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 영어 | 해석 |
T.C.M. |
Transmission Control Module |
트렌스미션 컨트롤 모듈 |
T.F.T. |
Task Forced Team |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히 조직된 팀 |
TACK TIME |
|
Tact Time은 제품 한개를 생산하는 관리 기준 시간을 의미한다. 만약 하루 근무 시간이 8시간이고 하루에 16개의 제품 생산을 요구받는다면, 30분에 한개씩을 생산하여야만 정상적인 생산을 관리할수 있다. 이때의 30분이 이 제품의 Tact Time이 됩니다. |
TDR |
Technical Design Review |
기술적 설계 개발검증 |
TOC |
Theory Of constraints |
제약이론: 의사결정의 초점을 제약에 맞추어 물자의 흐름, 돈의 흐름, 논리의 흐름을 최적화한다. 이것은 마치 지레의 원리처럼 적은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원리이다. 이것은 혼란을 극복하는 간명한 방법으로 전체의 조화를 달성하여 부서간 협력을 이끌어낸다. 그러므로 이 도구들은 기업 외에도 정부, 학교, 등 어느 조직에나 적용되고 심지어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된다 |
Tool |
수단. 도구. 연장. 공구 |
금형의 개발이 완료됨 |
TOP |
Total Opportunities = unit x op / unit |
총 에러 발생기회수 ( 단위수×에러 기회 수 ) |
TPM |
Total Productive Maintenance |
최고의 생산시스템 효율하를 추구(종합적 효율화)하는 기업 체질 가꾸기를 목표로 삼아 생산시스템의 라이프싸이클 전체를 대상으로 한 "재해제로, 불량제로,고장제로"등 모든 로스를 미연에 방지하는 체제를 장 현물에서 구축하여 생산부문을 비롯 개발, 영업, 관리등 모든 부문에 걸쳐 최고 경영자에서 말단에 있는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전원이 참가하며 D647중복 소집단활동에 의한 로스 제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
TQC |
Total Quality Control |
전사적 품질관리의 영어 약자로서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경제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개발, 품질유지 및 품질향상에 대한 조직내의 여러 그룹의 노력을 통합하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말한다. |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 총체적 품질관리 |
경영품질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
전사적 품질경영은 간단히 품질경영(QM)이라고도 하는데,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품질방침(QP : Quality Policy), 품질관리(QC), 품질향상(QI : Quality Improvement), 품질보증(QA : Quality Assurance) 등과 같은 수단에 의해 기업의 모든 부서에서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경영관리 체계 |
Try Out |
착수해 보다. 질을 시험해보다 |
PP전에 이루어 지는 차량 검사 활동 |
Tune |
조율하다. 최고상태로 조정하다 |
차량을 최고상태로 조정하는 작업 |
UPH |
Unit Per Hour |
시간당 생산량 |
USL |
Upper Spec. Limit = 규칙상한 |
프로세스 관리기준의 하나로서 이 값보다 작은 것은 모두 규격 외로 취급한다. |
USL |
Upper Specification Limit |
규격상한선 |
V.I.N. |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
차량 확인 번호 |
Variation |
변동 |
어떤 특성 값에 대하여 각 데이터 값들이 평균값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제곱의 합으로 나타낸 값. |
VE |
Value Engineering |
가치공학 : 구하려는 기능을 최소의 자원 비용으로 얻기 위하여 제품의 가치와 관련되는 여러요인과 제품비용에 관련되는 여러 요인의 관계를 검토 ·분석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일련의 방법을 말한다 |
Vehicle |
탈 것. 차. 배. 항공기 |
Proto후 PP전에 제작되는 차량 |
Vital Few |
|
출력 특성 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치명적 소수인자를 의미한다. |
VOB |
Voice Of Business |
회사 내부의 목소리를 말하며 공정 내부의 F-cost, cycle time, yield 등과 같은 고객의 관점이 아닌 회사의 이익에 관계되어 나타나는 issue를 말한다 |
VOC |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
고객이 원하는 주관적, 정성적 품질 특성으로 고객의 요구 품질을 지칭한다. |
VOC |
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소리 : 장점, 단점, 문제 및 제안을 포함한 긍정적인면 및 부정적인면 양자 모두를 고객이 피드백한 것. |
W/B |
White Body |
설계에서 부터 제작까지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것 |
Why-why분석(5-why 분석) |
Why-why |
현상을 발생시키고 있는 요인을 즉흥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순서에 의해,빠뜨림 없이 전부 찾아내는 분석방법의 일종 - 분석 포인트 : |
Wrap Up |
마치다. 끝내다. 요약하다 |
요약/정리하다 |
Yield |
수율 |
공정의 각 단계에서 재작업 또는 부품폐기 등의 불량을 고려하여 공정의 품질을 관리하는 지표. |
ZD |
Zero Defect |
ZD(Zero Defect)운동은 ‘불량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처음부터 올바르며 기본적인 것들을 행한다’라는 사상을 기본으로 100% 완전한 물건을 만드는 것이 고객의 만족을 얻는다는 컨셉 ZD운동의 구체적인 실행수단은 각 부문 및 각 섹션이 자기 범위 내에서의 결함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 |
Zero Defects |
무 결점 |
불량이 0인 이상적인 품질수준. |
Zlt |
장기 Z값 |
장기능력( 100 ~ 200의 데이터 포인트로 이루어지는 시간 단위의 능력 ) |
Zst |
단기 Z값 |
단기능력( 30~50의 데이터 포인트로 이루어지는 시간 단위의 능력 ) |
Z-Transform |
Z변환 |
단위분포로 변환하는 공식 ( Z변환 = ( 경계 값-평균 값 ) / 표준편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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