요구 사항으로 변환하고 이중 중요도가 높은 핵심 고객 요구 사항을 골라내야 한다. 이와 같이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고객 요구 사항을 CCR 이라 한다 |
Central Limit Theorem |
중심극한정리 |
샘플수가 충분히 크다면 분포는 근사 적으로 정규분포를
띈다는 정리 |
CFT |
Cross Functional Team |
상호 기능팀 : 조직 내의 서로 다른 부서와 서로 다른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된 소규모 단위의 집단으로 부문 간의 장벽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Champion |
|
6시그마 경영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책임자로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진단과 점검을 통하여 |
CKD |
|
완전 부품 상태 : 완성차 조립용 부품을 현지공장에 완전 분해된 단위 (납품 단위)로 수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
CLAIM |
|
제품의 품질상 불만으로 보증의 대상을 포함하여 구매자가 제품에 대하여 제기하는 일체의 불만 및 불평 |
COP |
고객지향 프로세스 |
Customer Oriented Processes |
COPQ |
Cost Of Poor Quality |
저품질로 인한 총비용으로 6시그마에서 개선 Project의 대상이다. COPQ는 과거의 품질비용(Q-COST)보다 폭넓은 의미로서 Q-COST + Hidden factory(잦은 설계 변경, 과다 재고, 물류 Cost, 고객 신용도 추락, 등등)가 바로 COPQ이다. 따라서 이 COPQ를 줄이는 6 시그마는 단순히 품질개선만이 아니라 COPQ를 줄임으로서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
COPQ |
Cost Of Poor Quality 저품질로 인한 총코스트 |
총코스트에는 검사공수, 재작업 등의 눈에 보이는 코스트와 브랜드 이미지의 저하, 배출 기회 |
COQ |
Cost of Quality |
기업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일체의
경비. |
Corellation |
상호관계. 관련성 |
눈높이 조정을 위해 동일 차량을 감사하는 것 |
CP |
Control Plans |
관리계획서 : 재료의 입고부터 출하까지 공정의 관리점 및 관리방법을 명확히 하여 제품의 품질과 공정을 관리하기 위한 문서. |
Cp |
Potential process capability Index |
Cp 는 공정 능력을 측정하는 index 로 spec 범위에 대한 공정 산포의 비율을 말하며 (Cp = (USL-LSL) / 6) 공정이 불안정하여 공정 산포가 클 때는 Cp 값이 작다. Cp 는 공정 평균의 변동은 고려하지 않는다 즉 공정 평균이 spec 의 중앙에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된다. Cp 는 양쪽 spec 인 경우에만 적용되며 한쪽 spec 인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식스시그마 품질인 경우 제품의 모든 산포가 spec 범위내에 들어가므로 Cp=2 이다 |
Cpk |
Process capability index |
프로세스가 요구조건을 장기적, 계속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 |
CPR# |
Customer Priority Rank Number |
; VOC의 우선도, 고객 Needs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기준. |
CS |
Capability Study = 프로세스 능력 연구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전제로 각 요인을 평가,
판단한다. |
C-S-I절차 |
|
Chart-Solve-Implement의 약자로서 문제해결과 영구적 개선을 위한가장 효율적인 과정을 찾기 위한 체계적 절차이다. |
CSM |
Characteristics Selection Matrix |
특성선정 매트릭스 |
CTP |
Critical To Process |
중요 공정변수 : 회사 business 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관리하여야 할 공정의 특성을 말하며 측정 가능하며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
CTQ |
Critical To Quality |
CTQ는 고객이 생각하는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CTQ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통해 결정되는데 고객과의 대화, 시장조사, QFD 등의 연구에서 주로
규명된다.손실, 재발주 비용, 재설계비용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코스트가 포함된다. |
CTS |
Critical To |
외부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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