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통 모듈 설계
1) 공통 모듈
- 시스템을 구축시 여러서브 시스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모듈을 모아 놓은 소프트웨어 묶음으로써 소프트웨어의 중복 구현을 줄여주고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칭함
ㄱ) 공통모듈 종류
- 공통 모듈 클래스
- 공통 모듈 라이브러리
- 공통 모듈 컴포넌트
- 공통 모듈 프레임워크
ㄴ) 공통모듈 도출
- 하향식 기법 : 개발 프레임워크에서 공통적인 모듈을 도출
- 상향식 기법 : 기능 목록을 기준으로 여러 부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모듈 도출
ㄷ) 공통 모듈 설계
- 요구사항 분석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정적 분석 : 클래스 다이어그램
- 동적 분석 : 시퀀스 다이어그램
2) 응집도
- 인터페이스의 요청을 처리함에 있어서 공통 모듈 내의 클래스들 간에 얼마나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처리하는가에 관한 정도를 칭함
3)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에 의존하는 정도를 칭함
2. 객체지향 설계하기
1) 객체지향 방법
- 실 세계의개체(Entity)를 속성과 메서드가 결합된 형태의 객체(Object)로 보고 구현대상을 객체와 객체들 간의 관계로 모델링하는 방법
ㄱ) 객체지향(OOP) 특징
- 추상화
- 상속
- 다형성
- 캡슐화
- 정보은닉
ㄴ) 클래스 간 관계
- 클래스는 한개 이상의 다른 클래스와 관계를 가짐
- 클래스들 간 관계의 종류
a) 연관, 일반화-특수화
b) 집합연관, 복합연관
2) 디자인 패턴
- 많은 개발자들이 경험으로 체득한 설계 지식을 검증하고 이를 추상화하여 일반화한 템프릿이며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효율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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