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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Story/용어정리

품질용어(C단어)

by Murciellago 2020.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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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영문 

해설 

C.A.R.

Corrective Action Required

시정조치 요구 통보서

C.F.

Checking Fixture

검사구

C.N.G.

Compressed Natural Gas

Compressed Natural Gas

C/T

Cycle Time

한개당 소요되는 주기적 시간(가동시간/생산량)

Capability Analysis

능력 분석

프로세스가 요구( 시간, 서비스 등 )를 충족시킬 능력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법.

Carry Over

이어지다. 계속 추진되다

기존 양산차량 부품을 공용하는 것

CBR

Critical Business Requirement

VOB 를 세분화 또는 통합하여 명확한 측정 가능한 회사 내부의 요구 사항으로 변환하고 이중 중요도가 높은 회사 내부의 사항을 골라내야 한다. 이와 같이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 내부의 핵심 요구 사항을 CBR 이라 한다

CCR

Critical Customer Requirement

VOC는 때로는 애매모호하며 감정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VOC 를 세분화 또는 통합하여 명확한 측정 가능한 고객 요구 사항으로 변환하고 이중 중요도가 높은 핵심 고객 요구 사항을 골라내야 한다. 이와 같이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고객 요구 사항을 CCR 이라 한다

Central Limit Theorem

중심극한정리

샘플수가 충분히 크다면 분포는 근사 적으로 정규분포를 띈다는 정리
 ( 많은 현상이 정규분포다 라는 것을 추정하기 위한 기본 ).

CFT

Cross Functional Team

상호 기능팀 : 조직 내의 서로 다른 부서와 서로 다른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된 소규모 단위의 집단으로 부문 간의 장벽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Champion

 

6시그마 경영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책임자로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진단과 점검을 통하여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CKD

 

완전 부품 상태 : 완성차 조립용 부품을 현지공장에 완전 분해된 단위 (납품 단위)로 수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CLAIM

 

제품의 품질상 불만으로 보증의 대상을 포함하여 구매자가 제품에 대하여 제기하는 일체의 불만 및 불평

COP

고객지향 프로세스

Customer Oriented Processes

COPQ

Cost Of Poor Quality

저품질로 인한 총비용으로 6시그마에서 개선 Project의 대상이다. COPQ는 과거의 품질비용(Q-COST)보다 폭넓은 의미로서 Q-COST + Hidden factory(잦은 설계 변경, 과다 재고, 물류 Cost, 고객 신용도 추락, 등등)가 바로 COPQ이다. 따라서 이 COPQ를 줄이는 6 시그마는 단순히 품질개선만이 아니라 COPQ를 줄임으로서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COPQ

Cost Of Poor Quality 저품질로 인한 총코스트

총코스트에는 검사공수, 재작업 등의 눈에 보이는 코스트와 브랜드 이미지의 저하, 배출 기회

COQ

Cost of Quality

기업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일체의 경비.
 품질비용에는 크게 3가지 비용으로 나눈다
 - 예방비용 : 문제를 피하는것과 관련된 비용
  (품질계획, 교육, 훈련)
 - 평가비용 :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것과 관련된 비용 ( 검사, 실험실 시험)
 - 실패비용 : 제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 발견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비용 (폐기, 재생산, 환불, 교환비용)

Corellation

상호관계. 관련성

눈높이 조정을 위해 동일 차량을 감사하는 것

CP

Control Plans

관리계획서 : 재료의 입고부터 출하까지 공정의 관리점 및 관리방법을 명확히 하여 제품의 품질과 공정을 관리하기 위한 문서.

Cp

Potential process capability Index

Cp 는 공정 능력을 측정하는 index 로 spec 범위에 대한 공정 산포의 비율을 말하며 (Cp = (USL-LSL) / 6) 공정이 불안정하여 공정 산포가 클 때는 Cp 값이 작다. Cp 는 공정 평균의 변동은 고려하지 않는다 즉 공정 평균이 spec 의 중앙에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된다. Cp 는 양쪽 spec 인 경우에만 적용되며 한쪽 spec 인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식스시그마 품질인 경우 제품의 모든 산포가 spec 범위내에 들어가므로 Cp=2 이다

Cpk

Process capability index

프로세스가 요구조건을 장기적, 계속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
 Cpk 는 공정 산포와 공정 평균 X 의 변동을 모두 고려한 공정 능력 지수로써, Cpk = (USL-Xbar) / 3로 계산된다. Cpk 는 공정 산포가 작고 공정 평균이 spec 의 target 값에 가까울수록 그 값이 크다. 공정 산포와 평균의 변동이 크면 그림과 같이 불량이 발생한다

CPR#

Customer Priority Rank Number

; VOC의 우선도, 고객 Needs의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기준.

CS

Capability Study = 프로세스 능력 연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전제로 각 요인을 평가, 판단한다.
능력 매트릭스는Cp, Cpk, Cpu, Cpl,Zst( 단기 Z값 ), Zlt( 장기 Z값 ), PPM, DPU 등 8가지로 이루어진다.

C-S-I절차

 

Chart-Solve-Implement의 약자로서 문제해결과 영구적 개선을 위한가장 효율적인 과정을 찾기 위한 체계적 절차이다.

CSM

Characteristics Selection Matrix

특성선정 매트릭스
  - 1단계 ( 작성 ) 샘플링 계획.
  - 2단계 ( 계획 ) 단기와 장기의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제품과 프로젝트 퍼포먼스 기준선을 설정한다.
  - 3단계 프로세스의 잠재적 퍼포먼스를 산출, 추정하고 산포를 제거할 기회를 명확화 한다.
  - 4단계 단기, 장기 Z값과 표준편차를 분석해 그래프로 만든다.
  - 5단계 Z값을 바꿔 본다.
  - 6단계 목표구간의 방향을 결정하고 목표에 바탕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CTP

Critical To Process

중요 공정변수 : 회사 business 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관리하여야 할 공정의 특성을 말하며 측정 가능하며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CTQ

Critical To Quality

CTQ는 고객이 생각하는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CTQ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통해 결정되는데 고객과의 대화, 시장조사, QFD 등의 연구에서 주로 규명된다.손실, 재발주 비용, 재설계비용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코스트가 포함된다.
Six-Sigma의 주요한 지도원리 가운데 하나.

CTS

Critical To
Satisfaction

외부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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