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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정보처리기사

2. 화면설계(요약)

by Murciellago 202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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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 요구사항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하도록 기본 특을 만드는 것이며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

   ㄱ)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하도록 기본 틀을 만드는 것으며 복잡한 개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밑그림

   ㄴ) ISO/IEC9126 모델 소프트웨엉 품질 특성

      -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유지 보수성

 

2) UI(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 간의 소통을 원활히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

   ㄱ)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와 컴퓨터 상호간의 소통을 원활히하게 도와주는 연계작업을 뜻함

   ㄴ)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유효성

      - 학습성

      - 유연성

   ㄷ)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발생 해결

 

3) UI 스토리보드

- UX구현에 수반되는 사용자와 컴퓨터, 인터페이스간 상호작용을 시각화한 문서

   ㄱ) UX 구현에 수반되는 사용자와 컴퓨터, 인터페이스간 상호작용을 시각화하여,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의사소통을

       돋는 도구

   ㄴ) 스토리보드 작성순서

      - 1단계 : 메뉴 구성도 만들기

      - 2단계 : 스타일 확정

      - 3단계 : 설계하기

 

 

2. UI 설계

1) UI 설계서

- UI 설계서는 표지, 개정 이력, UI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구조,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등으로 구성

   ㄱ) UI 흐름 설계

      - UI 설계서는 표지, 개정이력,UI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 구조, 사이트맵,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등으로 구성

      - 유용한 시스템은 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 간의 실행 차와 평가 차를 최소화 

 

2) 프로토타입(Prototype)

-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및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 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ㄱ) UI 상세 설계

      - UI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이야기를 미리 그려봄으로써 서비스 전체의 윤곽을 표현한 것으로 웹/앱을

        사용하는 모든 단계마다 일어나는 사용자와 서비스의 상호작용을 기술함

      - UI 프로토타입은 확정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전략을 실체화하는 과정이며, UI 디자인 작성 이전에 미리 화면을

        설계하는 단계

 

3) 감성공학(Human Sensibility Ergonomics)

-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과학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하는 공학기술

- 개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복합적인 감성을 과학적 측면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제품설계에 최대한 반영하는 공학기술

- 감성공학 기술에는 크게 생체측정, 오감센서 및 감성처리기술, 감성 디자인 기술, 마이크로 가공기술, 인간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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