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리 데이터저장소 확인
1) 데이터 모델링
- 기업의 정보 구조를 실체와 관계를 중심으로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표현하여 문서화하는 작업
ㄱ) 자료구조
- 컴퓨터에서 자료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어진 논리적인 공간
ㄴ) 자료구조 분류
- 선형구조 : 리스트, 스택, 큐, 데크
- 비선형구조 : 트리 그래프
2) 논리 데이터 모델링
- 개념 모델로부터 업무 영역의 업무 데이터 및 규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모델
ㄱ) 논리데이터모델 개요
- 논리데이터 모델링은 정확한 업무 분석을 통한 자료의 흐름을 분석하여 현재 사용 중인 양식, 문서, 징표를
중심으로 자료항목을 추출하고 추출된 실체와 속성들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의하는 단계
ㄴ) 논리데이터모델 검증
- 논리 데이터저장소 확인절차
- 실체(Entity) 및 속성확인
- 관계확인
- 데이터 흐름 확인
- 데이터 접근권한 확인
- 데이터 백업정책 및 분산 구조 확인
3) 정규화(Normalization)
- 이상 현상을 제거하고 중복성을 최소화하면서 정보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과정
ㄱ) 정규화
- 1 정규화 : 중복속성 제거
- 2 정규화 : 부분종속성 제거
- 3 정규화 : 이행 종속성 제거
2. 물리 데이터저장소 설계
1) 물리 데이터모델 셜계
- 논리데이터 모델로부터 물리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것은 단위 엔터티를 테이블로, 속성을 컬럼으로 UID를 기본키로,
관계를 외래키로 변환후 칼럼 유형과 길이를 정의
- 데이터 처리범위와 빈도수를 분석하여 반정규화 고려
- 반정규화는 중복테이블을 추가하거나 테이블조합, 분할, 제거하는방법 등을 통해 설계
ㄱ) 반정규화
- 정규화에 충실하여 모델링을 수행하면 종속성, 활용성은 향상되나 수행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발행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성능에 중점을 두어 정규화하는 방법
2) 물리 데이터저장소 구성
- 물리데이터 모델링 완료후 모델링 결과에 따라 디스크라는 물리데이터 저장소에 다양한 오브젝트 구성
- 테이블, 인덱스, 뷰, 클러스터, 파티션 등
ㄱ) 인덱스
- 어떤 종류의 검색 연산을 최적화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상에 Row들의 정보를 구성하는 데이터구조로 인덱스를
이용하면 전체 데이터를 검색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가능
ㄴ) 파티션
- 성능, 가용성, 유지보수 등을 목적으로 테이블 또는 인덱스를 파티션 단위로 나누어 저장하는 기법
ㄷ) 오브젝트는 디스크 구성 설계를 통해 구성
- 테이블 제약 조건 : 참조 무결성 관리
- 인덱스 : 빠른 검색 속도를 위해 설계
- 뷰 : 가상 테이블을 설계하여 사용성 높임
- 클러스터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테이블 설계
- 파티션 :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서 성능 저하를 막고 관리르 ㄹ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계
3) ORM 프레임워크
- 객체관계매핑(ORM,Object-Relationship Mapping)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간의 호환되지 않는 데이터를 변환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ㄱ) ORM 절차
- 클래스를 테이블로 변환
- 속성은 칼럼으로 변환
- 클래스간 관계는 관계형 테이블 간의 관계로 변환
4)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 물리데이터 저장소에서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의 골격 및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활동
ㄱ)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특징
- 원자성(Atomicity)
- 일관성(Consistency)
- 독립성(Isolation)
- 영속성(Dur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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