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 요구사항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하도록 기본 특을 만드는 것이며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
ㄱ)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하도록 기본 틀을 만드는 것으며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
ㄴ) ISO/IEC9126 모델 소프트웨엉 품질 특성
-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 보수성
2) UI(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
ㄱ)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간의 소통을 원활히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을 뜻함
ㄴ)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유효성
- 학습성
- 유연성
ㄷ)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발생 해결
3) UI 스토리보드
- UX구현에 수반되는 사용자와 컴퓨터, 인터페이스간 상호작용을 시각화한 문서
ㄱ) UX 구현에 수반되는 사용자와 컴퓨터, 인터페이스간 상호작용을 시각화하여,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의사소통을
돋는 도구
ㄴ) 스토리보드 작성순서
- 1단계 : 메뉴 구성도 만들기
- 2단계 : 스타일 확정
- 3단계 : 설계하기
2. UI 설계
1) UI 설계서
- UI 설계서는 표지, 개정 이력, UI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구조,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등으로 구성
ㄱ) UI 흐름 설계
- UI 설계서는 표지, 개정이력,UI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구조, 사이트맵,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등으로 구성
- 유용한 시스템은 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 간의 실행 차와 평가 차를 최소화
2) 프로토타입(Prototype)
-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및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 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ㄱ) UI 상세 설계
- UI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이야기를 미리 그려봄으로써 서비스 전체의 윤곽을 표현한 것으로 웹/앱을
사용하는 모든 단계마다 일어나는 사용자와 서비스의 상호작용을 기술함
- UI 프로토타입은 확정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전략을 실체화하는 과정이며, UI 디자인 작성 이전에 미리 화면을
설계하는 단계
3) 감성공학(Human Sensibility Ergonomics)
-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과학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하는 공학기술
-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과학적 측면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하는 공학기술
- 감성공학 기술에는 크게 생체측정, 오감센서 및 감성처리기술, 감성 디자인 기술, 마이크로 가공기술, 인간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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